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관광-지역소개/부산이야기

금정산 이야기(5) - 고당봉(姑堂峰)등산편.

반응형

금정산 이야기(5) - 고당봉(姑堂峰)등산편.


금정산 이야기(5) - 고당봉(姑堂峰)등산편. 


부산의 진산 금정산은 주봉이 고당봉(801m)이며 금정산을 이해 하려면 고당봉 부터 올라 봐야 한다. 


고당봉을 오르는 들머리는 여러 곳 이지만 금정산 고당봉과 금샘의 인연이 얽혀저서 이름지어진 범어사에서 출발하는 코스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시간이 넉넉 하고 체력이 된다면 범어사를 출발해서 능선따라 남하 하면서 허락하는 시간 내에서 백양산 까지도 하루 코스로 갈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는 문화유산 답사와 명산 탐방을 다루려고 하는 산행이 목적임으로 범어사 충발 원점 회귀 코스를 추천합니다. 


노약자도 갈수 있는 비교적 완만한 지형인 범어사를 끼고 우회하는 코스는 여러 사람이 동시에 움직여도 충분한 너른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있다. 


원점 회귀 거리 약 3.2Km정도 이지만 상당한 해발 고도가 있기 때문에 얕보면 안되며. 

출발 할 때 범어사 뒤편 내원사의 생수가 일품 인데 충분히 음수하고 준비도 해서 가야 할 것입니다. 


고당봉을 오르면 북으로 부터는 낙동정맥이 굽이치며 내려오다가 양산 지역에서 움칫 구릉으로 빠지다가 다시 위용도 대단한 장군봉을 시작으로 주봉 고당봉을 거처서 남으로 낙동강과 나란히 달리는 모습이 한눈에 들어온다. 


동쪽으로는 부산 동래구,금정구,연제구를 비릇해서 멀리 광안리 까지 바라보이며 서쪽으로는 낙동강 넘어 김해평야와 경남 내륙이 아스라이 보인다. 


가까이는 산능따라 굽이치는 금정산성이 한마리의 거대한 하얀 용처럼 꿈틀 거리는 모습도 장관이다. 

고당봉은 원래 바위봉이며 위험이 따르는 옹색한 등산로이었는데 최근에 범어사 쪽에서 오르는 코스는 나사모양 철계단을 만들어 쉽게 오를수 있으며 북문쪽으로는 급경사 구간을 전부 나무계단으로 정비해서 누구나 오르는데 체력만 되면 아무 문제 없이 등산을 즐길수 있다. 


하산 할 때는 시간에 따라서 서쪽 능선으로 내려가서 미륵암을 거처 북문으로 나올수도 있지만 처음 가는 사람은 계단따라 곧바로 북문으로 내려와서 북문을 통과하여 범어사 끼고 회귀하는것이 좋다. 


범어사에서 사찰탐방을 하며 만약 오후 늦은시간이라면 법어사 저녁 예불이나 저녁 북치는 장관을 볼 수도 있다. 

범어사는 678년 신라 문무왕 시절에 의상이 지은 절이다. 

후에 조계종으로 합쳐진 화엄종의 10대 사찰 안에 속했다. 고려 시대에 최전성기를 누렸으며, 그 때는 지금보다 훨씬 더 큰 규모였다고 한다. 

임진왜란때 소실되었다가 1602년 복원되고 또 화재가 발생 했다. 

이때 복원중에 대웅전과 일주문이 건설된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경내에는 보물 제250호인 범어사 삼층석탑(梵魚寺三層石塔)이 있는데 범어사 대웅전 앞에 오른쪽에 있다. 

2중 기단(基壇) 면석(面石) 상하에 탱주를 대신하여 안상(眼象)을 새겨넣은 4m정도의 작으마하고 특이한 이 탑은 범어사사적기(梵魚寺事蹟記)에 따르면 신라 흥덕왕(興德王)이 세웠다고 되어 있다. 


또 범어사 대웅전(梵魚寺大雄殿)은 조선 중기의 건물로서 보물 제434호로 지정되 있으며 최근 이 사찰은 조계종 총림으로 승격되었으며 경내에 있는 성보박물관에는 삼국유사 진본도 보관되고 있다. 


범어사는 고모당의 설화에서도 나오지만 크고 작은 화재가 있었으나 잘 복원되었으며 가장 번창한 시기는 고려 시대까지 그슬러 올라가는 역사성 깊은 부산의 대찰이다. 

범어사 템플스테이는 내 외국인을 막론하고 인기있는 관광 문화 콘텐츠이다. 

범어사는 큰 절이며 산내 암자만 해도 하룻만에 다 둘러 볼수 없는 너른 지역을 감싸고 있기 때문에 사찰탐방은 따로 해야 하지만,고당봉 등산 후 짜투리 시간을 활용해서 경내 탐방을 추천하는 것 입니다. 


이 등산 코스는 점심을 일찍 먹고 다녀올수 있는 비교적 간단한 코스 입니다. 

만약 아침부터 시작하는 등산이라면 고당봉을 내려올때 원효봉 의상봉을 거처 남문까지 가서 금강원으로 하산하는 코스도 추천 하면서... 



금정산 이야기(5) - 고당봉(姑堂峰)등산편.



금정산 이야기 5번째 고당봉 등산편을 마칩니다. 

정주호 시니어리포터






금정산 이야기 1번째

<정주호 시니어리포터>
http://blog.yourstage.com/dramatique/7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