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관광-지역소개/부산이야기

부산관광-가볼만한곳(1)

반응형


부산나들이 - 추천지(1)

부산에 살지만 부산의 명소가 어딘지를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지는 않았지만 건강을위해 계획적인 나들이를 시작한 이후 나름대로 한번쯤은 가 볼만한 곳이라고 생각되는곳들을 무순으로 소개해 봅니다.

부산관광-가볼만한곳 남항


동래온천지구
부산역에서 동북쪽으로 14km 거리에 있는 동래온천은 삼국시대부터 용출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고 조선조 19대 숙종 17년(1691년)에 당시 모습이 기록으로 남아있는 내력이 오래된 온천이다.

조선시대부터 온천으로 오가는 목욕객을 위해 온천원을 설치해 역마까지 두었다고 한다. 이처럼 규모는 작지만 나라에서 직접 관리했던 것으로 보인다.

 본격적인 개발이 이뤄진 것은 1898년 일본자본이 들어오면서 온천수가 용출되는 곳에 여관을 짓고 이른바 온천장 형태의 온천관광촌의 모습을 들어냈고, 1915년에 전차가 들어오면서 더욱 급속도로 발전하게 됐다고 한다.


 온천수는 알카리성 식염수로서 수온이 섭씨 55도 안팎이었으나, 지금은 물의 온도가 차츰 낮아지고 양도 줄고 있다고 한다.


 역사가 오랜만큼 숙박 등 편의시설이 고루 갖춰있고, 주변에 금정산과 금강공원등이 있어 부산과 경남지역에서 주말이면 많은 발길이 이어진다.

부산관광-가볼만한곳 금강원


 
금정산-금정산성(동래산성)

금정산은 부산의 진산으로 주봉인 고당봉(801.5m)을 중심으로 북으로 장군봉(727m)과 남으로 상계봉(638m)을 거쳐 성지곡 뒷산인 백양산(642m)까지 길게 이어져 있고 그 사이사이에 원효봉, 의상봉, 미륵봉, 대륙봉, 파류봉, 동제봉 등의 준봉을 일구어 놓고 있다.

 또한 약수터가 14군데가 있어 등산객의 목을 축여주고 일부 구민의 식수로 쓰여지고 있다.
그밖에 2,300여 종류의 나무와 날짐승, 길짐승을 포함 600여 마리의 동물들이 서식하고 있다.
  

가까이 동래온천, 금강공원, 범어사,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사적 제215호 금정산성(17.3Km)등 명소를 두루 지니고 있다.  

부산관광-가볼만한곳 금정산



해운대온천-해운대해수욕장
해운대구(海雲臺區) 중동(中洞)에 있는 온천. 한국 유일의 임해온천으로, 신라 때 진성여왕이 귀족들과 함께 온천욕을 한 곳으로 전해진다.
수온 42∼62℃의 약한 알칼리성식염천으로 수소이온농도는 7.70이며 1일평균 755t이 채수된다.

만성류머티즘·관절염·신경통·말초혈액순환장애·요통·근육통·외상후유증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근대적인 온천으로서의 개발은 1897년 일본인에 의하여 시작되었으나 8·15 이후 침체, 1984년 새로운 대규모 양질 탕원이 발견되어 해운대해수욕장과 함께 온천관광휴양지로서 개발되었다.

부산관광-가볼만한곳 동백섬



오륙도

오륙도는 우리나라의 태평양으로 통하는 관문이며 부산항을 들어오는 각종 선박이 통과하는 곳이며 부산갈매기와 더불어 부산의 상징으로 하고 있다.
1972년 부산시지정 기념물 제22호로 지정되었으며 위치는 남구 용호동의 끝 승두말로부터 남남동 방향에 자리해있다.

보는 시간에 따라서 다섯개에서 여섯개로 보이기 때문에 오륙도라 불리지만 실제로는 1.우삭도(해발 32m), 2.수리섬(33m), 3.송곳섬(37m), 4.굴섬(68m), 5.등대섬(28m)의 5개로 이루어져 있다.

 오륙도가 나뉘는것은 우삭도이다.

