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카메라의 렌즈 필터 알아보기-첫번채

category 디지털카메라-렌즈-악세서리 2010.04.08 10:11

카메라는 필터를 사용하면 더좋은 사진을 출력한다.

UV 필터 (UltraViolet Filter) VS 스카이라이트 필터 (Skylight filter)

많는 카메라 유저들은 필터를 사용해서 적절한 효과를 내지만 초심자는 필터 그자체를 간과하고 있다.
필터는 기본적으로 카메라의 상이 맻히는곳에 도달하는 빛의 량이나 색감을 조절해서 원하는 이미지의 효과를 독특하게 출력할목적으로 렌즈 앞단에 부착해서 사용한다.

필터의 종류는 많치만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흔한 필터 몇가지를 알아본다.


UV 필터 (UltraViolet Filter)

자외선 필터는, 다른 말로 UV 필터, 자외선 차단 필터라고도 하는데, 자외선 광에 의해 발생되는 흐릿함을 없애기 위해 사용한다. UV 필터는 보통 가시 광선에 대해서는 높은 정도로 투과시켜 주므로, 대부분의 사진 촬영 시 그냥 끼워 두고 써도 무방하다.

이 필터는 값도 싸므로, 클리어 필터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은 사진 찍을 때 렌즈 보호용으로 쓰기도 한다.  Haze-2A나  UV17과 같은 강한 UV 필터는 광 스펙트럼 상에서 보라색쪽 부분을 조금 깎아먹기도 한다.

사진은 약간 노란색 기운이 돌게 된다.
이러한 강한 UV 필터는 흐릿함(haziness)를 줄이는 데 더 효과적이다.  디지털 카메라의 퍼플 프링잉(purple fringing)을 줄이는 데 쓰인다.  강한 종류의 UV 필터는 때때로 해가 뜬 날(daylight-type) 응달에서 찍은 사진에 따뜻한 색조를 더하기 위해서도 쓰이기도 한다.


UV필터는 보통날 사진에는 다른 영향을 끼치지 않기 때문에 보통때는 렌즈 보호용으로 사용되고 MC UV 필터는 일반적인 UV 필터 보다 좀더 좋은 성능을 내기 위하여 여러번 코팅을 한것.
여러번 코팅을 하기때문에 빛에 비추어 보게 되면 여러가지의 색깔을 나타내는데 필터의 역활은 UV 필터와 같지만. 한단계 높은 고급 uv필터이다

2) 스카이라이트 필터 (Skylight filter)

흐린 날이나 개인 날 모두 사용하는 필터로 렌즈의 보호 역할을 함  

uv 필터보다는 지외선 흡수율이 조금 낮다.


매우 연한 분홍색 필터 로서 자외선을 흡수하는 동시에 맑은 날 그늘에서 컬러 사진을 찍을 때 파란 하늘의 영향을 받아 파란 기운이 너무 강하게 되는 것을 방지한 효과가 있다.

노출를 보호하기 위래 항상 장착해 둘 수도 있다.
렌즈의 보호 역할을 하며 무색 투명하므로 노출을 보정해 줄 필요는 없다.

자외선이나 단파장에서 나오는 청록광의 일부도 흡수하므로 매우 편리한 필터이다.

사용상 약간의 지식과 테크닉이 필요한 필터이다.


엷은 분홍빛을 띠고 있는 것이 많고 자외선을 제거하기 위한 UV필터와 비슷한것이다.

엷은 분홍빛의 색깔이 있어 색보정 효과가 조금 난다.
흐린날 전체 풍경은 푸른 하늘 아래의 그늘진 곳처럼 청색끼가 도는데 이skylight 필터가 어두운 푸른 색조를 제거한다.

맑은날도 그늘이 약간 파란계조가 나는것을 방지하며 밝은날 심한 파란빛도 약간 제거한다.

푸른하늘과 녹색 풍경 아래 생기는 그림자가 엉뚱색을 내는 것을 방지한다.
단 피사물 전체가 그늘일때만 사용해함.

직사 광선에서는 필터의 영향을 받아 색상이 정직하지 몯할 수도 있다.

그래서 Skylight 필터는 uv 필터처럼 렌즈 보호용으로 항상 착용하고 다닐 수는 없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블로그 에세이
블로그 이미지 Dramatique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69 / 전체4,461,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