본문 바로가기

초목나라/자생약초

가을열매와 가을꽃사진(6)

반응형

가을열매와 가을꽃사진(6)

새비나무

새비나무(Callicarpa mollis Siebold & Zucc.) 작살나무와 흡사합니다.
자세히보면 작살나무보다는 전체적으로 보송보송한 털이 많이 있지요,그래서 털작살나무라는 다른 이름도 있읍니다.


잎의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뒷면은 연한 녹색이며 질감이 좋고 털이 없거나 잔털이 약간 있으며 누른빛이 도는 선점이 있고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다. 열매는 둥글며 지름 4-5㎜로서 보라빛의 반짝이는 구슬같고 10월에 자주색으로 익으며 여러개씩 뭉쳐서 액생한 채 오래도록 남아 있다.

꽃은 8월에 피고 연한 자주색이며 취산화서는 액생하고 지름 1.5-3㎝로서 처음에는 성모가 약간 있으며 화관통은 길이 2-2.5mm로서 겉에 잔털과 선점이 있고 4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높이 2-3m이고 소지는 둥글며 성모가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전국의 표고 100-1,200m의 산록 및 산복에서 자라며 일본과 대만 등지에도 분포한다.

생약명은 자주(紫珠)라고 하여 편도선염 인후염 어혈 지혈 산후풍 타박상 종독 풍습골
(風濕骨痛) 한적복통(寒積腹痛) 거풍소종(祛風消腫) 등을 치료한다.

새비나무
새비나무

미국낙상홍
미국낙상홍 낙상홍 미국낙상홍과 낙상홍 모두 감탕나무과에 속하는 낙엽 관목으로 열매가 아름다워 관실수로 많이 심는다.
현존하는 감탕나무과의 유일한 속이다.감탕나무속(
Ilex)
열매가 굵고 적색열매가 10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달려 있어 6개월 이상 감상할 수 있는 품종이다. 조경수, 분재소재로 이용가치가 높은 품종이다.
낙상홍 - 잎의 대부분이 나무의 머리 부분에 붙음 - 잎과 뿌리껍질은 지혈 및 소염에 특효 낙상홍 Ilex serrata Thunb. var. sieboldii Loes.의 뿌리 껍질과 잎.

생약명: 낙상홍(落霜紅) ,효능: 청열해독(淸熱解毒), 양혈지혈(凉血止血)
1.화상에 짓찧어서 붙이면 열을 내리고 염증을 방지한다.
2.외상 출혈에는 환부에 붙여서 지혈시키고, 3.피부궤양에도 활용된다.

미국낙상홍
미국낙상홍

산초
산초나무(山椒나무,문화어 : 분지나무는 운향과에 속하는 식물이다.
분디나무라고도 부른다. 덜 익은 열매를 따서  장아찌
를 해 먹거나  다 익은 열매에서 기름을 짠다.
초피나무(제피)
와 열매가 비슷하여 혼동하는 경우가 있으나, 서로 다른 식물이다.

산초
산초

가을열매와 꽃사진(1), 가을열매와 꽃사진(2), 가을열매와 꽃사진(3)
가을열매와 꽃사진(4), 가을열매와 꽃사진(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