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종합/그로벌-핫-뉴스

영화같은 열차 추돌

반응형

이해가 안되는 중국 열차 추돌-벼락맞은 열차

영화 같은  저장(浙江)성 고속열차 추돌사고 그 뒷 이야기.
중국은 아직도 감추고 국민을 설득 시키면 되는 과거식 방법으로 사고를 수습하려 하는지 모른다.

설마 중국이 만든 고속열차는 전천후로 설계한 것이 아니라서 비가 오고 벼락이 칠때 다니면 고장나는 수준이진 아닐것이다.
 

통신이 범람하는 이 시대에 어떻게 비상정지한 열차에 대한 통신 연락을 받지 못하고 그대로 밀어 버릴수 있는가?

중국 저장(浙江)성의 열차사고의 내용들을 사상자관련 수습이나 사고원인 등으로 시시각각 뉴스로 보고 들으면서 이해가 안되는 열차 사고라고 생각 한다.

남의 나라 교통사고에 대해서 잘잘못이나 이유에 대해서 따질 필요는 없다.
그러나 발표되는 내용들이 뉴스로서의 가치로 볼때 과연 진실 한가에 대해서 신뢰성을 이야기 하고 싶은 개인적인 생각이다.

지금은 중국이 세계적인 경제대국으로서 국력 또한 강대국으로 자리잡고 국제적인 영향력이 막강하며 전방위에 걸처서 자본주의 생산력 또한 탑에 있는 나라중 하나 이지만,
 
얼마전 까지만 해도 우리는 중국제,또는 떼제,중제,싸구려,모조품,짜가 등 별 히안한 말들로 형편없는 제품을 생산하는 나라로 생각 했다.
 
사실 형편없는 품질의 공산품들이 유명 블랜드와 비슷비슷한 상표를 달고 쏟아저 들어오는 것 을 보아 왔고 지금도 저가 중국제를 많이 보기 때문에 다 틀린말도 아니다,

한편으로는 중국제가 없다면 높은 물가 때문에 생활에 지장을 받을수도 있으며 물가 안정 차원에서 중국제는 사실 고마운 상품이라는 생각이다.

미국에서 중국제없이 살수 있는가라는 실험도 했을 정도로 중국제는 품질이 썩 좋지 않드라도 대부분의 세계인들은 중국이 계속해서 저가 블랜드로 저가 제품을 공급 하길 바라는 마음 일 것이다.

자본주의에서 저가 상품 많큼 무서운 경쟁력은 없다.
성능이나  기능이 현저하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면 싼것 만큼 경쟁력 있는 것은 없을 것 이다.

중국은 저가 지향적인 상품으로 승부를 건다면 다행이지만 몇가지 부분에 거짖 성능이나 왜곡된 블랜드로 소비자를 속이던 과거에 매달리는 사람들이 아직도 있는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이번에 일어난 사고 원인을 제3국인 우리가 정확히 알 필요는 없다.
그러나 중국발 뉴스를 관심있는 뉴스로 본다면 원인에 대한 애매한 생각이 든다.

실제로 고속열차가 벼락 때문에 멈출수 있는 것 이냐도 의문 이지만, 설마 중국이 만든 고속열차는 전천후로 설계한것이 아니라서 비가 오고 벼락이 칠때 다니면 고장나는 수준 이진 않을거란 생각이 든다.
 

그리고 그런걸 알면서 비오고 벼락치는 날 방비나 대책도 없이 대륙을 달리고 있지도 않을것이다.

이런 정도의 전자적인  알고리즘은 보통의 자동장치에도 다 감안 되어 있는, 전기적 설계나 기계적 설계에서 '만약에' '만약에(IF)'  들을 몇번이나 넣고 생각했을 것 이다.

뒤따라 오는 열차가 있는것으로 봐서 동력인 전기가 끊어진것은 아니란걸 알수 있다.
 또 수많은 피뢰침으로 둘러쌓인 전철 선로에서 열차의 차체에 치명적인 벼락을 맞을수 있느냐도 사실은 의문이다.

그렇드라도 벼락은 맞았고 ,
예측하지 못한 문제 때문에 선로에 열차가 서는것은 열차가 기계인 만큼  어느 나라나 있을수 있는것이며 이때 추돌 할 수 없도록 신속히 뒤따라 오는 열차를 정지 시켜야 했다.

열차의 승무원들은 천천이 아주 여유롭게 뒤따라오는 열차에게 연락을 미루고 있었단 말인가?

말 그대로 벼락으로 열차내의 모든 통신 수단이 고장 났다고 하드라(사실 일부 자동장치가 고장나는것은 이해가 되지만 )도 전자폭탄을 맞은것도 아니고 그 흔한 휴대폰도 전부 통신 두절이었나 가  의문이 든다.

원시적인 문제를 거론한다면 벼락이건 폭탄이건 고장이건 원인에 관계없이 선로에 열차가 비상정차 하는것을 생각 하지도 않았고 이에 대한 비상연락 방법에 대한 어떤 대책도 준비되어 있지 않았다는 이야기로 되돌려 유추할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뉴스에서 맨먼저 벼락을 말할것이 아니고 휴대폰을 포함한 모든 통신이 열차에서 사용 불가능으로 되었다는 이야기를 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이렇든 저렇든 중국이 자체 제작한 고속열차의 높은 기술적 수준을 여러 경로로 자랑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 볼때 고속열차 역시 저가의 중국제이기 때문에 일어난 사고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본다.

영화에서나 나옴직한 그 엄청난 사고가 났는데도 어떤 부분의 기계결함이나 성능 이상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이 없고 오직 말못하는 벼락한테 원인이 있다고 말하는것은 진실만이 인정되는 기계공학이나 전기 공학에선 절대로 용납이 안되는 중국식 발표라고 생각한다.

중국같은 큰나라는 사실을 숨기고 거짖으로 국민을 이해 시키는 그런 나라가 아닐 것 이라고 생각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