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카메라-렌즈-악세서리

카메라 상식 첫번채(1)

반응형


카메라 조작 상식 첫번채-심도,스피드,조리개

크리에티브존 조작다이얼기본적인 카메라 조작다이얼

바른 카메라 조작을 위한 원리적인 이야기 - 하이엔드급 이상 카메라에 사용되는 조작.

수많은 카메라를 수많은사람들이 사용 하지만 실제로 기능이나 원리를 모르더라도 사용상 별 지장없지만 그래도 기본적인 몇가지 원리를 알고 쓴다면 더 좋을것이라고 생각하며 그 용어 중에 많이 응용되는 몇개를 생각해 본다.

가장 먼저 대두되는 조작 기능적 용어는 심도와 조리개와 샤터스피드 라고 생각됩니다.


복잡하고 많은 원리를 가장 많은 경험에 의한 평균치로 산출해서 카메라에게 기억시키고 빛의 량과 샤터 속도 등을 적절히 자동으로 맞춰서 사람이 물체를 보고 샤터만 누르면 되는 모드를 오토모드라고 하며 거의 대부분의 카메라는 이 자동모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카메라의 원리나 기술을 전혀 몰라도 카메라를 구입하자 말자 바로 찍을수 있게 되는 것이며,
그 결과물도 상상한것 보다 더 좋은 결과물을  보여주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현대 전자기술이 사진술을 모르는 사람을 위해서 준비한 좋은 배려라고 생각 합니다.

그러나 사진은 기록물 이외에도 하나의 작품성도 있기 때문에 기계에게 맞겨두지 않고 의도하는 대로 특별한 사진을 찍으려 할것이며 이때는 기계를 사람이 조작할수 있어야 할것입니다.

모든 기계는 그 용어를 이해 해야 조작법을 이해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기본이 되는 용어를 무순위로 알아보기로 하고 먼저 심도부터 생각해 봅니다.
심도를 말그대로 해석하면 보이는 정도의 깊이일 것입니다.
즉 대충 가까운것만 보는것과 멀리 또 옆으로 자세히 보는정도의 차이이의 정도 이겠지요.

심도는 피사계심도이지만 그냥 심도라고 하며 사물이 보이는 정도의 깊이라는 말인데,
사진에서 특정 부위만 잘보이고 거의 대부분이 잘 안보인다면 심도를 낮게 하여 찍은 것 이고,
반대로 심도가 깊다는 말은 멀리 있는 물체나 가까운 물체나 주위의 여러 부분 까지 잘 보이게 찍은결과물을 심도가 깊다고 하는 것 입니다.

심도를 조절하는 조작 부는 조리개 와 샤터스피드 입니다.
샤터와 조리개를 적절히 맞춰서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수 있는 능력은 곧 심도를 마음대로 조절할수 있게 된다는 것 입니다.

지금 이 원리를  말하면서 먼저 언급할것은 ISO라는 감광속도의 기술적인 의미는 일단 접어두고 말하는 것 입니다.

첫번채 정리:
1.심도를 깊게 찍을 사진 : 경치,사물,기록물,설계도,등 빠짐없이 담아야하는 사진.
2.얕은심도로 찍을사진: 인물,예술적인작품,부각시킬 접사물,등 타겟이 있는 사진.움직이는 물체.

등이 될것입니다.

조리개와 스피드와 심도

F6.3 1/250

조리개와 스피드와 심도

F40 1/5

두번째정리:
샤터스피드:이 용어는 샤터가 눌러지고 난후에 기계가 반응해서 조리개가 열리고 난후 주어진시간동안 머물다가 다시 원래대로 조리개가 완전히 닫힌때 까지의 시간을 샤터 스피드라고 합니다.
이 샤터스피드를 자동으로 기계에게 맞길것인지 수동으로 사람이 조절할것인지 택할수 있지요.