우삭도는 방패섬과 솔섬이 붙어있는데 해수 높이에 따라 연결부분이 물에 잠겨 두 개나 하나로 보이는 것이다.

 수리섬은 독수리의 형상에서 비롯된 이름. 섬 꼭대기가 비석처럼 보여서 비석섬으로도 불린다.


 당나라의 장수 만세덕의 비가 있었다고도 하나 지금은 그 비를 찾아볼 수 없다.

송곳섬의 이름은 끝이 뾰족한데서 유래됐다.크기는 작으나 제일 높다.
굴섬은 한가운데 큰 동굴(해식동)이 있다해서 이름으로 굳어졌다. 굴의 천장에서 흐르는 물은 한사람 몫의 음용수로 충분하다고 한다.

 등대섬은 일제시대 부산항을 드나드는 각종 선박의 길잡이로 등대를 세운데서 비롯됐다. 등대가 세워지기 전까지만 해도 꼭대기의 암반(파식대)이 밭처럼 평평하다해서 밭섬으로 통했다.


승용차 ;부산역에서 용호동 방면으로 30분 소요.

동래에서 도시고속도로 이용, 대연동 IC를 거쳐 대남지하차도를 지나 용호동 방면으로 진행.

대중교통
부산역에서 : 27번, 22번 버스 이용, 용호동종점 하차 후 오륙도가는 마을버스 이용 15분 소요
서면에서 : 24번, 20번 버스이용, 용호동종점 하차 후 오륙도가는 마을버스 이용 15분 소요
고속버스터미널 혹은 시청 앞에서 : 131번 버스이용, 용호동종점 하차 후 오륙도가는 마을버스 이용 15분 소요

영도 태종대 곤포가든에서 유람선 운항
연안여객부두에서 테즈락 이용

부산관광-가볼만한곳 오륙도


낙동강 하구 철새도래지(을숙도철새도래지)
천연기념물 제179호 /1966년 7월 13일 지정

 낙동강 하구의 을숙도와 부산시 강서구 명지동 일대는 10여 년 전까지만 해도 동양 최대의 철새도래지(천연기념물 제179호, 1966년 지정)였다.


최근 낙동강 하구언 댐이 완공과 갈대밭의 많은 훼손으로 인해 이곳을 찾는 철새의 수도 크게 줄어들었다.

 그래도 해마다 겨울철이면 고니류와 각종 오리류가 날아들어 여전히 겨울 철새 도래지로서의 명맥은 유지하고 있다.


주변 환경은 많이 나빠졌으나, 낙동강의 퇴적물이 한데 모여 새들의 먹이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낙동강의 강물과 남해의 바닷물이 만나는 이곳에는 고니·청둥오리·도요새·가마우지 등의 물새가 주종을 이룬다.

 특히 고니를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고, 간혹 수리· 흰꼬리수리 등과 같은 맹금류도 눈에 띈다.


을숙도 철새공원은 철새를 보호하고 습지를 비롯한 생태를 보전하기 위해 3개의 지구 (교육.이용지구, 완충지구, 핵심보전지구)로 나누어 낙동강하구 에코센터에서 관리하고 있다. 철새보호를 위해 습지보호지역내 출입금지 및 철새서식에 지장을 주는 행위는 금지하며 가로등은 철새의 숙면과 이동에 지장을 초래하므로 일제 소등한다. 단 주차장 가로등은 20:00 이후 소등한다.


 교육.이용지구 - 개방공간 (피크닉광장, 주차장), 제한공간 (야외학습장, 매립복원지, 수로)

완충지구 - 습지조성구간 (인공철새서식지) / 생태안내 프로그램 운영 구간
핵심보저지구 - 습지조성구간 (인공철새서식지) / 연구, 조사, 관리 목적외 출입제한 구간

부산관광-가볼만한곳 을숙도




해운대

한국 8경(景)의 하나로 꼽히는 명승지이지만 해운대는 그 전지역 자체가 전부 아름다운 지역이다.

