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09년 DSLR 알아보기-보급,중급기

category 디지털카메라-렌즈-악세서리 2009.10.10 09:47

DSLR 보급기, 알아보기(1)서론
카메라 구입할때의 마음.

2009년에 발표된 경쟁사들의 DSLR을 무순으로 알아봅니다.
알아볼 메이커 : 캐논,니콘,쏘니,올림푸스,펜탁스,
실제로 보급기라고 하지만 현재 출시되는 보급기는 몇년전의 중급기보다 결과물이 좋을정도 이니까 굳이 보급기 중급기를 나눈다는것이 애매하다.
이제는 풀프레임바디와 크롭바디로 나누는것이 타당할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디카 메이커들의 매년 거듭되는 라인업은 이제 그 성능 보다는 기능에 중점을 두는듯 하다.
풀프레임이 아닌 크롭바디에 국한한다면 화소나 연속촬영이나 고감도 ISO등의 성능은 그의 비슷하게 발전되어서 어떤 기종이나 메이커가 우수하다고 말할수 없을 정도이다.

세밀하게 따진다면 약간씩의 차이는 분명히 있지만 결과물에 크게 영향하지는 않기 때문이라는 뜻으로 말한 것 이다.

여기서 알아볼 메이커별 모델은
캐논 EOS500D,  니콘5000D,쏘니 a380,펜탁스 K-x.이다.
올림푸스 펜기종은 상기 기종하고 직접 비교하기는 여러가지 조건이 다른 모델이기 때문에 언급을 회피 합니다.

디카(DSLR)를 말할때 가장중요한 요소중의 하나는 그 모델이 출력한 결과물의 질을 가지고 말해야 한다.
아무리 우수한 스펙을 가진 카메라 일지라도 결과물이 낮은 스펙의 카메라보다 못하다면 그 스펙은 아무 소용없는 것일 것 이다.

또 세계에서 제일 적게 팔린 기종일지라도 결과물이 우수하다면 그것이 좋은것 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사람의 말을 들어 보면 무슨 재테크 하는것도 아니고 부동산 투기하는 것 도 아닌데 카메라를 사면서 벌써 중고 되어서 팔때 가격이 어떻느니 현재 젤 인기 있는 모델이 무었인지 이런걸로 카메라 사는 모델을 결정하는 것을 볼수 있었는데 본인은 그렇게 생각지 않는다.

정말로 내가 좋아하는 색감과 내가 기술적으로 완벽하게 셋팅할수 있는 기능이 있는가등 을 먼저 고려하지 않는다면 구입한후에 곧 후회하고 만다.

언제나 초보로 남지는 않을것이며 전문가 수준이 되었을때 조작할수 있는 기능이 어떤것이 있는지가 중요하지 초보자가 다루기 쉽다는것이 과연 매력적인 기능인가 들을 생각할때 본인은 전문가 기능이 더 중요하다고 본다.

또 한가지 중고가 되고 마르고 닳도록 이 기계를 내가 아끼며 사용할것을 전제로 사야 한다.
어떤분처럼 중고되기전에 팔고 또 신제품 사고 이렇게 계속 바꾸기하는사람을 따를 필요는 없다.

자동차 처럼 생명에 지장을 주는 물건도 아니고 정이 들수록 더 좋은 결과물을 출력해 주는 기계가 카메라이기 때문이다.

다음편에는 실물모델의 기능과 성능을 스펙과 함께 알아 볼것이다.

계속.......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deniz.co.kr BlogIcon 데니즈T 2009.10.12 22:30

    제 주변사람중에 무턱대고 좋은 바디만 사려고 하는 사람이 있는데...
    정말 답답한 노릇입니다... ;;
    보급기라 하더라도 실력이 좋으면 좋은 사진 나올 수 있는거구요.
    고급기라 하더라도 실력이 안좋으면 안좋은 사진이 나오겠죠... ㅎㅎ

  2. 그렇지요,카메라는 하나의 도구이기때문에 꼭 비싼것이나 인기품만이 자기에게 만족을 주지는 않는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기능이나 성능 색감등 자기취향인 제품을 고를때 가장 애착이 오래 갈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에세이
블로그 이미지 Dramatique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22 / 전체4,478,7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