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목나라/한국인의건강식품

발아현미 알아보기

반응형

발아현미 알아보기

현미가 좋다는 말을 많이 듣지만 발아현미는 더 좋다는 것은 다 아는 사실입니다.

발아현미를 만들어 먹을 요량으로 실제로 얼마나 좋으며 무슨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지를 일반인의 상식으로 온라인에서 찾아서 알아 봅니다.


먼저 발아현미를 먹으려고 하는 이유 중 하나로 현미의 소화흡수율과 조리의 번거로운 단점을 발아현미는 동시에 해결한다는 것도 있습니다.

도 현미는 식이섬유가 일반 쌀보다 3배정도 많다고 합니다. 칼슘은 5배정도이고  각종 비타민이 5배 정도 포함되어 있고 특히 식물성 지방이 2.5배가 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현미를 싹 틔운 발아 현미에는 비타민B1이 많이 생성되는데 발아현미 100g에는 쇠고기 두 근(1.2Kg), 김 50장에 들어 있는 비타민B1양과  맞먹는다고 합니다.

뇌건강 아미노산이라고 하는 가바(GABA)는 일반 식품에는 귀한 것이지만 발아현미에는 다량 생성되는데 이를 흰쌀과 발아현미를 비교한다면 10배정도 많아지며 현미보다는 3~5배나 많은 함유를 보인다고 합니다.


효능을 잠간 알아보면 주목하는 식이섬유인데 발아 현미에는 풍부하게 존재하는 이것은 우리 몸에 축적된 중금속을 배출시키고 영양소의 밸런스를 맞춰주는 작용을 하여서 무리없이 비만을 억제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으로 유지시켜 줌으로서 고혈압이나 당뇨, 심장병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가바(GABA, 피페리딘산이라고도 함)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뇌에 산소 공급량을 증가시켜 뇌세포 대사 기능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여 고혈압을 예방하고 신경계를 안정시켜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정신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 이것이 많은 발아 집중력을 요하는 연구원이나 수험생이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에게 특히 좋다고 합니다.


또 모든 식물에는 발아할 때 가장 많은 영양소를 생성하는데 현미 역시 쌀기층과 씨눈에서 식물성 기름과 리놀레산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생성되며 이것은 동맥경화를 방지해서 노화방지에 이르는 효과를 보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고혈압을 개선하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물질인 가바(GAVA) 가 다량 함유되는데 이것이  혈액 내 중성지방을 줄이고 간기능을 높여 성인병을 예방하게 된다고 합니다.


발아현미발아현미


알려진 발아현미의 주효능

1.그냥 현미보다 소화가 잘되고 영양 흡수율이 높아진다.

*발아과정에서 소화효소가 약 100배이상 증가해서 딱딱한 현미의 쌀겨층이 부드러워짐.

2.영양밸런스에 관여해서 비만을 맊아주고 노화 방지의 효과를 준다.

*현미의 겨 층에는 철분과 아연, 마그네슘, 칼륨, 칼슘 등의 미네랄 및 비타민이 풍부하다.

 

3.섭취하면 면역력을 증강시키며 암세포 발생을 억제하는 엽록소의 증가로 이어진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 단순 형태의 영양소들이 효소의 작용으로 비타민과 아미노산, 옥타코사놀,감마오리자놀 등과 같은 다양한 고급 영양소로 변환되며 싹에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 탄수화물을 효소로 일부 분해하여 당화하거나 저분자화 시켜서 단맛을 발생하여 맛도 좋아진다.

4.풍부한 아미노산 함유

현미는 식물성 단백질이 약 7% 함유되어 있는데 현미가 발아될 때는 이 성분이 효소에 의해 아미노산으로 전환된다고 합니다.

아미노산은 인체의 근육을 만들고 호르몬 등을 만드는 원료로서 매우 귀중한 성분이 함유되어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효과를 보게 되어서 건강에 큰 보탬이 될 것입니다.