 옛날부터 많은 사람들의 찬탄을 받은 해운대는 신라 말기의 학자 최치원(崔致遠)이 난세(亂世)를 비관한 끝에 속진(俗塵)을 떨어버리기로 작정하고 해인사(海印寺)로 들어가던 길에 이곳에 이르러 절경에 감탄한 나머지 동백섬 암반 위에 자신의 호를 따서 ‘海雲臺’라 새긴 데서 비롯되었다고 하는데, 그 세 글자가 지금도 바위에 뚜렷이 남아 있다.

동백섬,해운대온천,달맞이고개,아쿠아리움등이 있다.

남부지역 최고의 해돚이 명소.

 눈부신 백사장과 쪽빛바다 그리고 갈매기 가득한 겨울바다

대한팔경의 하나로 꼽히는 해운대해변 해운대의 명소 부산 아쿠아리움 부산의 상징 오륙도 유람선 해상관광 울창한 동백나무와 송림으로 둘러쌓인 동백섬

부산관광-가볼만한곳 해운대



광안리 해수욕장

광안리해수욕장은 부산광역시 수영구 광안2동에 있으며 해운대 해수욕장의 서쪽에 위치하고 있다.

 총 면적 82,000㎡, 길이 1.4km, 넓이 64m의 질좋은 모래사장이 있고, 지속적인 수질 정화를 실시하여 인근의 수영강에 다시 고기가 살 수 정도로 깨끗한 수질을 자랑하며, 특히 젊은이들이 즐겨 찾는 명소이다.  

해수욕장 주변에는 낭만이 깃든 카페거리와 300여곳의 횟집이 있고 야외무대가 설치되어 있어서 부산 바다축제를 비롯한 다양한 축제가 개최되고 있으며 해변을 찾는 피서객을 위한 공연도 있다.

 인근의 수영강에서는 낚시를 할 수도 있고, 싱싱한 회를 즉석에서 맛볼 수도 있으며 올림픽요트 경기장이 있어서 요트를 탈 수도 있다.


 숙박시설도 잘 갖추어져 있다.  해변과 인접해 있는 호텔을 이용해도 되고 알뜰한피서를 원한다면 인근 금련산에 소재한 청소년 수련원를 이용하면 된다. 이곳에는 텐트 설치가 가능하며 숙박동도 대여해 주고 취사 시설도 완비되어 있다.


 해수욕장 인근에는 다양한 문화시설이 있어 볼거리가 많다. 남천해변의 자유 바다를 비롯하여 KBS, MBC 방송국이 있으며, MBC 내에는 개봉관인 시네마홀 극장도 있다.

광안리에서는 해수욕뿐 아니라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레스토랑, 까페 등과 시내 중심가 못지않은 유명패션상가들이 즐비하며, 다양한 먹을거리, 볼거리가 있어서 피서의 즐거움을 더해 줄 것이다.
특히 밤이 되면 광안대교의 아름다운 야경도 즐길 수 있다.

부산관광-가볼만한곳 광안대교



백양산

다이나믹 부산 에서 부산100경에 소개된 내용으로 보면
http://tour.busan.go.kr/kor/14_bs_100_story/1195971_5721.jsp
부산의 중심지 서면에서 약 3km 북쪽에 위치한 이 공원은 처음1972년 성지곡 시민공원으로 개발하였다.

 연 150만 이상의 관광객이 찾아오는 곳이었는데 1978년 세계 아동의 해를 맞이하여 어린이 대공원으로 개칭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 공원은 옛날 신라시대 '성지'라는 지관이 팔도강산의 명산을 답사하다가 이곳이 명산이라 하여 명산혈맥에 철장을 꽂았다는 데서 '성지곡'이란 이름이 생긴 것으로 전해진다.

공원의 주변 지형은 수원지를 중심으로 북으로 부태고개와 함박고개가 있으며, 이 고개 및 능선은 만덕고개로 연결되어 금정산에 이른다.

공원에는 수원지(면적 7,920㎡)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시설물 및 조각품이 관광객을 맞이하고 있다.

 수원지 공사는 1907년 일본인들이 착공하여 1909년 9월에 준공되었으며 당시 규모나 시설이 가장 좋은 수원지로 알려졌으며 인구 30만명을 예상한 시설이었다.

