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목나라/자생약초

항암식물-부처손-권백

반응형

 

좋은 자생약초 알아보기  부처손(Tamariscina)

자생약초,부처손-바위손,항암-불임
Selaginella involvens (sw) Spring.
자생약초를 직접 음용 할 때는 전문가나 한방병의원에 상의 하는것이 현명하다. 

이 계시물은 일반인이 공부하는 자세로 여기저기에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자생약초에 관심있는 보통 사람들을 위한 정보 공유 차원에서 쓰여진 것이며 한의학적인 전문적 내용이 아님을 밝히며 본 내용을 임의 배포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학명 Selaginella tamariscina (Beauv.) Spring 분류 석송문 > 석송강 > 부처손목 > 부처손과. 형태:상록 여러해살이풀,특징:적분류관엽식물,약용식물,자생지:건조-서늘한 바위 표면.
분포지:한국 크기:20cm정도 ,식용정보:식용식물



부처손은 많은 이명을 가지고 있지만 한명으로 권백(券栢)이라고 한다.
이는 잎이 마를때에 주먹을 쥔 것처럼 오무라 들었다가 비나 물안개를 만나면 사람 손처럼 펴 지는데서 비릇된것이다.
권백의 약성은 널리 아려저 있으며 그 내용을 보면 마음을 안정시키고 혈액순환을 좋게하여 여성들의 자궁출혈이나 생리불순. 생리통에 매우좋고 또한 여성의 자궁이 냉해서 임신하지 못하는 데에도 매우좋다 고 기록되어 있다.

한방적으로 권백은 몸속에 쌓인 악기운을 뽑아내고 선기운을 북돋우는 부정거사의 작용을 지니고 있어서 최근에 암환자의 체력을 증진시키면서 암세포를 억제하는 데에도 매우좋다는 내용의 글들을 접하고 있다.

여러가지 암에는 권백70그람을 물2리터에 넣고 반이되게 다려서 먹으면 암으로인한 출혈을 막는데에도 좋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데에도 매우좋다고 기록되어 있다.

권백을 수개월간 복용하고 말기위암을 완치한 사례가 있기도 하다고 한다.
이상의 내용을 인용한서적으로-중의약대전.항암본초.본초약재도감이라고 합니다만 본인이 이 책들을 다 가지고 있지 않기때문에 확인할수는 없으며 ,현대과학으로 성분 분석및 동물 실험을 한 내용을 아시는분은 리플 부탁 드립니다.

사진을 크릭하면 크게볼수 있습니다.
사진은 복사 배포 전재를 불허 합니다.

항암약초 부처손 권백

바짝말라 주먹을 쥔것처럼 오므라든 모습.

속명 : 장생불사초,불사초,불로초,석화,만년초,지측백,불수초,바위손,풀푸시
분포지 : 전국의 산 바위 겉에 붙어 자란다.
개화기 : 7 - 8 월(포자) ,꽃색 : 갈색 ,결실기 : 9 월(광란포)
높이 : 20 cm 안팎 ,
특징 : 많은 담근채와 뿌리가 엉켜 줄기처럼 된다. 건조하면 오그라들고 비가 오거나 습기가 있으면 활짝 펴진다.
용도 : 관상용. 약용 ,생육상 : 여러해살이 풀
효 능 : 풀 전체를 지혈. 하혈. 통경. 탈항에 약으로 쓴다.

부처손은 부처손과에 딸린 늘푸른 여러해살이풀이다.
바짝 마른 산속의 바위에 붙어서 자라는데 비가 오고 물기를 받으면 금방 새파랗게 살아나고 마를때는 몇개월이건 바짝 말라 오므라들어 만지면 바싹 부셔지지만 죽은것은 아니다.

줄기가 서로 빽빽하게 모여나서 먼지나 흘을 가두어 바위에서 습기를 최대한 모으려는 구조이다.
포자낭으로된 이삭이 잔잔한 가지 끝에 1개씩 네모형으로 달리는데 길이는 약 5~20mm 쯤 된다.
이 식물의 높이는 15~30cm 정도이고 언듯보아 고기 비늘조각 같은 잎이 빽빽하게 붙어 난다.

잎은 4줄로 연이어 늘어 서고 끝은 실처럼 길게 흐늘거리며 잎의 가장자리는 작은 톱니가 있다.

항암약초 부처손 권백

채취해서 화분에 심고 물을 준상태에서 하룻만에 활작핀 모습.

