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인물-교양/불교이야기

사찰탐방(寺刹探訪)-신어산(神魚山)은하사(銀河寺)

반응형

 

사찰탐방(寺刹探訪)-신어산(神魚山)은하사(銀河寺).

신어산(神魚山) 은하사(銀河寺)는 경남 김해시 삼방동 882번지에 위치한 사찰입니다.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238호이며 종무소는 055 - 330 - 4434 ,  4411입니다.

은하사는 두 마리의 물고기를 뜻하는 신어산(634m)이 위용있게 둘러처진 중턱의 안온한 곳에 자리한 대한불교조계종 제14교구 본사인 범어사의 말사입니다.
신어산은 오래전 한때 소금강산 은하산으로도 불리었다고 합니다.


김해는 가락국의 옛터로서 수많은 역사적 흔적과 이야기들이 담긴 수로왕과 허황후의 고장입니다.
이 은하사 또한 허황후의 오빠 장유화상과 밀접한 사찰입니다.


신어산(神魚山) 은하사(銀河寺)신어산(神魚山) 은하사(銀河寺)


사찰의 창건 연대는 정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전해오는 여러 이야기중에서 가야의 수로왕 때 왕후인 허황옥의 오빠 장유가 창건했다고 합니다.
장유는 아유타국의 왕으로 부터 시집가는 허황옥을 보살필것을 명받고 가솔들과 함께 와서 7왕자를 생산한 허황후와 함께 번창한 가락국에서 소임을 마치고 은하사에서 불도의 길을 간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당시의 이름은 서림사(西林寺)였습니다.
신어산(神魚山) 동쪽에 장유가 세운 또다른 사찰 동림사가 있으며 서쪽에 있는 이 은하사를 서림사 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사찰에서 출토된 토기 파편을 기초로 해서 살펴볼때 삼국 시대이전의 파편이 없다고도 합니다.
조선 중기 이전까지 있던 건물은 동림사와 함께 임진왜란 때 전소되었습니다.

현재 은하사의 건물은 조선 후기의 전형적인 양식입니다.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238호로 지정된 은하사의 대웅전 수미단에 있는 쌍어문양은 아유타국이 사용하는 문장으로 추정하며 허황옥과 관련이 있는것이 사실이라고 추정할수도 있습니다.

쌍어문양은 허황옥의 출신지로 알려지고 있는 아유타국이 인도의 한 왕국이라고 보고 종종 어필되는 문양입니다.
그래서 은하사가 있는 신어산이라는 이름이 우연이 아니고 '신의 물고기'라는 뜻으로 붙여진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은하사는 진입로가 상당한 경사로이지만 진입하는 내내 잘 발달된 소나무숲이 참 좋습니다.
진입로의 아름다운 소나무 숲을 배경으로  영화 "달마야 놀자"가  촬영된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김해의 많은 유적중에서도 바로 인근에 수로왕릉과 허화후의 비능이 있으며 가야 시대의 고분과 유적들도 많습니다.


가락국 허황옥의 이야기에는 물고기나, 바다, 또는 물에 관련지어진 이야기가 많습니다.
부근의 삼랑진 만어사의 돌이된 수만은 물고기나,
신어산이나 쌍어 문양등이 전설처럼 대양을 건너오면서 바다에서 일어난 난관들을 신앙같은 힘으로 이뤄낸 결과에서 기인한것으로도 생각해 봅니다.

임진왜란으로 모두 불탔지만 조선말기 다시 중건하여 오늘에 이른것이지만,
경내의 어마어마한 기둥이나 전각들의 아름다운 양식들은 여느 사찰에서 볼수 없는 특별한 느낌은 받을수 있습니다.
특히 범종루 난간에 있는 머리는 용 몸은 고기 모양을 한 목어(신어(?))도 특이합니다.

김해는 사라진 제국 가야를 기억하게 하는 많은것들이 있지만 이 절 은하사에서도 깊은 역사성이 전해집니다.
아유타에서 건너온 허황옥이나 그의 수행장 오빠 장유 가 창건했다고도 하지만,
어쩌면 장유화상이 말년에 이 절에서 수도하며 여생을 보낸것일뿐인지도 모릅니다.
허황후와 관련된 절은 여기서 그리 멀지 않은곳의 무척산 모은암도 있습니다.

그리고 수로왕과 허황후의 일곱왕자에 대한 이야기는 이 은하사와 경남 질산에 있는 칠불사에서도 접할수 있습니다.


경상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는 대웅전의 평면도는 정사각형 구조로 여느 사찰과는 다르며,
지붕또한 맞배지붕과 다포양식으로 조선후기의 확실한 특징을 보여줍니다.

사찰들이 대부분 풍수적으로 명당에 자리하지만,
이곳 은하사는 들어서면 방문자로 하여금 특별히 안온한 느낌을 받는 좋은 터로 생각됩니다.




은하사의 알려진 연혁
42년(신라 유리왕 19)     가락국의 시조 김수로왕이 창건
1594년(선조 27)     임진왜란때 전소
1644년(인조 22)     중건
1688년(숙종 14)     십육전(十六殿)의 16나한상을 조성
1753년(영조 29)     법고(法鼓)를 조성
1761년(영조 37)     시왕전(十王殿) 중수
1797년(정조 21)     취운루(翠雲樓) 중창
1801년(순조 1)     대웅전 중창
1803년(순조 3)     전사찰 중수
1812년(순조 12)     승당(僧堂), 취운루 중수
1831년(순조 31)     사찰 중수
1835년(헌종 1)     대웅전의 관음보살상 개금 ,후불탱 조성
1861년(철종 12)     대웅전 중창
1866년(고종 3)     청량암(淸凉庵) 중수
1892년(고종 29)     사찰 중수
1904년(광무 8)     대웅전의 후불탱 조성
1932·1938·1948년     사찰 중수함
1970년대 이후   대성(大成)스님이 30여 년간에 걸쳐 전각을 보수하고 도량을 정비함
연혁인용:http://www.koreatemple.net/korea_temple/traditional_temple/history/view.asp?temple_seq=1363&category_id=7&content_id=853
신어산(神魚山) 은하사(銀河寺)신어산(神魚山) 은하사(銀河寺)


신어산(神魚山) 은하사(銀河寺)신어산(神魚山) 은하사(銀河寺)

[역사이야기/가야국-탐방] - 가야국탐방(2) - 기록으로 보는 금관가야

[역사이야기/가야국-탐방] - 가야국탐방(2) - 기록으로 보는 금관가야

[여행,관광,지역소개] - 전통사찰-만어사 탐방

[여행,관광,지역소개/포토갤러리] - 겨울이 녹아 내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