제방의 높이가 27m로 당시 서면에서 수정동까지 급수하였으나 1972년 낙동강 하수도공사가 완성됨에 따라 유원지로 이용하게 되었다.

 수원지 왼쪽 우회도로에서 제방으로 연결되는 길옆에는 요산 김정한선생의 문학비가 화강암 위에 새겨져 있으며, 또한 수원지 지류가 되는 계곡 오른쪽에 사명대사 동상(높이 8.6cm)이 건립되어 있다.


 수원지 위쪽에는 1998년 2월 17일 독립운동가 박재혁의사의 독립정신을 후손에게 일깨우기 위해 동상을 건립하였다

수원지 보호구역으로 설정된 수원지 주변의 습지에서 생장이 양호한 상록침엽수인 삼나무, 편백이 주종을 이루며 그 사이에 전나무, 가시나무를 볼 수 있다.

 공원의 계곡 및 능선에는 많은 종류의 수림이 혼생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수림은 참나무과에 속하는 떡갈나무, 상수리나무 등이다.

또한 공원 입구에서 약 250m 지점, 놀이터 왼편에 넓은 14,035m2에 동물원이 조성되어 있다.

 이곳에는 기린외 90여종에 달하는 각종 동물 600여 마리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물개쇼장이 있어 물개 9마리가 서서 걷기 및 숫자 찾기 등 40개 종목의 각종 묘기를 전개하여 관광객의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다.
이외에 자연보호헌장비 옆 수원지 우회도로로 1,300m쯤 올라가면 어린이 놀이터가 있는데 여기에는 88열차 외 18종의 놀이기구가 설치되어 어린이의 건강한 놀이에 활용하고 있다.

백양산 삼림욕장,부산시 진구 초읍동,길이 3.2km

어린이대공원 입구에서 수원지 우회도로를 따라 약1km 올라가면 놀이동산이 나타나고, 다시 거기서 금정산으로 향하는 국토순례길을 따라 올라가면 약 400m 지점에 삼림욕장이 조성되어 시민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어린이 대공원의 가장 위쪽에 위치한 이곳은 3.1km의 등산로로 주위에 설치된 전망대, 석탑 등의 조형물과 간단한 체력단련을 할 수 있는 운동시설이 마련되어 있으며, 군데군데 설치된 만남의 숲, 시가 있는 숲(퇴계 이황의「도산십이곡」외 6점), 명상의 숲 등이 조성되어 있고, 공원내에서는 물이 가장 좋다고 하는 옥천샘 약수터를 비롯하여 백양샘, 만수정, 석천 등의 약수터가 있어 찾는 시민들이 많다.

 삼림욕을 하면 '피톤치드'를 얻을 수 있다.

'피톤치드'란 식물이 자라는 과정에서 발산하는 방향물질로 거담, 강장, 심폐기능강화, 혈압조절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삼림욕이 가장 적당한 시기는 수목의 생기가 가장 왕성한 봄부터 가을까지이다.

 이때는 피부호흡을 곁들일 수 있도록 공기의 유통이 잘 되는 가벼운 복장으로 숲속을 거닐거나 알맞은 운동, 자연관찰, 명상, 독서, 시감상을 하면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한다.

백양산은 해발 642m로 부산의 등줄산맥인 금정산맥의 주 능선에 솟은 산으로, 부산진구와 사상구의 경계를 이루며 북쪽으로는 금정산과 이어져 있다.
부산도심의 주요하천으로 우리 나라 상수도의 시초가 된 성지곡수원지가 자리잡고 있으며, 동천의 발원지가 된다.

 동래부지(1740)에는 백양산이라는 이름은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백양사라는 절 이름은 나오는데 "백양사는 금용산에 있었는데 지금은 없다"라고 한다.
기록으로 미루어 볼 때 백양산은 1740년 이후 금용산에서 나누어지면서 생긴 이름으로 보이며, 백양사에서 그 이름이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백양산 남쪽 기슭에는 삼국시대 때 동평현(현 당감동)의 치소가 있었던 동평현 성터가 있으며, 동쪽 산록 아래 선암사가 자리잡고 있다고 하여 선암산 이라고도 한다.

