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종합/뉴스일반

중국 세계 최장 해저 터널 계획

반응형

중국 세계 최장 해저터널계획

중국이 랴오닝(遼寧)성 다롄(大連)과 산둥(山東)성 옌타이(烟台)를 연결하는 해저 고속터널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런민넷(人民網)에 따르면 다롄시정부는 지난 달 29일 "중앙 관련기관과 협력해 다롄과 옌타이 간 해저 고속철 터널 건설 준비작업을 적극 추진 중"이라는 뉴스가 보도되고 있다.  


이 건설공사는 2천억위안(36조원)의 예산이 투입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 프로젝트가 완성되면 랴오둥(遼東)반도와 산둥(山東)반도가 지하 채널에 의해 연결된다. 

 

[아래지도에서 한국과의 연결은 상상해 본것입니다]

중국 세계 최장 해저터널계획 랴오닝(遼寧)성 다롄(大連)과 산둥(山東)성 옌타이(烟台)해저터널 계획도. * 한국과도 지도 처럼 연결됬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선을 그어 본것입니다 *

총연장 123km의 다롄-옌타이 해저터널이 완공되면 시속 250km 고속철을 통해 30분만에 다롄과 옌타이를 오갈 수 있다고 한다.  
현재 이 구간 육상거리는 1980km이며 해저터널이 완성되면 통행시간이 1/16으로 단축된다.


중국공정원은 다음달까지 랴오닝성 다롄(大連)과 산둥성 옌타이(煙台)를 잇는 길이 123km의 해저 고속터널 건설계획을 국무원에 제출할 계획이라고한다. 


국무원이 이 계획을 승인한다면 다롄과 옌타이를 잇는 이 거대한 해저터널 공사가 시작될수도 있다.
총 소용 비용은 약 2000억위안(약 37조원) 가량으로 추산되며 이 터널이 완공되면 중국은 세계 최장 해저터널국가ㅏ가 된다.
지금은 1988년 완공된 일본 세이칸 철도 터널(약 54km)와 영국해협터널(약 51km)이 세계 1,2위를 마크하고 있다.


해저터널 내에 고속철이 놓이면 발해만을 사이에 두고 있는 두 도시간은 40분에 도착하게 된다.
왕멍수(王夢恕) 중국공정원 원사는 “랴오닝성과 산둥성이 1000억위안씩 출자했을 때 12년 후부터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라는 추산까지 하고 있다. 


이 계획은 이미 1992년에 이야기 되고 있던 사ㅏ항이며 최근에는 랴오닝성과 산둥성의 국민경제사회발전 12차 5개년 계획에도 포함 되고 있다고 한다.


지도를 보면 우리나라와 산둥성도 별로 멀지 않구만요.
뛰어난 우리의 토목기술로 가능하지 않을까 한번 생각해 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