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문(山門)

사찰에서의 구조물로서 요사채나 전각들이 아닌 입구로서 본법당을 가기 전에 거치는 문들을 지칭하는 이름이다.(다르게 불교의 계파를 말할때도 어느산문 누구산문 하는경우도 있으나 여기서는 불사채를 설명하는 말로서 이야기 한다).
 
부처님을 모시는 사찰의 장업 청정구역이며 사찰의 중심인 큰 법당에 들어서기 위해  통과하는 문의 순서를 말하는 총칭으로서 ,
그 순서는 일주문(一柱門),금강문(金剛門),천왕문(天王文),해탈문(解脫門)이며 이모두를 일컬어 산문(山門)이라 한다.

산문불교 산문 총정리


1.일주문,一柱門

사찰에 들어가기 위해서 만나는 첫번째 문(門)이다.
문의 기둥이 좌우 하나로 이루어진 데서 유래한 명칭이지만 깊은 뜻은 마음이 갈라지고 흩어지지않고  한 곳으로 모으라는 일심(一心)을 뜻하여 기둥을 하나로 세워서 만든 문이다.

사찰의 입구에 이 일주문을 통과하게 한것은 이 신성한 사찰에 들어가기 위해서 번뇌,갈등,오만을 버리고 오직 진리로 향하는 마음하나로 들어가는 문인것이다.

부처가 되기위해 불도의 길을 가는 사람이 오직 부처와 진리를 구하는 일심으로 일주문을 지나는 것 이다.

일주문범어사 일주문


2.천왕문-天王門
일주문을 지나야 천왕문을 만납니다.
천왕문에는 사천왕이 있는 곳 입니다.
불교의 우주관에서 4방의 천왕을 이야기 하는것 이지만,사찰에서는 부처,불법,스님,불자들을 지킨다는 상징으로 사천왕(四天王)이 입구를 지킨다는 뜻으로 4대신장을 모신곳입니다.

속세의 뜻으로는 외부의 악한 기운이나 침입자로부터 사찰을 보호하여 언제나 청정도량으로 유지하기 위한 행위입니다.
원래 불교에서 사천왕들이 무섭지않고 온화한 그림으로 모신것을 볼수 있으나,
근래 불교에서 부터 눈을 부릅뜨고 무섭게 지켜서 있는 것은 경계하는 이유 때문으로 볼수 있다.

서천왕왕문수덕사 사천왕문


3.금강문-金剛門
금강문이 별도로 있는곳도 있고 없는곳도 있지만,
순서는 천왕문과 같은 위치에 있으며 천왕문의 좌우측 대문에 금강역사(金剛力士)가 그려져 있는 곳이다.

불교에서 금강역사는 그 힘이 엄청난데 이 강력한 역사가 사찰을 수호한다는 기능적인 모습이다.
가끔은 금강문이라는 별도의 문을 갖춘 사찰도 있는데 여기엔 금강역사가 조성된다.

4.불이문-不二門
천왕문을 지나서 조금 높은 위치에서 만나는 문인데,
이 불이문(不二門)은 번뇌와 해탈이 결코 둘이 아니라는 뜻을 말한다.


불교에서 속세의 인간들에세 궁극적으로 번뇌의 굴례를 벗어나 해탈에 이르는길은 결코 둘이 아니라는 깊은 철학을 말하는 상징물이다.

그러나 번뇌를 지나면 해탈 한다는 순서로도 말하는데 바로 이 해탈문(解脫門)이다.
궁극적으로 번뇌와 해탈은  둘이 아니라는 말을 불이문이 형상으로 말하는 것이며 이문을 통과하면 해탈한다는 상징성으로 만든 문으로 볼수 있다.

해탈과 번뇌는 둘이 아니기 때문에 불교사찰에서는 전각구조로 웅변하고 있는데,


해탈문의 모습은 누각형태로 만들어 저 있고 그 누각 밑을 통과하여 사찰로 들어서게 되는데 그 길이 경사지거나 주로 계단으로 만들어 진다.
그러니까 2층 누각의 밑의 1층 계단을 통과하는 문으로  본당의 뜰로 진입하게 된다.

2층 누각의 용도는 설법하는 강당으로 사용되는데 앞에서볼때 문으로 들어와서 큰 법당 뜰에서 뒤돌아보면 문은 안보이고 설법당이 누각으로 보이게 함으로서 이 건물 자체가 기막힌 불가적인 웅변인 것 이다.

해탈문을 지나고 계단을 오르면 사찰의 중심 법당이 보입니다.
그리고 그앞에 만고의 보배를 간직한 석탑이 우뚝서 나타나고 ,그리고 뒤돌아보면 방금 지나왔던 계단이 사라지고 설법이 가득한 창연한 누각이 보입니다.


불이문범어사 불이문


5.방금지난문이 해탈문(解脫門)이 겠지요...

이렇게 산문을 지나는 동안 우리는 마음을 가다듬고 일심으로 해탈해서 4대신장문을 통과여 불국정토인 큰법당앞에서 붓다의 보호를 받으며 마음 편하게 이미 와 있음을 느낄것입니다.




[철학-인물-교양] - 흩어진 생각 단편들을 하나로 모아 본다.

[여행,관광,지역소개] - 영축산 품에 태어난 장경각

[여행,관광,지역소개] - 명찰(名寺刹 )탐방 - 극락암(極樂庵)과 백운암

[여행,관광,지역소개] - 전통사찰-만어사 탐방

[잡설/사람사는이야기] - 아기부처님의 탄생

[여행,관광,지역소개] - 골굴사 탐방

[잡설/사람사는이야기] - 눈덮인 선암사

[여행,관광,지역소개/부산이야기] - 석불사 탐방

[역사이야기] - 통도사 개산문화대재

[여행,관광,지역소개] - 불타는 계곡 영축총림 통도사

[여행,관광,지역소개] - 사대천왕(四大天王)-호세사천왕(護世四天王)

[여행,관광,지역소개/부산이야기] - 해동 용궁사 탐방

[잡설/사람사는이야기] - 수미산에 가고싶다.

[여행,관광,지역소개/부산이야기] - 장안사 나들이




Posted by 블로그에세이-BlogEssay Dramatique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