부산관광-가볼만한곳 성지곡수원지



암남공원

위 치 : 서구 암남동 산 193번지 일원
면 적 : 17만평(공원내 순환산책로 1.9kmㆍ해안산책로 1.2km)
부대시설 : 조각작품(14점)ㆍ광장(2곳)ㆍ구름다리ㆍ팔각정자ㆍ낚시터ㆍ전망대ㆍ관리사무소ㆍ
  체육시설(테니스장ㆍ게이트볼장ㆍ인라인스케이트장 외 각종 운동기구)
조성시간 : 1996년 4월 ~ 2004년 12월
부산시 서구 문화관광 에서 발췌함:http://culture.seogu.busan.kr/open_content/?bca=548&originserial=546&parentserial=546&diserial=101&grade=1&order=0&ci_menustate=1&board_md=mod&bnum=2&snum=2

해안의 소나무 숲 사이로 바라다 보이는 바다풍경과 그 위에 유유히 떠 있는 배들의 모습으로 한 폭의 그림을 선사하는 공원이 있다.

천혜의 해안절경을 자랑하는 암남공원은 서구 암남동 산193번지 일원 진정산 일대의 자연공원으로, 온통 울창한 숲으로 둘러싸여 있고 해안선을 따라 바다를 바라보며 삼림욕을 즐길 수 있는 곳, 기암절벽의 전시장인 이 곳은 최상의 도심 공원이다.

공원을 찾은 관광객과 낚시꾼, 운동을 하는 사람들로 늘 만원이다. 싱그러운 자연을 맞으러 나온 아베크족의 발걸음도 잦은 곳이다.

산책로를 따라 공원을 한바퀴 둘러보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1시간 정도.
중간 중간에 전망대와 벤치가 있는 휴게광장에 이르면 탁 트인 바다를 시원스레 내려다 볼 수 있다. 바로 눈 밑에는 손에 잡힐 듯 작은 섬 두도와 그 곳에 우뚝 선 하얀 등대가 그림처럼 시야에 들어온다.

해풍을 맞으며 탁 트인 남해바다를 감상하는 멋을 느낄 수 있는 고즈넉한 공원 분위기를 연출하는 암남공원은 우리 구가 자랑하는 자연생태 공원이기도 하다.
도심 인근에 위치하여 천혜의 해안절경과 함께 삼림욕을 즐길 수 있는 공원이 우리 곁에 있다는 것만으로도 이 곳을 찾는 시민들을 마냥 즐겁게 한다.

12만여평 규모의 도시근린공원. 약 1억년전 형성된 퇴적암ㆍ원시림ㆍ100여종의 야생화와 370여종의 식물등 도심에서 보기 드문 자연생태가 군락을 이루고 있는 원시자연공원으로, 해양성 식물이 자생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주변에는 낚시터ㆍ전망대ㆍ산책로 등을 갖추고 있다.

동쪽은 부산항의 남항이고 서쪽은 감천항이며, 남쪽은 멀리 한려해상 국립공원인 다도해이다. 육지 안으로는 국립수의과학검역원 부산지원이 있다.

산과 바다가 절묘한 조화를 이루는 곳.
자연과 더불어 여유를 즐길 수 있는 멋진 자연의 암남공원엔 입장료가 없다.

부산관광-가볼만한곳





자갈치시장

부산지하철 자갈치역에서 하차시에는 농산물백화점을 지나 신동아시장쪽으로 도보로 5분
부산지하철 남포동역에서 하차시에는 건어물도매시장을 지나 도보로 5분
공항에서는 310번 좌석버스, 고속터미널에서는 35번 좌석버스를 타고 남포동 정류소에 하차

영화 <친구>의 열풍으로 부산이 관광의 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나팔바지와 교복이 아련한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사나이들간의 의리와 또 그들만의 고독
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영화.... 투박하고 억센 부산 사투리를 유행시키며 부산의
영도대교와 국제시장, 자잘치시장, 용두산공원 등이 새로운 관광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네 친구의 엇갈린 운명속에서 피어나는 그들만의 진한 우정을 그린 곽경택 감독의 영화
<친구>는 곽감독과 친구들의 어린시절과 성장기를 자전적으로 그린 영화로 카리스마 있
는 배우들의 열연이 돋보인 영화다.
특히 친구 네명이 부산 범어동 거리를 질주하는 장면과 "고마해라 많이 묵었다 아니가"
란 동수(장동건 분)의 대사가 인상에 남는다.

