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관광-지역소개/포토갤러리

블렌딩과 BRK-EV와 김프(GIMP)플러그인

반응형

디지털 사진에서 블렌딩 기능 활용하기와
유용한 디카팁-김프(GIMP) 스크립트/플러그인


카메라에서 BRK 기능은 중요한 사진을 노출 부족이나 노출 과다로 인해서 아까운 찰나를 놓지는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그래서 언제나 BRK기능을 키고 찍는 사람도 있다.

브라켓 기능은 초당 몇장을 찍어대는 속사-연사 기능과는 그 목적이 다를뿐더러 속도도 연사 기능을 사용할때와는 좀 다르다.


브러켓기능은 카메라에 물리적으로 표시하거나 메뉴에서 선택하는데 영문 BRK로 표시하며 대개는 연속BRK나 싱글BRK로 사용하며 연속일경우에는 +-0을기준으로 위-아래로 +-0.3EV 또는 0.5, 0.7등의 간격으로 조정할수 있게 되 있는것을 볼수 있다.


3장을 자동으로 찍거나 BRK싱글모드로 3장을 찍거나 다 찍어논 사진중에서 가장 좋은 품질의 사진을 고른다는데서는 같은 목적이라고 볼수 있다.


그러나 브렌딩을 목적으로 할때는 매뉴얼 모드로 노출이나 색상값 또는 심도등을 다르게 한 다수의 사진을 얻는것이 더 바람직 한 결과를 주게 된다.

어쩌면 카메라의 BRK 기능의 가장좋은 결과는 블렌딩을 사용하기 위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3 step EV PHOTO


어떤 장소에서 가장 잘 찍은 사진일지라도 보다 더 좋은 3장의 사진을 합한것보다 더 좋을수는 없기 때문이다.

카메라의 눈은 아무리 좋아도 사람의 눈처럼 감정은 없는 기계일 뿐이다.


카메라는 기계이기 때문에 아주 단순하고 본대로 결정하며 기준을 전체에 두느냐 어두운 부분에 두느냐 또는 밝은 부분에 두느냐등 산술적 구조로 결과를 계산하기 때문에 사람처럼 어두운곳은 밝게 보고 너무 밝은곳은 어둡게 보며 바다와 하늘의 경계를 구별하는등의 주관적으로 표현 할 수는 없다.


밝은 하늘에 맞추면 산골짜기가 어둡게 보이며  나무 가지에 앉은 새와 함께 프른 하늘을 동시에 표현하기가 힘든것이 사진이다.

그래서 같은 장소에서 동일한 사진을 밝은곳은 어둡게 찍고 어두운곳은 밝게 찍은 사진을 BRK기능으로 3장을 얻은후에 한장으로 합하자는 것이 사진의 블렌딩 작업이다.


블렌딩을 함으로서 깊은 심도를 얻을수도 있고 풍경사진에서 하늘과 바다와 산골짜기를 골고루 보이는 사진을 얻을수도 있고 감정이 실려있는 색상을 제대로 표현할수도 있으며 시간차로 얻어진 자연현상을 덧쒸울소도 있으며 개인마다 다른 주관적인 색상을 원하는 곳에 표현 할수 있게 된다.


블렌딩 된 사진블렌딩 되어 퀄리티가 개선된 사진

위의 사진은 BRK모드로 3장의 다른 EV로 찍은 사진을 김프 플러그인으로  블렌딩하여 용량이 원본의 30%정도 증가한 고품질 사진이 만들어 진 것이지만 온라인 제약상 파일 싸이즈를 버리고 크랩한 것을 올립니다. 


Blending은 Adobe를 위시해서 수많은 이지지 편집 소프트웨어가 부가 기능으로 지원한다.

그러나 대부분 컴퓨터나 소프트웨어 조작이 서툴은 보통 사람들에게는 BRK나 Blending 을 이해 할지라도 실제로 자기가 찍은 3장이상의 사진을 최고로 퀄리티가 높은 사진으로 만드는데 어려움을 겪는것이 사실이다.


오늘소개하는 김프는 영문자 GIMP로 표시하는 무료 Image editing 스프트웨어로 많은사람들이 추천하는 포토에디터(Photo editor)이다.

김프를 이용해서 많은 이미지 합성을 하며 전혀다른 사진합성으로 작품아닌 작품도 만들고 있지만 여기서 말하는것은 김프의 일부 기능으로 브라케팅 된 사진으로 보다 좋은 품질의 사진으로 블랜딩 할수 있는 간단한 플러그인 하나를 소개 합니다.


김프 블렌딩 프러그인  Feca_hdr.py


김프의 플라그인 중에서 Feca_hdr.py는 김프를 깔고 난후 Feca_hdr.py를 다운받아서 C:\Documents and Settings\컴퓨터사용자(자기가 만든 윈도우 아이디)\gimp-2.XX\plug-ins\ 폴더에 붙여 넣으면 됩니다.


김프에서 레이어로 블렌딩할 파일 3개정도를 불러와서 상단 메뉴 Python-Fu에서 HDR tonemapping 한후 JPG로 내보내기 하면 됩니다.

온라인에서 추천 스크립트를 내려 받아 사용자 스크립트 디렉토리로 옮깁니다.자기컴퓨터에서 스크립트가 깔리는 폴더를 찾는 방법-기본 설정의 폴더 → 스크립트 이며 그리고 도구 상자의 확장 → Script-Fu → 스크립트 새로 고침을 누릅니다.



블렌딩 플러그인-김프


생생하게 살아있는 퀄리티 높은 사진작품을 위해서.

 
Download:
feca_hdr.py.zip





반응형

'여행-관광-지역소개 > 포토갤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지곡 수원지의 가을  (0) 2013.11.22
가을 정취를 느끼는 사진  (0) 2013.09.07
한가한 오후  (0) 2013.09.02
산호(珊瑚)사진전  (0) 2013.08.06
잠자리 핀테스트  (0) 2013.07.24
고궁의 뜰에 핀 민들례 씨앗  (0) 2013.07.10
뷰파인더로 보는 여름산하  (0) 2013.07.09
원추리와 참나리  (0) 2013.06.26
백로의 일터  (2) 2013.06.23
조화같은 서양란  (0) 2013.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