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관광-지역소개

가지산-영남알프스(1)

반응형

가지산 이야기(1).

가지산은 영남의 지붕" "영남의 병풍"등으로 불리는 영남 동남부의 낙동정맥에 자리잡은 총넓이 대략 255 평방킬로미터에 달하는 광활하고 웅대한 준령들의 모임중에서 영남지역으로 내려오며 가장높은 산으로 표시되고 있는 산이다 .
행정구역상으로는 울광역시 울주군 상북면과 ,경북 청도군 운문면에 동시 속한다.

행정구역상 바로 붙은 복쪽의 경북 청도군과, 남쪽 경남 양산시, 동쪽으로는 경남 울산광역시와 서쪽으로는 경남 밀양시,등이 연결된 경상 남-북 4개시와 1개 군으로 이루어진 중심축에 위치하고 있는 산군(山群) 지역이다.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볼수 있습니다.

가지산가지산



물론 영남알프스라는 이름은 공식적인 명칭은 아니다.
해발 높이가 1000m를 넘나드는 준령들이 줄지어서 연하(連下) 하며 또 좌우로 엇줄로 내린 산들 또한 1000m를 넘는 준봉을 끼고 남하 하는 아름다운 산들의 집합을 언제부터인가 산인들을 중심으로 유럽의 알프스와 버금가는 풍광이라 하여 영남알프스라 불리기 시작한 곳이다.

실제로 이 거봉들이 만드는 골짜기 또한 계절마다 형언하기 힘든 아름답고 아득한 절경을 만들고,
그 골짜기마다 역사적인 의미가 담긴 유서깊은 지역들이 산재하고 있다.

영남알프스 전체를 다 이야기 하는데는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 이지만  이중에서 가장 높은 가지산을 이야기 하려고 한다.
가지산이 영남알프스에서 높은 산이지만 최근 해발측정에서 운문산과 그 정밀한 높이에 대한 이견이 있는상태 이지만 공식적인 문서의 고지가 있기 전 까지는 여전히 가지산이 제일 봉으로 이야기 되는것이 마땅하다.

이 산은 크고 웅장하여 전문 산인들이 등산하는 코스이기도 하지만 일반인들이 관광 코스로도 많이 찾는곳이다.
다만 상당한 채비를 하고 오르지 않으면 안되는 큰산이다.

산을 말할때 제일봉과 주봉과는 다른의미이며 가지산은 제일봉이지만 영남알프스 주봉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한 산맥이 주봉을 중심으로 뻗은것과는 다른 모습으로서 여기는 연이은 영남알프스라는 산 군들의 집합이기 때문이다.

이 집합을 나열 할때 우리의 과거 산줄기 개념인 산경표를 인용한다면 낙동정맥 상에서의  영남알프스는 산봉우리의 거의 다가 연결된다.

낙동정맥에서 고헌산-가지산-능동산-간월산-신불산-영축산의 순서로 그릴수 있는데 장방형의 영남알프스 지대의 중심부를 이 산줄기가 관통하는데 양 날개로 운문산과 재약산을 달고 남으로 달리는 형태이다.

크게보면 영남알프스도 백두산에서 시작된 산맥이 뻗어내려오는 백두대간의 한없이 긴 줄기가 한반도 남동쪽으로 길을 바꿔 가장크게 솟구친 태산준령들의 모임으로 생각한다.

사실 여러 가닥의 준령과 계곡들로 주름진 거대한 1000m 위아래의 고원지대에 약간씩 솟아오른 큰산들이 모여있는 거대한 고원산군 지대라고 말할수 있다.

이 산군(山群)들의 이름을 나열하면 아래와 같다.
산봉우리 정상에는 각종 산악단체에서 높이를 표시한 표지석들이 있는데 산높이는 실제 국토지리원의 높이와 다르게 표시된 경우도 있다.
운문산은 정상석 높이표시가 1,195m(국토지리원)
맞으며.
국토지리원에서 정밀 측정한 결과로서 운문산이 영남알프스에서 가지산 다음으로
높은 제2봉이고, 세 번째는 1,189m의 천황산이며, 네 번째는 1,159m의 신불산이라고 한다.

