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설/사람사는이야기

문화(文化)가 다르기 때문에

반응형

문화(文化)차이

문화(文化)라는 말은 누구나 알고 있는 말 이지만 좀더 깊이 생각해 보면 상당히 복잡한 여러 가지를 내포하는 것으로서 크게는 사상,언어,종교등으로부터 국지적으로는 의상,의례,법 또는 도덕이나 규범,등을 기본으로 가치관이 결정되는 광범위한 사회생활 양식의 표현으로 봅니다. 


이번에 언론으로부터 보도된 미국의 모 회장님이 우리나라의 대통령에게 악수하는 모습을 봤습니다. 

아무려면, 그분이 한 나라의 대통령을 소홀히 생각해서 그렇게 한 것은 절대로 아닐 것입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문화에서 의례,도덕,규범은 국지적으로 다를 수 있는데 이를 그분이 소홀히 한 것이거나 철저히 준비 했드래도 순간적으로 실행하지 몯하고 실수했거나 일 것이며, 어떤 경우 였드래도 나무라거나 질타할 생각으로 이 글을 쓰는 것은 아니며 이를 보면서 매사 우리의 행동을 조심해야 하는 관점에서 말 하는 것입니다.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가 어떤 곳에 가려면 사전에 그곳에 대한 지식을 모으고 도착한 후에는 그곳의 분위기를 살피곤 하는데 이는 크게 그장소의 고유 문화를 탐색하려 하는 것입니다.그리고 그 문화를 따르려는 것 아니겠습니까. 

언론이 뉴스로 말 하는 것뿐이며 우리나라가 이를 문제삼거나 공식적으로 언급한 적은 없고 이 일 그 이상에 관심 없으며 오직 문화라는 관점으로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때때로 실수하고 나면 변명으로 문화의 차이라고 말하곤 합니다. 
항간에서 말하는 이런 실수는 문화가 빌미로 되어서는 안된다는 생각도 해 봅니다. 
어떤 곳에서의 국지적 문화가 글로벌 시대에 인용되어 실수를 하는 경우가 가끔 있지만 실수를 커버 하지는 못합니다. 

미국문화가 어떻거나 그런걸 따지려는 것도 아니고 미국문화도 잘 모릅니다. 


다만 이 뉴스를 보면서 이것을 계기로 우리가 크고 작은 장소에서 작은 것을 간과하여 보여준 어떤 모습 때문에 본인의 내면적 성숙도나 지식 정도와 또는 크게 쌓아 놓은 입지와는 상관없이 잘못 비춰 질 수 있기 때문에 세심한 조심을 하자는 말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