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國防과國軍

FA 50 다목적 전투기의 위상


FA 50 다기능 전투기의 위상

세계의 경공격기 부분 기종 중에서 대한민국의 FA50 다목적 전투기가 두각을 나타내는것은 시간이 갈수록 두드러지는 양상입니다.

국가간 이해관계를 떠나서 질적 우수성과 사후관리등 성능 기능면에서 호평을 받으며 점점 선호하는 나라가 많아저서 수출국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있는 고무적인 현상입니다.

사실 전투기에서 쉽게 성능을 말할때는 추력 총톤수를 말하곤합니다.
바다의 선박을 짐작할 때 총 배수량 몇톤인가를 말하는것과 같습니다.

FA-50 추력을 알아보면 제네럴일렉트릭제 5톤 추력 터보팬 단발엔진을 사용합니다.

이런 종류의 엔진을 장착한 전투기를 알아보면
1,미국 제너럴 일렉트릭 F404,
2,프랑스 스넥마 M53,
3,스넥마 M88,
4,유럽 유로제트 EJ200,
5,러시아 클리모프 RD-33. 정도이입니다.

** 참고:FA50 최대이륙중량 13.5톤 **

5톤 추력 단발엔진을 장착한 군용기를 알아보면,
1,미국 F-20 타이거샤크,
2,스웨덴 사브 JAS 39 그리펜,
3,인도 HAL 테자스,
4,이스라엘 IAI 크피르,
5,프랑스 미라주 2000,
6,중국 FC-1,
7,러시아 미그-21이 있습니다.

FA 50 다목적 전투기 FA-50 Fighting EagleFA 50 다목적 전투기 FA-50 Fighting Eagle

이미지정보
FA-50 Fighting Eagle Test Flight Light Combat FA-50 Fighting Eagle / Air to Air during test Flight / Photo by KAI (2012)
Republic of Korea Air Force, Korea Aerospace Industries 
 https://www.flickr.com/photos/koreaaero/12201510293/in/set-72157640275523725

이 중에서 가장 유명한 전투기로 널리 알려진 기종은 삼각익기 달 나타난 최초의 전투기로서 원조가 되어 현재로 60년째 생산이 되고 있는 프랑스의 미라주 2000 시리즈인데 팔리기도 자유세게에서는 가장 많은 나라에 팔린 실적을 가진 기종입니다.

전세계를 통털어 이 종류의 기종에서는 가장 많이 팔린것은 러시아의 미그-21입니다.
다만 추력 5톤성능으로 볼때 극히 일부만 5톤 추력 엔진을 장착했고 이미 많이 팔린 구형은 추력3톤엔인을 장착했기 때문에 FA50과 바로 비교하는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FA-50을 잘 모르는 사람에게 쉽게 이해시킬때 한국판 미라주라고 하면 금방 이해 가 됩니다.
반대로 미라주 2000도 F414 엔진을 장착한 FA-50으로 쉽게 이해시킬수도 있을것으로 봅니다.
그렇지만 성능기능이 미라주2000과 FA50을 동일하게 볼수는 없습니다.

FA50은 상대적으로 추력5톤을 장착한 최신형 기종이기 때문입니다.

FA50은 추력 5톤 단발 엔진이지만 쌍발엔진을 사용하는 군용기로는
1,미국 F/A-18E/F 슈퍼호넷,
2,프랑스 다소 라팔 M,
3,유럽 유로파이터 타이푼,
4,러시아 미그-29 전투기
5,미국 F-117A 폭격기입니다.

또다른 포스팅 링크
http://omnislog.com/938
http://omnislog.com/840

    

현재 FA50 사용하고 있는 국가

대한민국 - 60대, 2013년부터 2016년까지 4년간 도입
인도네시아 - T-50I 16대, 4억 달러(4,700억 원),
<미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스웨덴에 이어 세계 6번째 초음속 항공기 수출국 진입>
필리핀 - T-50PH 12대, 4억 달러(4,700억 원)
이라크 - T-50IQ 24대, 21억 달러(2조 2,121억 원), 항공기 수출 사상 최대규모
타이 - T-50TH 4대, 1억860만 달러(1,088억 원), 최대 24대 추가 수출가능

그외 다수 국가가 도입을 타진하며 우리나라를 직접 탐방하여 저울질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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