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Window관련

파일명 한꺼번에 바꾸기

반응형

윈도우 팁-파일명 일괄 변경


Windows-Tip,Rename-Files


주로 많은파일을 다룰때 파일의 성격상 같은 이름으로 나여할 필료가 있을때가 많다.
그리고 파일이름 뒤에 붙은 숫자대로 리딩하는 프로그램등에 저굥하기 위해서서는 파일이름이 숫자로 되면 좋을때가 만다.

또 디카로 찍은 많은 사진들을 사진의 행사명 등으로 기억하기 좋은 파일명으로 변경할때 더욱 유용하다.


디지털 카메라에서 사진을 다운로드하면 인식할 수 없는 이름을 갖고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다음 절차에 따라 유사한 여러 파일들의 이름을 한 번에 바꿀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다른 종류의 파일 이름을 변경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파일의 이름을 바꾸려면
  1. My Pictures 폴더를 엽니다. (시작을 클릭한 후 내 그림을 클릭합니다.) 아니면 이름을 변경하려는 파일들이 들어 있는 다른 폴더를 엽니다.
  2. 이름을 변경하려는 파일들을 선택합니다. 해당 파일들이 파일 목록에 연이어 나열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각 파일들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3. 파일 메뉴에서 이름 바꾸기를 클릭합니다.
  4. 새 이름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선택한 파일들은 사용자가 입력한 새 이름을 사용하여 순서대로 이름이 지정됩니다. 예를 들어 '생일'이라고 입력한 경우에는 첫 번째 파일의 이름은 '생일'로 지정되고 그 후에 오는 파일들의 이름은 '생일 (1)', '생일 (2)' 등으로 지정됩니다. 시작 번호를 지정하려면 새 파일 이름 맨 뒤의 괄호 안에 원하는 시작 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파일들의 번호는 사용자가 입력한 번호로 시작하여 순서대로 이어집니다. 예를 들어 '생일 (10)'이라고 입력하면 다른 파일들은 '생일 (11)', '생일 (12)' 등의 순서로 이어집니다.

이 내용은 마소 윈도우스 헬프에 있는 내용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