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에너지관련/환경

에볼라 바이러스-Ebola Virus

반응형

에볼라바이러스 관련 뉴스가 계속 보도되고 있다.


근래 40년만에 가장 위협적인 바이러스라고 하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사망자가 속출하는가운데 WHO는 에볼라 바이러스를 세계적 비상사태로 선포 하고 있다.

WHO는 한국시각 8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서아프리카에서 확산되고 있는 에볼라 바이러스를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로(PHEIC) 공식 발표했다.


앞서 미국인이 자국에서 호전되고 있다는 보도를 보면서 치료가 불가능한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뉴스를 보면 이미 사망자가 많고 발생지역이 방역정책이 열악한 환경에 노출된 곳이 많기 때문에 상당한 피해 우려가 되고 있다고 한다.

정확한 감염 경로나 숙주는 밝혀지지않았다고 하며과일박쥐를 의심하는 아직은 백신이 없는 상태이지만 미국의 한 제약회사가 원숭이에 대한 실험을 한후 인간시험은 거치지않은 백신이 이번에 투여되어 호전되는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희망적으로 보고있다 .


그러나 이 바이러스는 공기로 전파되는 바이러스가 아니기 때문에 위생상태를 청결히 유지하고 환자로부터 격리하는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에볼라 강-Ebola River에볼라 강(Ebola River)


이 바이러스는 아프리카 대륙에 광대하게 지나가는 에볼라 강(Ebola River)유역에서 최초 발생했다고 해서 에볼라 바이러스(Ebola Virus)라고 하며 전문용어로  필로바이러스과의 에볼라바이러스속 내에서 한 종에 속하는 바이러스의 총칭이라고 한다.

에볼라 바이러스를 지칭하는 것 외에도 이것이 일으키는 에볼라 출혈열(Ebola hemorrhagic fever; EHF)도 있으며 이것도 에볼라 바이러스의 형태학적  임상적 특성은 같은 과의 마버그 바이러스와 거의 같고 바이러스의 첫 발견 이래 지금까지 공식적인 유행기록이 있는 바이러스라고 한다.(위키)


에볼라바이러스는 아래와 같은 몇종류가 있는데 

에볼라 바이러스-Ebola Virus에볼라 바이러스-Ebola Virus

에볼라 자이르형

에볼라 수단형

에볼라 레스턴형

에볼라 코트디부아르형

에볼라 분디부교형 으로 알려지고 있다.


학술적 표현

군: 그룹 V((−)ssRNA 바이러스)

목: 모노네가바이러스목

과: 필로바이러스과

속: 에볼라바이러스속

종: Zaire ebolavirus


에볼라 바이러스 증상은 초반에 감기와 비슷하다가  갑작스러운 고열, 두통, 근육통, 복통,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난다.
계속 진행되면 눈,코,입 등 온몸 및 내장에 출혈이 일어나며 뇌와 장기 출혈에 의해 신체에 염증이 심해지고 주요 장기 기능이 동시에 나빠지는 다발성 장기부전이 올 수 있다고 한다.
다발성 장기부전이 발생하면 심장 기능이 떨어지고 의식장애, 호흡곤란 등이 일어나며 쇼크로 사망하게 된다. 


이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치사율이 50~80%까지 된다고 알려지고 있지만 발생지역의 열악한 보건환경때문에 치사율이 높게 나올수도 있을것으로 추측 하기도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