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목나라/자생약초

자생 약용 식물 - 맥문동

반응형

전신의 맥을 뚫게 하는 약초
 - 맥문동
한국의 약용 자생산야초 탐구 몸속의 소통을 좋게하는 약초.
()

이 계시물은 일반인이 공부하는 자세로 여기저기에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자생약초에 관심있는 보통 사람들을 위한 정보 공유 차원에서 쓰여진 것이며 한의학적인 전문적 내용이 아님을 밝히며 본 내용을 임의 배포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외떡잎식물로서 백합목 백합과의 상록 다년생 풀이다. 맥문동이라는 한자어는 그 뿌리가 穬麥처럼 흙속을 뻗어 나는데서 유래한 한자어에 유래한 이름이다.
백합과의 다년생초본. 연한 자주색꽃이 피며 이름없는 난초처럼 길가에 흔히 볼수 있다.
4철 언제나  푸른잎을 가지고 있어 공원이나 화단에 관상용으로 많이 애용된다. 
주로 그늘에 잘 자란다.
짧고 굵은 뿌리줄기에서 잎이 모여 나와서 포기를 형성하고 무성하게 자란다.
뿌리 끝이 커져서 땅콩같이 되는데 줄기는 곧게 서서 난초같은 풀섶위로 높이 20∼50cm 우뚝 피어 오른다.
잎은 짙은 녹색을 띠고 선형(線形)이며 자생난초같지만 끛이 둥글고 잋은 뚜껍다.
 길이 30∼50cm, 나비 8∼12mm이고 밑부분이 잎집처럼 된다.

맥문동 열매

꽃은 5∼6월에 피고 자줏빛이며 수상꽃차례의 마디에 3∼5개씩 달린다.
꽃이삭은 길이 8∼12cm이며 작은꽃가지에 마디가 있다.
씨방상위이며 열매는 삭과로 둥글고 일찍 과피(果皮)가 벗겨지므로 종자가 노출되며 자흑색(紫黑色)이다. 열매는 녹색에서 자주색으로 다시 흑색으로 변한다.
개맥문동(L.spicata)은 본종과 비슷하나 잎맥의 수가 7∼11개로 11∼15개의 맥이 있는
맥문동과 구분된다.
덩이뿌리를 소염·강장 ·진해·거담제 및 강심제로 사용한다.
한국·일본·중국·타이완 등지에 분포한다.

맥문동 뿌리

덩이뿌리에는 사포닌, 당, 점액질 등이 들어 있어  맛이 달면서 쓰다.
통통한 뿌리 덩어리를 이른봄이나 늦가을에 채취하여 깨끗이 씻은 다음 햇볕에 말려서 약재로 쓴다.
잔뿌리를 제거하고 덩이뿌리만 모아서 말린 것을 물에 담가 연하게 불린 다음 중심부의 심을 떼어내고 사용한다.
약리실험에서 강심- 이뇨작용, 가래삭임작용, 기침멈춤작용, 영양작용이 있다고 한다. 여자의 음을 보하고 폐를 편안히 하며, 심열(심화로 생기는 병)을 다스리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한다. 

폐와 위장을 보하는 가운데 특히 자양강장의 효과가 뛰어나서 일반적으로 신체 허약에 널리 쓰고 기력이 뚝떨어지는데 약용하면 힘이 솟는다.

맥문동 꽃

여성의 젓을 잘 나오게 하고 변비도 없앤다.
목과 입안이 마르면서 생기는 갈증을 다스린다.
마른기침이 계속되는 미열 열이 오르면서 가슴이 답답한데에 맹문동 덩이뿌리를 삶아 마시면 자연히 없어진다.
폐결핵과 만성 기관지염, 당뇨병 치료에 효과가 있다.

맥문동과 천문동은 약성이 같고 약효도 비슷해서 동일시 한다.
사용법은 여러가지이며 덩이뿌리를 다려 탕약으로 하거나 가루로 빻아 가루약으로 복용하거나 따뜻한 차로 음용한다.
잘게 토막내어 소주에 담궈 2개월 이상 냉암소에 보관해서 완성된 약술을 조석으로 소주잔으로 한잔씩 마시면 자양강장의 효험이 있으며 몸의 찌뿌드드한 구석이 사라진다.
민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덩이뿌리를 잘게 썰어 약10배량의 물로 다려 꿀과 희석해서 음료수로 상용하면 효과가 좋다.

간추린:효능
<>단당과 분자량이 적은 다당류로서 주로 포도당, 과당, 자당성분이며 폐경, 심경, 위경에 작용한다고 함.
<>음을 보하고 폐장을 녹이고 심열을 내리며 소변을 좋게함.
<>강심, 이뇨, 약한 가래삭임, 기침멎이, 영양작용, 억균.
<>마른기침,열과 가슴이 답답한 데,입안 갈증 나는데,피를 게우는데,
  각혈, 붓는데, 소변불리, 변비(점액질이 풍부하므로)등에 사용.
폐결핵, 만성기관지염, 당뇨병치료에 샤용된다고 함.
<>산후 젖이 잘나오게 하며 피부가 까칠해진 여성들에게도 좋고 신체허약 회복에도 좋다.
<>노인에게 양질의 보건 건강약이며 체력 감퇴를 막고 컨디션을 회복한다.
<>위장열을 제거하며 만성위염의 발작기에는 위내의 진액이 충분해져 통증을 멈춤.


 
Liriope platyphylla ヤブラン 麥門冬 건강식품 노인건강약 맥문동 부기빼는약 이뇨제 자생약초 천문동  백합과 다년생초본 Liliaceae 百合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