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종합/그로벌-핫-뉴스

시진핑(習近平-습근평- Xí Jìnpíng)주석

반응형

정상회담때문에 알려진 시진핑 중국 주석에 대해 알아 본다.

중국은 우리에게 과거의 아픈 일들로 인해서 가깝고 먼 나라였으나 이제는 함게하는 동반국가로서 가까운 나라로 발전할수 있다는 생각이 들며 ,중국과 북한과의 관계는 우리에게 아직도 많은부분 불확실한 문제가 있으나 슬기롭게 풀어 나가게 되리라는 희망적인 생각을 해 본다.

지금은 지구촌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한 G2국가로 부상한 우리의 이웃으로서 양국이 윈윈(Win-Win)하는 길로 나아가야할 때라고 생각하며 실제로 우리와의 여러가지 경제적 사회적 인적 교류로 볼때 양국은 상생의 길로 가야할 나라가 되었으며 이미 진출한 수많은 우리의 기업들의 환경도 개선되라는 기대를 가진다.


이번 한중 정상회담에서 우리나라 대통령에게 최상급 환대를 함으로서 좋은 감정으로 이어지게 한 시진핑 중국 주석에 대해서 공부하는 자세로 알아본다.

장쩌민 ,후진타오시대에는 그 개인에 대해서 별 관심이 없었지만 시진핑주석은 여러가지로 알고 싶어지는 이유가 무었인진 나도 모르지만 좋은 감정이 드는것은 사실이다.  
  

그는 정치인이지만 화학전공 엔지니어이며 칭와대학에서 학위를 취득한 법학자인 시진핑 주석은 중국어로 시진핑이지만 한자어 대로 읽는다면 習近平-습근평이며 중국어 간체로는 习近平이고 정체로는 習近平으로 쓰며 중국 병음으로는  Xí Jìnpíng로 쓰는 1953년생으로 만 60세이며 2013년 현재 중화인민공화국 주석이다.

중국 공산당 전당대회 제18차 전국공산당 대회 이후 장쩌민,후진타오로 이어지는 권력을 이어받아 현재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이며 현재 중화인민공화국의 주석으로 재임하고 있으며 그의 여러가지 진취적인 모습은 개방국가로서 기대하게 만든다.

시진핑은 우리나라의 6.25전쟁 즉 중국에서의 표현대로 항미원조 전쟁에서 종래 중국 정부의 입장대로 말한 발언때문에  우리나라의 문제 제기를 받고 한국전쟁은 북한의 남침으로 일어난 것이라고 인정 했다고 한다.


아직은 성과를 알수없지만 후진타오 때 보다는 개혁과 개방정책이 더 활발 하리란 예측을 할수 있다. 


우리나라와의 인연은 2012년 8월 31일 주중 한국대사관과 중국 인민대외우호협회가 공동 주최하는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한-중 수교 20주년 기념식에 축하차 참석하면서 시작되고 2005년 7월 18일부터 자매결연을 맺고 있는 전라남도 초청으로 저장성 당서기 자격으로 방한 함으로 시작된다.


그는 제17기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을 지냈고 중국공산당 중앙서기처 제1서기및  중국공산당 중앙 군사위원회 부주석을 역임 했다.
이후 2007년 17기 1중 전회에서 
중국공산당 중앙당 학교 교장으로 권력서열 6위로 부상하며 이어서 2008년 3월 부터 중화인민공화국의 부주석으로 권력 최상부로 부상한다.


2012년 11월 전임 중국주석 후진타오로부터 중앙위원회 총서기직을 물려받았고 2013년 3월 14일, 임기 10년의 중화인민공화국의 주석에 공식 선출되었다.


이로서 중국 주석 서열 1-모택동(마오쩌둥) 2-등소평(덩샤오핑) 3-강택민(짱쪄민) 4-호금도(후진타오) 5-습근평(시진핑) 계보가 완성된다.

시진핑은 1953년 6월 1일 베이징 태생이며 이후 산시성에서 성장하면서 개혁개방론자였던 그의 아버지 시중쉰(習仲勳)은 전쟁 영웅 펑더화이의 측근으로 국무원 부총리까지 지낸 사람이다.
그러나 1962년 펑더화이 실각으로 산시 성으로 좌천당하며 시진핑은 문화대혁명 시기에 숙청된 아버지를 따라 농촌 지방을 돌아다니며 고단한 시절을 보낸다.
그는 공산당 입당에 10번이나 실패한후 입당했다고 하며 소위 말하는 태자당 계열이다.


그후 1975년 시중쉰은 복권되어 베이징으로 돌아온후 시진핑은 1979년 칭화 대학 공정화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중국 농촌의 시장화 연구'라는 논문으로 법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다.
학부 졸업 후 국무원 껑뱌오 부총리의 비서로 정치 생활을 시작했다.


부인은 중국 국민가수인 펑리위안(彭麗媛)이며 개국공신이자 개혁개방의 설계자인 아버지의 정치 행보때문에 중국내 정치세력의 보수와 진보로 부터 동시에 인정을 받으며 2013년 국가주석이 되었다.

2012년 11월 15일 중국공산당 제18기 에서 중국공산당 총서기에 선출된다.
이어서 2013년 3월 14일 12차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국가주석과 국가중앙군사위원회 주석이 동시에 되어 중국 최고지도자가 되었다.
그는 중국의 꿈을 말하는 혁신적인 정치철학을 보여주며 중국인에게 비전을 제시하는 것으로 보이고 있는 개혁주의자로 알려져 있다.

특히 공직자들의 부패에 엄격하고  정치 경제적으로 개방적인 자세를 취하는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는 중앙관부들의 연설이 진실성이 없다고 까지 말하는 현실적 신뢰를 강조 한다.

정치적 공직생활 연혁
1.허베이 성 현당위원회 서기,
2.푸젠 성 샤먼시 부시장,
3.푸저우시 당위원회 서기
4.2000년 푸젠성 당위원회 서기,
5.2002년~2007년 저장성 당위원회 서기,
푸젠성과 저장성에 재직시 경제발전 성과를 인정받아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굳힌다.
6,2007년 상하이시 당위원회 서기
7.2007년 당 정치국 상무위원,
8.2008년 국가 부주석.
9,현재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위원 겸 정치국 상무위원이며 공산당 중앙 서기처 서기,
중화인민공화국 국가주석, 중앙 당교 교장.


이 글은 온라인에서 습득한 내용으로 일반적 개인의 생각으로 쓴 것 이며 다소 오류가 있을수 있으며 , 자료로서는 가치는 없는 글이기 때문에 인용하지 말기를 당부 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