문복산 文福山   1,014m  경북 청도군 운문면, 경주시 산내면
상운산 上雲山   1,114m  경남 밀양시 산내면 남명리
가지산 加智山   1,240m  경남 밀양시 산내면-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과
운문산 雲門山   1,188m(표지석)  경북 청도군 운문면, 경남 밀양시 산내면 원서리
   억산-구만산-백운산

능동산 陵洞山     981m  경남 밀양시 산내면
간월산 肝月山   1,083m  울산 울주군 상북면 이천리 등억리
신불산 神佛山   1,209m  울산 울주군 상북면 등억리 이천리
영축산 靈鷲山   1,059m  경남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 일원
천황산 天皇山   1,189m  경남 밀양시 단장면 구천리와 산내면 남명리
재약산 載藥山   1,108m  경남 밀양시 단장면 구천리 와 산내면 남명리
고헌산 高獻山   1,032m  울주군 상북면 두서면 언양읍과 경주시 산내면

위의 산명과 행정구역은 local.daum.net 나 Google Earth에서 정확한 지도와 위-경도의 좌표를 확인할수 있기 때문에 위치정보는 생략한다.


이 지역(가지산지역)을 관광 하거나 산행할때 필요한 주요 지점을 나열한다면 아래와 같다.

석골사주차장 -경상남도 밀양시 산내면 원서리 운문산(雲門山)쪽으로 가는길목.
상운암 - 운문산코스에서 주로 통과하는곳- 원서리-석굴사(석굴폭포)-상운암계곡-석탑군-선녀폭포-상운암-운문산정상
아랫재-운문사 코스에서 주로 통과한다.  운문사-못골-천문지골-딱밭재-운문산-아랫재-심심계곡-큰골 코스2: 운문사-못골-천문지골-딱밭재-운문산-상운암-선녀폭-상운암 계곡-석골사
석남고개:석남사주차장에서 출발하는 코스나 석남터널쪽에서 오릉때 통과하며 대피소가 있다. 742m
삭남터널:지금은 밀양가는 뻐스가 통과하지 않지만 부산 경남분들이 호박소나 영남알프스 일부의 경관을 자동차로 감상하기 좋은 코스의 길에 통과하는 터널이며 경남과 경북의 경계이기도 하다.
터널 양쪽에 주차하고 가지산을 오르는 출발점으로도 이용한다.
터널 휴게소는 전처럼 붐비지는 않지만  여전히 명소이다.

쌀바위 : 석남사계곡을 가운데로하고 가지산을 등산하면 거의 중심지역에서 만나는 곳인데 높은 능선이지만 하나의 봉우리이고 전래이야기가 있으며 암벽등산지이다.  1,049m
귀바위     가지산을 중심으로 운문령쪽으로 뻗어있는곳의 한봉우리이지만 산명보다 귀바위로 불린다.
운문령  : 자동차 관광으로 가지산일대나 밀양 청도 쪽으로 넘으려할때 통과하는 절경의 고개이며 635m 의 준령이고 여기서 가지산쪽으로 남하하는 등산로이기도 하다.

석남사 주차장-석남사
부산,경남에서 가지산 코스를 택할때 가장많이 이용하는 출발지겸 회귀점이다.
일반적인 식음료를 준비할수도있고 식사를 할수 있으며 각종 대중교통이 연결되는곳이기도 하다.
여기만 오면 교통편은 해결되는곳이다.여기서는 밀양까지도 연결된다.

계속해서 가지산 이야기를 쓸것입니다.
연결:5.가지산-영남알프스(2) 

관련글
1.
해질녘의 아름다운 산사
2.불타는 영축산 통도사-영축총림(양산통도사)
3.쌀바위 절벽에 있는 이상한 동굴

가지산정상 1420m



반응형

'여행-관광-지역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동성당 방문기  (0) 2010.05.18
천성산 겨울산행  (0) 2010.02.22
아름다운 화장실  (0) 2010.02.22
사찰사진-범어사  (0) 2010.01.29
가지산-영남알프스(2)  (0) 2010.01.22
해질녘의 아름다운 산사  (3) 2009.12.13
좋은 산행로+MTB코스 꽃마을-민주공원  (4) 2009.10.18
부산 추천산행 쉬운코스-금정산 상계봉  (2) 2009.09.02
전국 단풍명소  (0) 2008.10.25
부산 관광  (0) 2008.0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