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종합/이슈

아이폰 만들어주는 중국 폭스콘- 팍스콘(Foxconn International Holdings Ltd,)

반응형

iPhone 만들어주는 중국의 폭스콘(Foxconn).

애플이 하드웨어 하청을 주는 중국공장 폭스콘 [Foxconn]이 파업하면서 우리나라에 알려지기 시작하는 중국의 거대기업의 이 생산지는 어떤 회사인지 알아 본다.



애플 아이폰 5를 만드는 중국 팍스콘 공장 노동자들이 노사 충돌로 인해서 파업에 들어가고 생산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는 외신이 뉴스로 뜨고 있습니다.

뉴욕의 인권단체 '중국 노동감시'는 허난성 정저우의 팍스콘 공장 노동자 3~4천명이 생산을 중단했다고 합니다.

열악한 환경과 근무환경이란 보도를 가끔 접하긴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정확히 알수없는  회사 입니다.
다만 이번 파업으로 인해서 애플의 아이폰 5의 공급에 문제가 생긴것은 사실이며 시장점유율에 적신호가 켜진것으로 볼수 있습니다.

회사의명칭: 폭스콘 인터내셔널 홀딩스 Foxconn International Holdings Ltd
업종:산업 분야의  전자제품
창립:1974년
시장 정보: 타이완: 2317, 홍콩: 2038, 런던: HHPD
소재지국가:중화인민공화국
본사소재지:타이페이 시
경영자핵심:회장 및 사장: 궈타이밍(郭台銘)
주요생산제품: 메인보드, 그래픽 카드, 휴대전화등 다수
알려진 년간 매출액: Green Arrow Up Darker.svg 406 억 달러 (2006년)
알려진순이익: Green Arrow Up Darker.svg 13 억 달러 (2005년)
대략적인 종업원수:500,000명 이상
웹사이트: Foxconn Technology Group 



이 회사는 폭스콘 또는 팍스콘(Foxconn International Holdings Ltd,)로 부르며,

중국어 간체로는 富士康科技集团로 쓰이고, 정체로는  富士康科技集團로 쓰입니다.

병음으로  Fùshìkāng Kējì Jítuán 이니까 우리나라 발음으로는 "푸스캉 커지지퇀" 이라고 말합니다.
팍스콘은 제조회사이지만 제품의 생산은 전세계의 회사들로부터 전자기기를 주문자 상표로 부착해서 생산해주는 회사 입니다.

최근 주요 생산목록:
iPad, iPhone, iPod, Kindle, PlayStation 3, Xbox 360.

세계에 최대기업인 훙하이정밀공업 (Hon Hai Precision Industry Co., Ltd,)의 자회사이다.

훙하이정밀공업;
중국어 간체: 鸿海精密工业股份有限公司, 정체: 鴻海精密工業股份有限公司, 병음: Hónghǎi Jīngmì Gōngyè Gǔfèn Yǒuxiàngōngsī 훙하이 징미궁예 구펀유셴궁쓰

해외에서 EMS(electronics manufacturing services)로 잘 알려진 폭스콘은 주문자가 필요로 하는 제품을 실제로 공동 설계하거나 개발해서 제조하는 것이 주된 업무인 회사이다.

폭스콘은 특이하게도 자기블랜드로 제품을 생산할 계획으로 설립된 회사가 아니며,
1974년 설립될때 부터 제3자의 요구에 의해서 고급 전자제품을 주문자 상표를 부착해서 펀매나 마케팅같은 것에 신경쓰지 않고 생산만 해 주는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1991년에 타이완 증권거래소에 상장되고 초특급 성장한 회사이다.
2007년에 518 억 달러 매출을 이룬 폭스콘은 중화인민공화국에서 제일 큰 규모이며,
중화인민공화국에서 정부지원을 전혀 받지않는 기업이다.

2007년에 이미 포춘 100대 기업에 진입했으며 아메리카, 유럽, 아시아에등에서
총450,000명 이상의 직원을 거느리고 있으며 현재 중국 최대 수출기업이다.

중국내에 세운 첫 번째 생산공장은 1988년에 가동했으며,
2011년 현재 폭스콘의 중국 공장에서 노동자들이 집단 자살하는 사건으로 알려지기 시작했으며,이때 부터 이 회사의 열악한 근무환경에 대한 비판이 보도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회사에 대한 내용은 위키페디아에서 발췌한 것 이며  http://ko.wikipedia.org/wiki/폭스콘 에서 자세히 볼수 있다.




[모바일인사이드/iPHONE-APP] - iPHONE5의 풀스펙

[모바일인사이드] - 갤럭시 민들레씨앗효과-Galaxy effects

[모바일인사이드] - 호화풀 옵티머스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