문화관광의 도시 부산은 최근 부산국제영화제, 부산국제락페스티벌, 부산비엔날레 등의
세계적인 축제로 젊은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으며, 더불어 동래학춤, 수영야류 등 부산
고유의 전통문화와 부산 바다축제, 해맞이 부산축제, 자갈치축제 등의 축제도 매력적인
도시 부산을 만드는데 일조하고 있다.

부산관광-가볼만한곳


자갈치시장은 부산의 성격을 가장 잘 보여주는 시장으로 가장 부산다운 시민의 생활의 터전이자 외지로부터 관광객의 이용이 많은 부산 상징의 대명사처럼 여겨진다.

옛날부터 부산시내 음식점이건 여염집이건 집집마다 오르는 찬거리 가운데서 해산물이라면 으레 자갈치시장의 것이라고 할 만큼 부산의 맛을 공급하는 곳이 바로 이 자갈치 시장이다.


 또한 자갈치시장은 동양 최대의 수산물 전문시장으로서 주변에 공동어시장과 부산시수산업협동조합 및 잠수기협동조합이 함께 어우러져 있는 관계로 바다에서 생산되는 모든 수산물(식품)을 가장 손쉽고 저렴하게 구입할 수있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자갈치 시장에는 어쩌다 한 두 사람의 남정네가 끼어 있을 뿐이고 전을 벌이고 있는 사람들은 거의가 아낙네들이다. 더욱이 짭지름한 바다 내음과 함께 자갈치시장 해안가 도로변에는 고등어, 멍게, 고래고기 등을 파는 '판대기장수'들은 예외 없이 아낙네들인 것이다. 그래서 '자갈치 아지매' 또는 '자갈치 아줌마'라고 하면 억척스런 생활력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리고 자갈치시장에 오면 파닥거리는 신선한 회를 저렴한 가격으로 직접 골라서 먹을 수 있으며 어패류, 해산물 등을 파는 노점상들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어 바다 전시회를 방불케 한다. 뿐만 아니라 자갈치 시장은 부두가 주변에 있기 때문에서 정박해 있는 바다 위의 배를 보는 즐거움과 짭쪼롬하고 시원한 바다냄새를 맡으며 회를 먹을 수 있는 재미도 있다.


다음글로 계속:


 연관글 목록 


부산관광-가볼만한곳(1)바로가기크릭
부산관광-가볼만한곳(2)바로가기크릭
부산관광-가볼만한곳(3)바로가기크릭
부산관광-가볼만한곳(4)바로가기크릭
부산관광-가볼만한곳(5)바로가기크릭
부산관광-가볼만한곳(6)바로가기크릭
부산관광-가볼만한곳(7)몰운대크릭
부산절경 이기대 바로가기 클릭.
부산 단풍 범어사 바로가기클릭
부산관광-가볼만한곳(7)
[여행-관광-지역소개/부산이야기] - 부산관광-가볼만한곳(8)
강과 호수와 함께하는 사색길
부산 임시수도 기념관

 연관글 목록 


[분류 전체보기] - 부산 송도가 변신합니다.
[여행-관광-지역소개/부산이야기] - 부산의 상징-오륙도(五六島)
[여행-관광-지역소개/부산이야기] - 아름다운 작은포구 민락항 풍경
[여행-관광-지역소개/부산이야기] - 석불 많은 석불사
[여행-관광-지역소개/포토갤러리] - 부산절경 이기대 해안길
[여행-관광-지역소개/부산이야기] - 부산의 명소 탐방 - 몰운대(沒雲臺)
[여행-관광-지역소개/부산이야기] - 해동 용궁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