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인사이드

모바일 웹사이트 만들기 Mobile website Builder

반응형


기본적인 웹호스팅 을 제외한 모바일 사이트 만들기.


자기의 계정에 Wml(html과 같은역활로서 핸드폰상에서 보여주는 페이지)를 제작하여 Phone과 연동시키면 됩니다. DB 연동하시려면 MS-SQL이나 mysql, Oracle등을 깔고 odbc 세팅하면 되고 폰마다 011- wml, 016,018- mhtml, 019, 017 -wml, hdml 를 지원합니다.
MarkUpLanguage에 관해서는필수이고요. 초보자 분들도도 웹에서 검색하시면
간단한 Wml 페이지정도는 만들수있습니다. 조금만공부하시면 폰번호를 인증받아 ID만 입력하면
로그인되는 페이지도 만들수있고요.


다음은 http://www.mobilelab.co.kr에서 가져온 내용입니다. 참조하시길 바라고요.


일반적으로 WML을 써서 개발하는 곳은. 특별한 개발 환경이 요구되지는 않는다.
다만, HTML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만 있다면, 얼마든지 개발할 수 있다.

HTML을 써서 하는 개발과 다른 점이 있다면, Web Server의 Mime Type이 다르다는 정도일뿐, 개발하는데 특별한 어려움은 없다.

단, 개발 중에는 Simulator로 확인을 하여도, 최종적으로는 반드시 Phone으로 확인을 해보아야 한다. 이유는 Simulator에서 동작하는 것과 Phone에서 동작하는 내용이 완전히 같지 않기 때문이다.
이것은 Phone마다 가지고 있는 Wap Browser의 버전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필요한 S/W
일반적으로 Phone.com에서 제공하는 UP. SDK를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WML을 지원하는 통신업자가 우리나라의 경우 SKT밖에 없고 SKT에서는 Phone.com의 Browser보다는 Ericsson의 Browser가 보다 Phone과 유사하게 작동하기 때문에 Ericsson에서 제공하는 WAP IDE라는 SDK를 사용하면 좀더 수월한 개발을 할 수 있다.

이외에 특별한 SDK는 없지만 오직 보다 정확한 Simulation을 보고 싶은 경우에는 WinWap이라는 Browser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S/W를 다운 받을 수 있는 곳]
Phone.com의 UP.SDK : http://updev.phone.com/
Ericsson의 Wap IDE : http://mobileinternet.ericsson.se/emi/Default.asp
WinWap Browser : http://www.slobtrot.com/index.html


Web Server 설정: Web Server를 Win NT(2000)환경에서 IIS를 사용하던, APACHE를 사용하던지..크게 상관은 없다. 다만, 다음과 같은 환경설정이 필요하다.

Mime Type 설정

wml text/vnd.wap.wml(필수)
wmlc application/vnd.wap.wmlc
wmlsc application/vnd.wap.wmlscriptc
wbmp image/vnd.wap.wbmp(필수)
wmls text/vnd.wap.wmls
ws text/vnd.wap.wmlscript
wsc application/vnd.wap.wmlscriptc


Character Set Character Set Character Set 설정
한글 설정 부분을 지원하기 위해 WML 문서 첫 줄을 아래와 같이 설정하여야 한다.
<?xml versi?> =>
<?xml versiencoding="ks_c_5601-1987"?>

WML 문서 Header File Setting
<?xml versiencoding="ks_c_5601-1987"?>
<!DOCTYPE wml PUBLIC "-//WAPFORUM//DTD WML 1.1//EN"
"http://www.wapforum.org/DTD/wml_1.1.xml">

WML 문서 Size
한 WML 문서 및 Image의 크기는 무선망 환경 및 단말기의 cache 효율성을 위하여 최대 1.5k byte 이하로 제한되어 있다.
Image 변환 툴
WML에서 사용하는 Image는 주로 wbmp형태인데 이것은 bmp를 WAP에서 Service할 수 있도록 특별한 Format으로 변환된 것이다.

따라서 bmp를 wbmp형태로 변환시켜주는 Tool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Gingco사(http://www.gingco.de/wap/)에서 제작한 변환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온라인 변환프로그램(http://www.teraflops.com/wbmp/)을 사용하면 된다.

<출처>http://wireless.webmania.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