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봄꽃으로 보는 나무나라-갈참나무-덜꿩나무

category 초목나라 2011.04.27 21:04


봄에 피는 꽃으로 보는 나무(1)


갈참나무

갈참나무는 산야에 흔하게 분포되어 있는 참나무의 일종이며,쌍떡잎식물로서  
참나무목 참나무과의 낙엽활엽 교목입니다.
학명:Quercus aliena  분류: 쌍떡잎식물 너도밤나무목 참나무과
분포지역: 한국·일본·타이완·중국 북동부·동남 아시아의 난대·인도 등지
서식장소:산이나 산기슭.
큰나무의 경우: 높이 25m, 지름 1m 정도이지만 작은나무는 산풀 같은 크기로 열매를 맺는것도 있다.


 

갈참나무꽃으로는 우리산야의 나무들-갈참나무


4~5월에 피는데 단성화(單性花)이고,꽃은 수꽃이 이삭처럼 축 늘어지며 5∼9개의 화피(花被)와 6∼14개의 수술이 있다.
암꽃은 6개의 화피와 2∼4개의 암술머리가 있다. 깍정이는 삼각형의 작은돌기로 덮여 있다.
열매는 견과이며 길이 6~23mm, 지름 7~16mm의 타원형이고, 10월경에 익으며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된다.


참나무 중에서 잎의 뒷면에 털이 없는 것을 청갈참나무(var. pellucida),
톱니가 졸참나무의 톱니같이 생긴 것을 졸갈참나무(var. acuteserrata),
졸갈참나무와 같고 잎뒷면에 털이 없는 것을 청졸갈참나무(var. acuteserrata for. calvescens)라고 한다.
 

꽃으로는 우리산야의 나무들-갈참나무봄꽃으로 보는 나무나라-갈참나무


 
덜꿩나무
우리나라의 1000m이상으로 높지 않은 야산에 흔히 분포하는 쌍떡잎식물이며
합판화군 꼭두서니목 인동과의 낙엽활엽 관목이다.
학명 Viburnum erosum,분류:인동과,분포지역  우리나라 거의 전지역 및 일본,중국.
서식장소:산기슭이나 야산의 대부분
크기:높이 성목인 경우 약 2m정도,잎의 크기 길이 4∼10cm, 너비 2∼5cm, 잎자루 길이 2∼6mm, 꽃 지름 6∼7mm

종류로는 개덜꿩나무 가새덜꿩나무와 아주 비슷한  가막살나무 가 있다.
잎이 작고 흔히 갈라지는 것을 가새덜꿩나무(var. taquetii), 잎이 원형에 가깝고 갈라지며 전체가 대형인 것을 개덜꿩나무(var. vegetum)라고 한다. 
 
덜꿩나무는 잎자루가 거의 없고 턱잎이 달려 있지만 가막살나무는 어린가지와 꽃차례에 샘점과 짧은 털은 있으나 여러 갈래로 갈라진 별 모양 털이 없는 것을 털가막살나무(for. hispidum)라고 한다. 
이름만 비슷한 가막사리(Bidens tripartita)도 있지만 가막사리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이며 나무는 아니다.

꽃으로는 우리산야의 나무들-덜꿩나무봄꽃으로 보는 나무나라-갈참나무-덜꿩나무

 
 

봄꽃으로 보는 나무나라--덜꿩나무봄꽃으로 보는 나무나라--덜꿩나무




꽃으로는 우리산야의 나무들





댓글을 달아 주세요

블로그 에세이
블로그 이미지 Dramatique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69 / 전체4,461,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