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네스코-문화유산/한국문화유산

우리나라의 문화유산

반응형

The Complex of the Koguryo Tombs
고구려고분군-북한쪽 및 중국쪽.

Capital Cities,Imperial Tombs and Nobles' Tombs of Koguryo
고구려고분군 - 중국쪽.


알림:여기에 쓰여진 이야기는 일반인의 지식을 바탕으로 취미 또는 공부하는 자세로 알아보면서 그 내용을 블로그 일기로 쓴 것이며 전문적 지식으로 쓴 글이 아닙니다.
원치 않는 쪽으로 이슈가 되지 말길 바라며,내용 또한 다소 오류가 있을수도 있고 부정확한 부분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고구려사와 관련된 유네스코 등록유산 - 고구려고분군

명칭:고구려의 수도와 왕릉,그리고 귀족의 무덤(Capital Cities and Tombs of the Ancient Koguryo Kingdom)
명칭:The Complex of the Koguryo Tombs

유네스코에 등록된 우리나라의 문화유산 중에 북한에 있는 고구려 고분군(2004)은 우리가 직접 볼수는 없으나 역사적인 유물로서 그 가치도 대단히 중요하다.
직접볼수는 없지만 온라인에서 찾아볼수 있는 수준에서 고찰해 보기로 한다.

유엔 교육 과학 문화 기구(UNESCO) 산하 세계 유산 위원회(WHC)는 2004년 7월에 세계유산으로 등록했다.
이 고구려 고분군이 등록된 배경은 2004년 7월,유네스코 세계유산 위원회(WHC)  수저우(蘇州) 회의에서, 중화인민공화국 랴오닝성과 지린성에 걸쳐 소재하는 고구려도성과 고분과 함께 세계유산으로 등록되었다.

정확한 등록 명칭과 부분은 '고구려의 수도와 왕릉, 그리고 귀족의 무덤'(Capital Cities and Tombs of the Ancient Koguryo Kingdom)'이라는 제목으로 등재된것이며 목록에는, 오녀산성, 국내성, 환도산성, 통거우(洞溝) 고분군, 태왕릉과 광개토대왕비, 장군총, 오회분, 산성 아래의 고분들이다.

고구려고분군 중 에서 세계유산에 등재된 북한의 고구려 유산은 5개 지역 고분 63기 이며 이안에는 벽화고분 16기도 포함 된것이며 중국에 있는 고구려 유산보다는 그규모가 적은 편이지만 강서대묘(江西大墓), 동명왕릉(東明王陵),쌍영총(雙楹塚),약수리무덤,수산리무덤 등의 대표적 고분으로 구성된 고분군이다.

특히 아름다운 벽화가 많이 있는 안악3호분은 유명하며 . 약 10,000여개의 고구려 고분 중에서 90곳에서만 발견되었다고 하며 매우 귀한것이며 그림으로 볼때 고분의 주인은 왕족이거나 높은계급의 귀족이거나 지도자일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사진으로 나오는 여러 고구려 고분 벽화를 보면 신비로움을 느끼게하면서도 안정감과 차분한 느낌이 깔려있을뿐아니라 그 색감과 색채가 놀랍게도 정교하고 아름답다.
세계의 많은 고분 벽화가 있지만 이처럼 화려하고 예술적 가치로까지 승화되는 걸작품은 없다고 생각한다.
그리스ㆍ로마ㆍ이집트 등 세계적인 고대 문명국마다 멋진 벽화를 남기곤 했는데 우리의 조상은 고구려 의 돈황 석굴의 벽화와 함께 세계 최고의 벽화를 남겼다고 생각된다.
현재까지 밝혀진 벽화가 그려져있는 고구려 무덤은 106 인데 평양 등 북한 지역에 76 기ㆍ집안과 환인 등에 30 기로 발표 되고 있다.
벽화가 있는 무덤은 보통 돌로 된 방 형태의 내부 구조를 갖고 있고 돌로 된 방의 네 벽과 천정 그리고 입구의 좌우 벽을 벽화로 장식한 형태 이다.

고구려 고분군

알려진대로 북한에는 16기의 벽화 고분을 포함해서 63기의 고분이 "고구려고분군(The Complex of the Koguryo Tombs)"으로 UNESCO에 등재되있다.
주로 대동강변 평양 인근에 산재해 있고 남포와 평안 남도 대동,황해남도 안악 일대에도 분포되 있다.
자세히 본다면 평양시 역포 구 역에 있는 동명왕릉을 비롯해 진파리 1호분 등 15기,평양시 삼석 구역의 사신총과 함께 34기의 고분들이 평양 인근에 분포되있다.
강서삼묘·덕흥리고분·약수리벽화고분·수산리 벽화고분·용강대총·쌍영총 등 남포시 소재 고분들과 덕화리 1~3 호분 등 평남 대동군 소재 고분들,250명의 인물이 등장하 는 유명한 대행렬도가 그려진 안악 3호분 등 황해남도 안악군 소재 고분 들도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있다.
중국에서는 "고구려의 수도와 왕릉,그리고 귀족의 무덤(Capital Cities,Imperial Tombs and Nobles' Tombs of Koguryo)"이라는 제 목으로 고구려 첫 수도였던 랴오닝성 환런(桓仁)과 두번째 수도였 던 지린(吉林)성 지안(集安)이 등재되있다.
주몽이 고구려 를 개국했던 흘승골성(오녀산성),두 번째 수도의 평지성인 국내성과 산성인 환도산성,그리고 광개토대왕비 등 유적 4곳이 '고구려의 수도'로 보며 등재되있다.
태왕릉·장군총·임강총·천추총·서대총을 포함한 왕릉 13기,무용총·각저총·오회분 1~5호묘·장천 1·2·4호분을 포함 귀족 무덤 26기를 합해 총 43건이 세계문화유산으 로 등재되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