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인사이드

자바 모바일(Java Moblie Developer) 프로그래밍

반응형
자바 모바일 디벨로퍼-Java Moblie Developer


모바일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 기술 몇가지를 찾아 본다.

자바 언어는 최초에 1991년 SUN 마이크로 시스템에서 개발된 이후 끊임없이 발전되고 있다.

자바 모바일 디벨로퍼-Java Moblie Developer

당시에는 주된 목표로 주로 하드웨어 장비들의 빠르고, 효과적인 이식성을 좋게 하는데 있었다.


이후 자바언어가 월드 와이드 웹을 통해 실행되는 프로그램 들을 전달하는 좋은 언어로 다듬어 지면서,
서로 다른 시스템 환경상에서도  쉽게 연결 사용되는 이식성이 뛰어난 프로그램 개발언어로 발전되었다.

이름의 유래는 개발 당시 개발 팀장인 제임스 고슬링에 의해 오크(Oak)라는 이름으로 탄생되었다가,
당시 자바 개발팀의 사무실밖에 항상 보이는 커다란 나무의 이름이 JAVA라서 지어진 것으로 전해지기도 하지만,자바 개발팀의 핵심 인원 사람들의 첫 글짜이기도 하며 , 인도네시아산 커피 원료의 이름이기도 하다.

사실 오크를 사용할수 없는 이유는 이미 다른 곳에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자바로 바뀐것이라고 한다.
공식적으로 World Wide Web-WWW 은 1995년 선월드 95에 출품됨으로서 자바라는 이름이 세상에 알려진것 이라고 한다.

JAVA는 엄밀이 따진다면 프로그래밍 언어는 아니며,하나의 응용 프로그램제작 도구로 볼수 있다.
기존 프로그래밍 언어로 만든 응용 프로그램과는 그 용도, 사용방법, 실행 환경,이 다르기 때문이다.

다만 JAVA의 최강점은 기존 프로그래밍언어의 특성을 다 수용하면서도 PC 기반이 아닌 온라인 기반으로 프로그램을 수행하는데 있다고 본다.

자바와 연관된 모바일기술 알아보기

BREW (binary runtime environment for wireless)

BREW[브루]는 CDMA용 무선 장치들을 위한 퀄컴의 응용프로그램 개발용 플랫폼으로서, 원시코드가 개방되어 있다. BREW를 이용하면 CDMA 칩셋이 장착된 어떠한 핸드셋 상에서도 동작이 가능한 응용프로그램들을 만들 수 있게 된다. BREW는 응용프로그램과 칩의 운영체계 사이에서 동작하므로, 응용프로그램이 시스템 인터페이스를 코딩하지 않는 것은 물론, 심지어 무선 응용프로그램에 대한 아무런 이해 없이도 그 장치의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사용자들은 문자를 이용한 채팅, 강화된 이메일, 위치확인,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상의) 게임, 인터넷 라디오 등과 같은 응용프로그램을 서비스 공급자의 네트웍으로부터 BREW 기능이 있는 전화기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BREW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의 J2ME와 같은 유사한 플랫폼과 무선 소프트웨어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BREW의 초기 버전은 오직 CDMA 네트웍을 위한 것이었으나, 그 이후의 버전들은 TDMA와 GSM 네트웍 등에서도 동작하도록 확장될 수 있다.

BREW(Binary Runtime Environment for Wireless, Brew MP)는 원래 CDMA 휴대전화용으로, 모바일 게임과 같은 타사 응용 프로그램에 기능을 제공하기 위하여, 퀄컴이 개발한 응용 프로그램 개발 플랫폼이며,
초기 피처 폰에서 제공되지만 스마트폰에는 제공되지 않는 2001년 9월에 처음 나온 기술이다.

Brew 런타임 라이브러리는 무선 장치 온 칩 펌웨어나 운영 체제의 일부로서 이를 이용하면 시스템 인터페이스를 위한 코드나 무선 응용 프로그램의 이해 없이도 응용 프로그램들을 개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Brew는 유사 (pseudo) 운영 체제로 말하고는 있으며 진정한 모바일 운영 체제로는 볼수 없고,자바 ME와 같은 가상 머신처럼 네이티브 코드를 구동할 수는 있다.



WIPI-위피

대한민국의 표준 모바일 플랫폼의 이름으로서 통신사간의 모바일 플랫폼을 표준화해서 하나의 콘텐츠를 여러 통신사에서 서비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정 된 것이다.
위피(Wireless Internet Platform for Interoperability; WIPI)는 와이파이 Wi-Fi 와는 전혀 다른 기술이다.

한국형 무선인터넷 표준 플랫폼으로서 자바언어와 C/C++언어를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어떤 통신 사업자의 인터넷 컨탠츠라도 다른 사업자의 가입자가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이종간 이식성을 위주로 만든 우리나라의 기술이다.

WIPI는 구조를 포함한 API 등의 모든 규격을 표준으로 상정하여 공개하고,자유롭게 개발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3GPP 규격의 하나로 상정하고 개발상의 제약은 적다.

2001년 7월 14일, KWISF(한국무선인터넷표준화포럼)에 모바일플랫폼특별분과가 신설되면서 시작되었다.
대한민국 내 이동통신사들의 요구사항을 받아들여 2002년 3월 28일 첫 버전인 WIPI v1.0이 채택되었으며,
2004년 2월 11일 WIPI 2.0판이 발표되었다.현재 상용화된 최신 버전인 WIPI 2.1.1판은 2006년 11월 27일에 발표되었고, 2008년 현재 WIPI 3.0이 개발 중에 있다.

TTA는 우리나라 통신사 들에게 최신버전 위피 탑재를 유도 하고 있다.
이동통신사의 한국형무선인터넷솔루션 위피(WIPI) 신규 버전 탑재를 유도하기 위해 위피 1.0버전을 시작으로 초기버전들이 순차적으로 폐지된다.

이 조치는 이동통신 3사가 동일한 버전의 위피를 탑재토록 해서 콘텐츠 호환성을 높인다는 명분과 함께, 흔들리고 있는 위피의 위상을 재정립하겠다는 정보통신부의 의지를 보이고 있는 중이다.

WIPI는 Java (MIDP 2.0)와 C 언어를 모두 지원하며 이용한 언어에 따라서 자바로 생성한 콘텐츠를 Jlet, C로 생성한 콘텐츠를 Clet이라고 한다.
바이너리 형식에 대한 호환성은 제공하고 있지 않으며, 프로그래밍 모델과 API에 대한 표준만을 정의하고 있다. WIPI 1판에서는 별도의 자바 규격을 채택하였으나, 현재 사용되는 2판에서는 MIDP2.0 규격을 채택하고 있다.

GVM

GVM(General Virtual Machine)은 우리나라 신지소프트웨어에서 순수 국산 기술로 만들어 진 무선인터넷 미들웨어 솔루션이다.
이는 무선망에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여 필요할때 단말기 상에서 실행하는 기능 기술이다.
기존 무선인터넷 기술 WAP, ME 등이 Browser 기반으로 단순한 텍스트와 제한된 이미지 제공을 한데 반해,
GVM은 유저가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을 자유롭게 선택 다운로드- 실행함으로써 무선 단말기의 기능을 무한 확장 가능케한 기술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