세번째정리:
조리개 열기:
조리개는 말그대로 사람의 눈동자 처럼 빛이 들어오는 정도를 조절해서 물체를 가장잘 볼수있거나 감광 시키게 하는 기능입니다.
감광은 찰상이라고도 하며 필름카메라에서는 감광이고 디지털카메라 에서는 촬상이라고 하는것이 옳다고 생각하며 사람의경우에는 망막에 그림이 맺혀서 형체를 뚜렷이 알아볼수 있게 되는것이라고 말해도 될것입니다.

이 조리개도 기계가 알아서 빛이 강할때는 조이고 약할때는 열어서 가장 적절하게 상이 CCD/CMOS라는 촬상소자에 도달하여 상을 맺히게 할수도 있고 사람이 수동으로 효과를 극대화 할수있는 빛을 조절할수 있게 조리개를 조이거나 풀(개방)수 있습니다.

네번채정리:우선모드
풀오토모드는 서두에 이야기 했음으로 생략하고,
우선모드가 두가지 있으며 이 모드는 사람이 제시하는 조건에 맞도록 기계가 나머지를 알아서 맞춰주는 모드인데 현대 디지털기기의 최대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1.조리개우선모드(A)-메이커는 대개 A로 표시합니다. 영문 Aperture(조리개)의 첫자입니다
.
노출우선 이라고 말 할수도 있습니다.

빛의 량을 사람이 의도 하는대로 조건을 주면 샤터 스피드는 기계가 알아서 계산해내어 시행하는 모드입니다.
즉 조리개를 크게 개방(풀어서)해서 빛의 량이 많아지면 기계는 초 고속 샤터를 동작시키고 낮은 심도를 연출합니다.
반대로 조리개를 많이 조여서(줄여서)빛이 모자라거나 작으면 기계는 샤터 스피드를 늦춰서 깊은 심도를 연출할것이며 이때는 흔들리지 않을 장치를 사용해야 할것입니다.
여기서 조작값의 표시는 국제적으로 F로 표시하며 조리개 개방정도를 말할때는 렌즈의 밝기인
F값으로 말합니다.
F값 숫자가 높으면(많으면) CCD/CMOS에 도달하는 빛이 작다는 말이며 어둡다는말이며 렌즈로는 어두운 렌즈로 말합니다.
F값 숫자가 낮으면(작으면) CCD/CMOS에 도달하는 빛이 많다는 말이며 렌즈로는 밝은 렌즈를 말합니다.

피사계심도 심도 와 노출-얕음피사계심도 심도 낮음

F6.3 1/5 Sec

피사계심도 심도 와 노출피사계심도 심도 중간

F 20  1/600 Sec

피사계심도 심도 와 노출

F40 1/5000



2.스피드우선모드(S)영문 Speed(속도)의 첫자입니다.
샤터우선 이라고 말 할수도 있습니다.

조리개와 스피드와 심도

1/15  F6.3

조리개와 스피드와 심도

1Sec F32


 메이커에 따라서 T 로 표시하는곳도 있는데 이때는 Time 모드의 T입니다.
이 모드는 사용자가 조리개열리는 시간을 미리 정해서 제시하면 기계가 알아서 적정 노출할수있는 조리개를 열어 주는 모드 입니다.
이 모드를 이용할때는 가상 결과물을 예측하고 너무 짧은 타임을 셋팅하지 말아야 할것 입니다.



위에서 말한 심도는 피사계심도이며,
조리개 조임이너 풀림은 노출을 말하며,스피드는 조리개열려있는 시간을 말합니다.
F값은 렌즈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조리개로 조정되지만 랜즈가 생산될때 기본으로 일정수준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줌렌즈에서는 밝기가 거리에 따라 변하며 단렌즈는 거리가 변하지 않기때문에 밝기 고정이며 렌즈의 품질로 대신말하는데 예를들어 1.4, 점사, 점팔, 등은 이를 뜻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