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Health-information

씨앗, 잘 먹으면 약! 잘 못 먹으면 독!

반응형

씨앗, 잘 먹으면 약! 잘 못 먹으면 독! 

씨앗의 종류별 안전한 섭취를 위한 가이드라인

최근 견과류 등 식물의 씨앗이 건강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다양한 씨앗들을 식품으로 섭취하고 있는데요. 물론, 식물 씻앗은 지방(불포화지방산),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 무기질 등 영양소가 풍부하지만, 일부 씨앗은 자체 보호수단으로 시안배당체 등 자연독소를 함유하고 있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씨앗의 식용 가능 여부와 올바른 섭취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독성으로 인해 섭취에 주의가 필요한 씨앗

 

 청매실(과육 포함)에는 시안(청산)배당체가 함유돼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안(청산)배당체는 그 자체는 유해하지 않으나, 효소에 의해 분해되어 시안화수소를 생성하여 청색증 등을 유발할 수 있고, 과량섭취 시 사망할 수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시안배당체는 가열하면 효소가 불활성화되어 독성이 생성되지 못하므로 청 매실은 날 것으로 먹지 말고, 술을 담그거나 설탕에 절이는 등 자체 소화과정을 거쳐 시안배당체를 분해시킨 후 섭취해야 합니다.

 

은행의 경우도 시안배당체와 함께 메칠피리독신이라는 독성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반드시 익혀서 섭취해야 합니다.  메칠피리독신은 한번에 많은 양을 먹으면 의식을 잃거나 발작을 일으키며 심할 경우 사망할 수도 있고, 가열해도 독성은 유지되므로 어른은 하루 10알 미만, 어린이는 2~3알 이내로 섭취해야 합니다.
 
아마씨도 시안배당체 독성을 지니므로
섭취 전에는 물에 장시간 담갔다가 여러 차례 세척하거나 볶아(200℃, 약 20분) 독소를 제거하여 섭취해야 하며, 1회 4g, 하루 16g(약 2숟가락) 이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식용 가능한 씨앗의 섭취 시 주의사항

 

일반적으로 섭취 제한이 없는 씨앗으로는 땅콩 등 견과류, 참깨 등 유지종실류, 커피 등 감미종실류 등이 있습니다.

 

땅콩은 고지방 저단백 고칼로리 식품으로 여름철에는 곰팡이독소(아플라톡신)가 생기기 쉬우므로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고, 대표적인 알레르기 유발 식품이므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은 섭취에 유의해야 합니다. 호두는 불포화지방산(특히 오메가-3), 비타민B1 등이 풍부한 고칼로리 식품이나, 껍질을 깐 호두는 산패하기 쉬우므로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산패취가 나는 것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몬드 품종 중 야생 아몬드(bitter almond)의 경우 시안배당체 함량이 매우 높으므로 모양이 같다고 해서 날로 섭취하면 안 되며, 쓴 맛이 나는 아몬드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국내 유통 아몬드는 시안배당체가 없는 sweet almond 품종입니다.

 

의 경우 사포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아린 맛을 내므로 음식 조리 시에는 물에 불린 후 처음 삶은 물은 버리고 다시 물을 부어 삶아내는 것이 좋고, 특히, 과일의 경우 무심코 씨앗을 함께 섭취하는 경우가 있는데, 먹을 수 있는 열매라도 그 씨앗은 독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식용가능 여부를 모를 때는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살구, 복숭아, 매실, 사과 등의 씨앗에는 시안배당체 함량이 높아 식품으로 섭취해서는 안 됩니다.

 

 

가정에서 직접 짜 드시면 안되는 씨앗

 

일부 씨앗은 가정에서 직접 채유(씨앗에서 기름을 짜는 과정)하면 안됩니다.

재래종 유채씨
에는 심장질환을 일으키는 독성물질인 에루스산(erucic acid)과 갑상선비대증을 일으키는 글루코시놀레이트가 들어있어 가정에서는 식용 및 식용유를 채유할 목적으로 사용하면 안 됩니다. 그러나, 유통되는 유채유(채종유)는 독성물질을 제거한 품종(카놀라)을 이용하여 별도 정제공정을 거쳐 생산되므로 안전합니다.

 


피마자이미지출처:http://blog.daum.net/kfdazzang/2522

피마자(아주까리)유에는 리시닌이라는 독성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식용 및 채유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되는 데, 리시닌은 구토, 용혈성 위장염, 간이나 신장 장애, 혈압 및 호흡저하 등을 일으키고 심하면 사망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라며, 식품첨가물 및 의약용 피마자유는 정제를 통해 독성물질을 제거한 것으로 안전하게 사용가능합니다.

 


먹을 수 있는 씨앗이라도 올바른 섭취방법에 따라 적정량을 섭취하고 식용 여부를 잘 모를 경우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식약청에서는 식물 부위별 식용 가능 여부를 청 홈페이지(정보자료〉KFDA 분야별 정보〉식품〉식품원재료 DB)를 통해 제공하오니, 확인하고 안전하게 섭취하세요~

 

이상 식약지킴이로 부터 옮김 



[초목나라/한국인의건강식품] - 건강기능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

[초목나라/약용자생화] - 산부추-가을산에 핀 보라색꽃

[초목나라/자생약초] - 도대체 이 생명력은 무슨 물질입니까?

[초목나라/자생약초] - 봉삼과 조우하며

[초목나라/자생약초] - 자생약초 질경이(차전초)

[초목나라/자생약초] - 자생 약용 식물 - 맥문동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