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Health-information

돼지감기 와 독감의 실체


돼지독감 똑바로 알기 Swine flu

 


멕시코에서 발생한 돼지감기가 사람을 위협하고 세계를 긴장시키고 있다.
돼지감기는 어떤것인지 그 실체를 알아본다.
나는 돼지감기 전문가는 아니며 온라인상에서 수집할수 있는것을 종합해 볼것입니다.

돼지 influenza 인데 주로 영어권에서 영어로는 돼지flu 라고 하는 돼지 독감이군요.
현재 돼지독감(swine flu outbreak)은 급속도로 확산 되면서 2009년 4월 25일에 세계 보건 기구는 "임 상적 특징, 역학적으로, 보고된 사례와 믿을수 있는 결과에 대한 바이러스학"에 관한 우려로 인해 국제적 건강 위기를 선포했다.

세계의 보건국들은 이번 바이러스 사태에 깊은 우려와함께 대처하고 있다.
2009년 4월 26일에 멕시코시티의 학교들은 계속 휴교중이고 미국도 많은 학교와 학군이 돼지 인플루엔자 감염사태로 인해 휴교했다.

단순히 돼지독감 이지만 변형된 바이러스는 사람을 위험하게 할수도 있으나 돼지고기를 먹는다고 감염되는것은 아니라고 한다. 외출후 청결을 유지하는것이 중요 하다고 한다.

돼지 독감도 일반감기처럼 인플루엔자 균이 돼지로부터 사람에게 옮아가는 통로를 가지고는 있지만 증상은 보통 독감에 걸렸을 때와 유사하다고 한다.
전문가들은 독감의 증상에 대해 "발열, 기침, 무력감,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일반적이고,사람에 따라서 심할 경우 콧물, 인후통, 설사와 구토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한다"고 말합니다.

독감 바이러스는 70도씨에서 죽으며 익혀먹는 음식으로 감염되지 않음으로 지나치게 긴장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돼지 독감바이러스(an influenza type A H1N1 virus ) 는 1930년도에 처음 확인되었으며 이렇게 확산 되기는 처음있는일인데 문제는 악성으로 변형될수도 있다는것이 우려되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독감에 걸린 돼지는 사람처럼 기침을 하거나 활동성이 떨어지다 1주일 정도 지나면 낫는다고 하며 죽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사람이 이 병에 걸리면 일반 독감과 증상이 비슷하며, 잠복기가 1~7일이며 열이 나고 기침·콧물·식욕부진·무력감 등이 생기고.사람에 따라서는 구토나 설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사람이 감염 되드라도 사망하는 경우는 매우 드문일이라고 합니다.

지금 미국과 멕시코에서 퍼지고 있는 바이러스는 A형 H1N1형에서 유전체가 변형된 ‘신형’인데, 기존 돼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조류 인플루엔자와 사람 인플루엔자가 합쳐지는 과정에서 유전체 변형이 일어났고, 이 때문에 돼지끼리만 퍼지던 바이러스가 사람 간에도 전파되게 되었답니다.

남의 점액이나 타액을 만질기회가 없어야하며 더러운것을 만질때는 주의하고 비누로 깨끗이 세척하여 위생상태를 청결히 하는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만약 걸리드라도 48시간안에 조류독감 에도 효과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던 인플루엔자 감염 치료제‘타미플’이나 ‘리렌자’ 등을 투약하면 효과가 있다고 Dr.PIG 라는 분이 말하는군요

독감은 무슨 독감이든지 걸리면 고생하는데 이번 독감은 특히 깨끗이하고 호흡기 질환자와 접촉한다면 깨끗이 씻는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