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영화-문학/습작

미네르바

반응형

미네르바 (Minerva) 알아보기.


미네르바 (Minerva)가 연일 뉴스에 거론된다.
미네르바를 아는것은 포털 다음에 미네르바라는 아이디로 올린 그의 수많은 글들 때문에 아는 아이디 이지만 그 단어가 궁금했으나 그가 누구인진 모르고 있었다.

미네르바를 알아 봐야 겠다는것은 그의 글이나 또는 그의 글 때문에 사회적으로 문제가 야기되었는가? 아닌가? 등을 말할려고 하는것이 아니고.
나는 미네르바라는 단어는 로마쪽의 무슨 이야기로는 알고 있지만 정확히 무었인지를, 이런 일이 있기전에는 그 뜻이나 어원이나 유래를 모르고 있었기 때문이다.

일단 백과사전부터 찾아봤다.Minerva 는 로마신화에 나오는 여신이며 그리스 신화 의 아테나에 해당하며 , 전쟁과 시, 의술, 지혜, 상업, 기술, 음악의 여신 이라고 되어 있다.
부언해서 두산에서는 미네르바는 에투루시아 신화의 멘르바(Menrva)에서 유래했을것이라고 되있다.
멘르바는 아테나나 미네르바처럼 지혜, 전쟁, 예술, 학문, 상업의 여신이었다.
아테나와 마찬가지로 멘르바는티니아(Tinia)의 머리에서 바로 태어났다고 한다.

네이버 지식에 어떤분의 답글에서는 미네르바는 로마 신화에 나오는 공예·직업·예술의 여신이라고 되어 있으며 나중에는 전쟁의 여신이 되었고. 일반적으로 그리스의
아테나 여신과 동일시되며 일부 학자들은 아테나 숭배가 에트루리아에서 로마로 들어오면서 미네르바 숭배가 되었다고 주장하는데, 미네르바가 주피터, 주노와 함께 카피톨 신전의 3신을 이루었다는 사실이 이 주장을 뒷받침 할수있고. 로마의 아벤티누스 언덕에 있는 미네르바 신전은 장인 동업조합이 집회를 여는 장소였는데, 이 동업조합에는 한때 극작가와 배우들도 포함되어 있었다고 하며 >>>에트루리아 종교. 나중에 미네르바는 전쟁의 여신여신으로 숭배받기 시작하면서
이전에 전쟁의 신으로 숭배를 받아온 마르스의 지위를 빼앗았다고 합니다.
폼페이우스가 동방 정복에서 얻은 전리품으로 미네르바 신전을 세운 것으로 미루어보아, 그때 이미 미네르바는 승리를 가져다주는 그리스 여신 아테나 니케와 동일시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미네르바 숭배는 로마에서 자신이 미네르바의 특별한 보호를 받고 있다고 주장했던 도미티아누스 황제 때 가장 성행했습니다. 라고 나오는군요.

이렇게 미네르바는 하나의 신임며 그 신앙에서는 함부로 말하지않고 있으며 그이름으로 된 신전도 온라인에 찾아본결과 상당히 많이 볼수 있군요.



반응형

'드라마-영화-문학 > 습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과 글의 표현  (4) 2019.02.19
하늘에서 내려오는 연화줄  (0) 2009.0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