우리나라 산속의 바위에 붙어 자라는데 이웃 일본, 중국, 타이완, 필리핀 등에도 자생한다고 한다.
겨울 산행때나 가뭄때에 바위를 보면 죽은 것처럼 오그라들어 말라 있다.
그러나 비를 만나면 빠르게 새파란 색을 띄면서 살아나는 생명력이 질긴 식물이다.

한편으로 만년송, 만년초, 장생불사초,불사초, 회양초, 교시등의 이름으로 불리며 한약명으로는 권백이다.
중국에서는 석상백, 또는 지측백이라고 한다.
비슷한 것으로 바위손이 있는데 언뜻 보기에 구별이 어려울 만큼 닮았고 똑같이 약으로 쓴다.
중국에서는 항암식물로서 이미 사용되고 있는 식물이다.

이식물은 언듯보기에 비슷한 모양의 종류가 몇가지 있지만 적확한 약성의 차이는 잘 모른다.
약용으로 채취한다면 바른 부처손을 채취하기 바라며 가능하면 청정지역 깊은 산속의 바위의것을 권한다.

항암약초 부처손 권백

겨울 야생상태의 바짝 마른모습.

아래 :민속한의원 건강정보에서 발췌.
원본주소:http://www.minsock.com/health/health-003.htm

부처손과 바위손은 중국에서 암치료약으로 쓰고 있습니다. 동물 실험한 것을 보면 흰생쥐의 사르코마-180암, 자궁경부암 14, 임파종 16 등에 대한 억제작용이 증명되었고, 종양을 이식한 흰생쥐의 생존기간을 늘리고 또 부신피질의 기능을 좋게 하며 생체 내의 대사기능을 좋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통의학에서 말하는 나쁜 것을 없애고 좋은 것을 북돋아 주는 부정거사의 작용을 지니고 있는 것입니다. 부처손을 달인 물은 좀흰생쥐의 사르코마-180암에 대한 억제율이 61.2%였고 종양크기가 작은 암에 효과가 더 컸습니다.
부처손은 융모상피암, 폐암, 간암, 코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및 소화기관의 암에 씁니다. 방사선 요법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종양에 대해 모두 일정한 치료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중산 의학원에서 융모상피암과 악성포상귀태 23예를 부처손을 치료한 결과 단기 치유 4예, 현저한 효과를 본 것이 8예, 효과를 본 것이 5예, 효과를 본 것이 5예로 총 유효율이 73.9%였다고 합니다. 부처손과 화학요법을 같이 써 본 결과 치료성적이 더 좋았다고 합니다. 부처손은 하루에 30∼60g을 달여서 먹거나 알약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부처손은 암말고 간염, 편도선염, 유선염 같은 염증질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있는 내용에서 부처손의 약성이다.
성질은 따뜻하고 약간 찬쪽으로 평하다.
맛은 맵고 달며 독은 없다.
여자의 음부의 속이 차거나 달면서 아픈 것, 월경이 없으면서 임신하지 못하는 것, 월경이 통하지 않는 것 등을 치료한다.
여러 가지 헛것에 들린 것을 없애며 마음을 진정시키고 헛것에 들려 우는 것과 탈항증(脫肛症)과 위벽증을 치료하고 신(水藏)을 덥게 한다.
생것으로 쓰면 어혈을 헤치고 볶아서 쓰면 피를 멎게 한다.

동의학사전의 내용.
맛은 맵고 달며 성질은 평하다. 간경, 신경에 작용한다.
어혈을 없애고 피나는 것을 멈춘다. 달거리가 없는데, 징가, 타박상, 배아픔, 숨이 찬 데, 피를 게우는데, 빈혈, 뇨혈, 탈홍 등에 쓴다.
피멎이 약으로는 거멓게 태워서 쓴다. 하루 2∼9g을 달임약, 약술, 가루약 형태로 먹는다. 외용약으로 쓸 때는 짓찧어 붙이거나 가루내어 뿌린다.



이상 여러곳에서 발췌한 자생약초 부처손의 효능을 검토한바 정신건강,혈액순환,여성냉하,항암 등의 작용을 하는것으로 추측되는 무독성의 생약초로 볼수 있다.

자연산태의 겨울가뭄에 오므린 부처손

항암약초 부처손 권백



연관글 바로가기
약용 자생산야초(2)자귀나무
헛개나무-지구자 나무-호깨나무 Hovenia dulcis Thunb
항암식물-부처손-권백
천연비아그라 라고 들 하는 야관문 이야기
고혈압에 좋은것과 나쁜것
자생 약용식물 알아보기-담쟁이
항암식물:
개똥쑥의 재발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