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에너지관련

녹조(Blue Green Algae)란 무었인가.

반응형

녹조(Blue Green Algae) 때문에 알아보는 조류(Algal).

최근 낙동강 녹조 뉴스가 보도되고 있어 녹조에 대한 일반인으로서의 궁금증 때문에 조류(Algal)에 대해 알아 봅니다
. 




조류(Algal).
이하 :환경부 물환경정책국

1.   조류(Algal)란 물속에서 빛에너지를 이용(광합성작용)하여 이산화탄소, 질소, 인과 같은 무기물을 먹고 탄수화물과 같은 유기물과 산소를 만드는  생물(식물플랑크톤)로, 육상의 식물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2.  조류는 수중으로 유기물(다른 생물의 먹이)과 산소를 공급함으로써 동물플랑크톤, 수서곤충, 패류 및 어류 등 다양한 수중 생물의 서식을 가능하도록 하여 수중생태계의 다양성을 유지하는 근간이며 만약 조류가 없다면 끓인 물과 같아 살아있는 수중생태계는 형성될 수 없습니다.

 

3.  다만, 물속에 질소나 인 같은 무기물이 지나치게 많아지면 이것을 먹고 사는 조류가 많이 번식해서 물의 색깔이 녹색, 갈색으로 바뀌는 것을 녹조라고하며, 물에서 비린내, 흙냄새가 나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4.  우리나라 조류는 크게 남조류, 규조류, 녹조류 등으로 구분되며, 이중 남조류는 독소(Microcysints, 간독소)를 생성하여 상수원을 오염시킵니다. 조류발생은 주로 수온이 상승하는 봄철부터 시작하여 늦은 가을까지 성장하며, 일반적으로 냉수성 규조류는 3~5월에 증식하고, 남조류는 일사량이 증가하는 초여름부터 가을까지 증식합니다.

 

5.  조류발생 메커니즘은 여러가지가 있으며 다음과 같습니다.

❍ 수리학적 인자 : 유속, 수체류시간, 강우량

❍ 이화학적 인자 : 수온, 광량, 영양염류

❍ 생물학적 인자 : 포식자, 경쟁자

 

6. 조류발생에 의한 영향 및 피해는 다음표와 같습니다. 

녹조란 무었인가이 도표는 원본내용은 그대로이며 도표를 편집해서 이미지 캡처 한 것입니다.


7. 녹조현상이 발생해도 상수원 취수와 처리 과정에서 “심층수 취수, 분말활성탄투여, 중간 염소처리, 오존처리, 활성탄여과 등”시설이 가동되어 수돗물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고 보시고 안심하고 드셔도 되겠습니다.

 

출처: 환경부 물환경정책국
원본내용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