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목나라/자생약초

헛개나무-지구자 나무-호깨나무 Hovenia dulcis Thunb

반응형


헛개나무-지구자 나무-호깨나무 Hovenia dulcis Thunb

이 계시물은 일반인이 공부하는 자세로 여기저기에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자생약초에 관심있는 보통 사람들을 위한 정보 공유 차원에서 쓰여진 것이며 한의학적인 전문적 내용이 아님을 밝히며 본 내용을 임의 배포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헛개나무열매

헛개나무는 그 효능만큼 이름도 다양하며 민간 약초로서 인기있는 식물이다.
이 식물이 주는 가장 큰 효능은 술독 푸는데있다고 할수 있다.
이 식물의 불가사의한 약효는 술독을 푸는것 즉 간장을 편히 쉬게한다.

술은 약중에 약이며 독중에 독 이란 말이 있다.




술이 주는 장점은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지만 과음 했을경우에는 통증을 유발하고 오장을 상하게 하는 독으로 이보다 더 빠른것은 없다고 한다.

술을 지나치게 마셔 중독된 것을 치료하려면 헛개나무(호깨나무)줄기 썬 것 1냥(35그램)을 물 한사발에 넣어 반이 될때까지 달여서 찌꺼기는 버리고 따뜻하게 먹으면 그 효력이 기막히게 빨리 나타난다.

헛개나무의 열매를 지구자(枳椇子), 뿌리를 지구근(枳椇根), 나무껍질을 지구목피(枳椇木皮), 나무속의 즙액을 지구목즙(枳椇木汁), 잎을 지구엽(枳椇葉요가성, 식물본초)이라고 하여 모두 좋은 약으로 사용된다.

헛개나무 열매의 많은 이름들은 아래와 같다.
지구자(枳椇子:당본초),목밀(木蜜,구골:枸骨:능기,시소),수밀(樹蜜,지구:枳椇,목당:,백석목:白石木: 최표,고금주),백석목자(白石木子:형초세시기), 밀제화구(교가지:交加枝: 뇌공포구론), 배홍자(背洪子, 겸궁:兼穹: 주자대전),밀굴률(蜜屈律: 태평광기), 계거자(鷄距子, 나한지두:癩漢指頭: 소심양방), 병공(??: 비아), 괴조(拐棗: 구황본초), 천등(天藤, 환양등:還陽藤: 전남본초), 목산호(木珊瑚, 계조자:鷄爪子, 계귤자:鷄橘子, 결유자:結留子, 조공조:曹公爪, 자구:棘枸: 본초강목), 백석조(白石棗: 의림찬요), 만수과(萬壽果: 약물출산변), 계조이(鷄爪梨, 첨반야:甛半夜, 용조:龍爪: 중국수목분류학), 벽구자(碧久子: 광주식물지), 금구구(金鉤鉤, 산조:酸棗: 강소식약지), 계조과(鷄爪果: 남영시약물지), 지조(枳棗: 중약지), 전뉴자(轉?子: 강서 초약수책), 구(枸: 시경), 지구(枳枸: 장자), 구(?: 예기), 금구목자(金鉤木子: 여지지), 길구수(桔枸樹: 위생이간방), 이조수(梨棗樹: 본초강목), 금과수(金果樹: 중약대사전), 호깨나무, 헛깨나무, 헛개나무 등으로 부른다.

헛개나무이미지 카피 금지


헛개나무(지구)의 효능을 요약하면 알콜성 간염, 간경화, 지방간, 황달, 당뇨, 혈압, 갈증해소,및 대-소변 기능회복(방광염, 변비)등이며,특히 술독(酒毒)제거에는 탁월하다.
헛개나무(지구)의 잎이나 줄기, 열매 등을 술독에 넣으면 술이 발효되지 않고 술의 알콜 성분이 없어저 물이 된다.

▒ 술중독(숙취해독),술에의한 지방간,간염(알콜성간염),간경화,기타간질환
▒ 황달, 당뇨, 혈압, 만성관절염등
▒ 술로 인해 대장, 위, 뇌 등 온갖 장 부위가 망가졌을 때
▒ 갈증해소, 번열을 없애며, 목을 풀고, 대·소변 원활(방광염/변비)

헛개나무 열매는 초가을에 꼭지채로 따서 말린다.

맛은 달고 시며 성질은 평하다.  심경, 비경에 작용한다.  갈증을 멈추고 번열(煩熱)을 없애며 해독하고 대소변이 잘 나오게 한다. 번열이 나면서 입안이 마른는 데, 구토, 배뇨장애 등에 쓴다.

하루 9~15그램을 달이거나 환을 지어 또는 약술의 형태로 먹는다. 비위(脾胃)가 허한(虛寒)한 데는 쓰지 않는다.

채취:헛개나무열매의 채취시기는 가을이며, 잔가지는 가을과 겨울, 헛개나무잎은 여름에 채취한다.
성분:과당,설탕,포도당,카탈라제,페독시다제,칼슘,칼륨,철등
효능:알콜중독,숙취,술로인해 생긴 지방간, 간염,간경화,치질,부종,식주독,당뇨병등


▒헛개나무차 만드는 방법


1.헛개나무 잎,줄기 40 ~ 50g,열매는 30 ~ 40g.
2.약초 달이는 헝겁 주머니에 헛개나무 잎,줄기,열매를 넣고.
3.주전자 물 1되정도(1.8L)에 약초를 담은 주머니를 넣고.
4.센불로 끌이다가 물이 팔팔 끓으면 즉시 약한 불로 약 2시간 정도 달인다.
주의: 점은 주전자 뚜껑은 어느 정도 물이 끓을때 뚜껑을 열어놓고 헝겁이나 천으로 덥는다.
5. 다 끓으면 주머니(헛개나무 잎,줄기)는 건져내 버리고 물은 식혀서 시원한 장소나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하루에  수시로 마신다.


보리차 대용으로 한다면  잎,줄기 양을 조금 적게 넣든지 물을 좀 더 많이 넣어 묽게 하는것이 좋다.

재료를 산야에서 구했을경우:열매는 그대로 말리고, 잔가지는 잘게 썰어서 그늘에 말린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