5.동맥경화 예방

발아현미에는 불포화 지방산인 리놀산과 리놀레산이 풍부하게 함유하는데 필수 불포화지방산은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음으로 외부의 식품에서 보급하지 않으면 안되는 성분입니다.

리놀산과 리놀레산은 혈액이나 혈관 벽에 달라붙어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을 제거하는 성질이 있다고 하며 이는 결과적으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로 이어집니다.

만약 리놀산이 부족할 경우에는 세포막의 대사 과정이 부실해서 세포 내부에 필요한 물질을 흡수하거나 노폐물을 배설하는 작용이 장애를 받게 되어 노화를 초래하게 되고  병에 걸릴 확률도 높아 질 것입니다.


6.다양한 비타민이 증가

발아현미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발아하는 과정에서 비타민 B1, B2, B6, 판토텐산, 니코틴산, 엽산 등이 현저하게 증가하는데 이는 백미와 비교해서 20~30배 정도 많아진다고 합니다.

발아현미에 비타민이 현저하게 증가되는 이유는 비타민이 많은 쌀겨 층이 살아있고 또 발아과정에서 효소 때문에 비타민류가 늘어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비타민 B1은 에너지 대사에 절대 필요한 영양소이며 비타민 E는 노화 방지 기능이 뛰어난 영양소로 알려저 있습니다.

또 지방 대사를 조절하는 콜린 등도 발아 과정에서 증가한다고 합니다.


7.비만과 노화 방지의 효과

식이섬유는 알려진바에 의하면 비만을 해소하고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며 장내 중금속이나 유해물질을 제거한다고 합니다.

현미에는 식이섬유가 1% 정도 함유하며 백미에는 약 0.3%정도 함유되어 있는 반면 발아가 될 경우에는 약 4%까지 식이섬유 가 증가한다고 합니다.

또 발아현미의 식이섬유는 발아 때 효소에 의해 미세 구멍이 증가한 다공질 상태가 되어 일반 식이섬유보다 유해물질 훨씬 흡착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효능으로서 스트레스나 피로가 등을 없애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인체의 노화작용을 느리게 한다고 합니다.


8.암세포 발생을 억제하는 엽록소의 증가

엽록소는 태양빛으로 부터 화학적 에너지로 바꾸어주는 성분으로서 빈혈에 좋다는 것은 알려진 사실입니다.

이는 깨끗한 혈액을 만들게 되어서 암 세포와 바이러스 발생을 억제하게 되며 해독작용과 함께 항알레르기 작용을 하게 되어 건강을 지키게 도와주게 됩니다.

또 발아현미의 엽록소는 갱년기 장해나 신경성 위장병 불면증 등에 효과가 있는 감마오리자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9.호흡 곤란 방지

발아현미 중에는 옥타코사놀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혈액 내 산소 운반 기능을 향상시켜서 적은 혈액 양으로도 숨을 가쁘게 하지 않게 해서 심장 박동수가 증가하지 않아서 쉽게 지치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이는 혈압 조절 작용을 하며 체지방을 쉽게 연소시키는 체지방 연소를 빠르게 해서 비만 해소의 작용으로 이어지며 항스트레스 작용, 체력증진작용, 정력증진작용, 지구력 증진 작용에너지 대사 촉진 작용 등의 여러가지 효과를 보게 된다고 합니다.




반응형

'초목나라 > 한국인의건강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박 우거리(오가리).  (0) 2015.04.07
효과있는 해독쥬스  (0) 2013.10.18
최고의 건강식품 잣  (0) 2013.09.24
매실청 담기  (0) 2013.06.19
발아현미 만드는 순서  (0) 2013.05.25
통풍과 요산  (0) 2012.03.15
가을열매와 꽃사진(9)  (0) 2011.10.04
고혈압에 좋은것과 나쁜것  (1) 2011.03.12
건강기능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  (2) 2010.09.01
홈메이드-도토리묵,만들기(2)  (2) 2009.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