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왕초보 산행 조난기

반응형

장산 산행 조난기


날씨가 추워지면서 운동량이 상대적으로 작아지고 몸이 풀리지 않아 산엘 올라야 겠다는 막연한 생각으로 그냥 출발 했다.

배낭에는 산책 다닐때에 넣어둔 것이 전부이고 두꺼운 점퍼에 등산화를신고 버스를타고 목적지 산의 아랫동네 반여동산의 반여 초등학교 앞에 도착한게 오후 2시쯤이었을 것이다.

이 글을 쓰는것은 작년 년말 생각 하기도 싫은 고생을 한후에 마음을 추스리고 건강도 회복하여 마음의 여유가 생겼기 때문이다.

건강을 위해서 주위의 작은 산을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놀러 다니는 정도의 산행을 하는 나는 그리 좋은 체력을 보유하고 있지는 않지만 카메라를 들고 사진도 찍으면서 천천히 산을 오르면 심신이 깨운 하곤 해서 다닐 뿐 이지 산에 대한 별다른 지식도,경험도,상식도 없다.
 
부산의 장산은 634m의 크지도 작지도 않은 산이다.
이정도 산은 동래 고당봉이나 당감동 백양산과 비슷하고 항상 지척에서 바라보던 산 임으로 생각 없이 오르기 시작 했다.

날씨가 추워서 인지 평일 이라서 인진 몰라도 산행인 들이 아주 간간이 스칠 뿐 이다.
반여동 으로 오르는 길에 대해서 아는 것이 없다.
버스 기사가 반여초등학교 옆으로 가면 된다고 한 이야기 말고는 아는것이 없지만 올라 보니까 그리 험하지는 않다고 생각 하며 한참 후에 도착한 곳이 수없이 많은 바위들이 있는 너덜지대에 와 있었다.

어쩌다 똑바로 오르다 보니까 길이 아닌 너덜에 와 있는 것 이다.
팔작 팔작 뛰면서 바위를 한참 오르는데 자꾸만 덩치 큰 바위가 나타나며 위를 처다 봤을때 아득한 바위 너덜이 보인다.
어느덧 숨소리도 목에 차고 있다.
벗어 나야겟다는 생각에 옆으로 나가는데 바위 옹벽에 부디 친다.
이거 야단난게 아닌가..
몇번 힘든 바위타기를 하다가 배낭의 물병이 바위굴 저 아래로 굴러 떨어진다.
다시 내려 가기란 더 힘들것 갔고 해서 악을쓰고 옆으로 너덜을 빠저 나오는데 성공하고 한참후에 기진맥진한 상태로 군 부대가 있는 철조망 부근에 도착했다.

땀에젖은 점퍼를 벗고 물없이 빵을 두개 먹은후에 작은 바위 위에서 송정이며,해운대 이며,광안리 쪽으로 내려다 보면서 올라올때의 악몽은 깨끗이 잊게 되었고 아름다운 경관을 몇장 담았다.
하필 멀리 물안개가 자욱해서 사진 시야는 나오질 않지만 경관은 내가 부산 일부의 산을 올라 본 경관 중에서 가장 빼어 나다는 것 을 느꼈다.

한바퀴 돌고 난 후에 사진 욕심이 발동 했다.
자주 올 수도 없는데 온김에 화려한 야경을 찍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삼각대를 준비하지 안했다.

경관이 좋은 풀밭을 택해서 쉬면서 한참후에 나무막대를 구해서 땅에 박아 삼각대 대신 말둑을 하나 만들고 주위를 살펴서 누가 버린 빈캔을 주을수 있었다.    

비상 테잎을 가방에서 찾아 단단이 얽어 매어 카메라를 얹어놓고 자동샷으로 시험 촬영을 해본후에 몇번을 수리하고 교정해서 간이 촬영장치를 만들고 얼마후에 어둠이 다가왔다.

낮에 고생하며 오른 일은 까마득히 잊고 콧노래도 부르며 아무도 없는 산꼭대기에서 밤중에 쇼를 할수있는 행복한 시간을 구가했다.

어쩌면 홀가분한 마음이고 어쩌면 미친 짖 인지도 모르지만 저멀리 도심은 불빛으로 보이고 고함치며 노래해도 아무도 없는곳이 한번쯤은 해 볼만 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노을을 뒤로하고 어둠의 농도가 짙어 질수록 아름답게 나타나는 도심은 한번도 보지몯했던 장관이 나를 시간을 잊게하고 오래 머물게 하였다.

맥주캔에 올린 카메라는 자동샷의 작은 움직임에도 미끄러 굴러 떨어지지만 누가보는것도 아니고 시간이 정해진 것 도 아님으로 느긋하게 몇번씩이나 다시,다시 시도해서 경치를 담곤했다.
찍은걸 LCD로 다시보기도 하고 하면서 시간 가는줄 몰랐었다.

한참을 놀다가 목이 마르고 배도 고픈것을 느끼고는 하산 해야 겟다고 생각하고 이상한 삼각대를 빼어 쓰레기를 산아래 까지 가지고 가야 하겟다고 생각하며 하산을 시작했다.
조금 어둡기는 해도 간간이 비치는 도심의 불빛을 위안삼고 8부능선을 내려 왔을 때에 낭패가 난 것 이다.
낮에 봤던 먼바다 물안개가 느닷없이 산 허리를 감싼다.
나는 바닷가에 자주 놀러가고 젊었을때 낚시를 취미생활로 해서 잘 안다.

물안개의 규모로 봐서 심상치 않음을 알아차리는데 그리 오래 걸리지는 않했다.
완전히 깜깜하여 도심의 불빛은 커녕 발 아래가 바위인지 벼랑인지도 분간할수 없이 깜깜해지는 것 이다.

사람이 급한 맘이 발동하는것은 본능인가 본다.
나는 상당히 느긋한 사람이며 또 돈끼호떼처럼 별장난을 잘하는 성격이지만 스스로를 제어하지 몯한 시간 이었다 는 것을 되돌아 생각 한다.

평소에 가끔 멀리서 보던  산허리를 감싸고 있는 물안개띠를 상상해 보면서 빨리 이 부분을 통과하면 잘보일 것 이라고 생각 했었다.

더듬 더듬해서 평면바위에 앉아서 가방속을 더듬어 광부처럼 머리에 쓰는 벨트형 후랫쉬를 찾았지만 밧테리는 없었다.
이미 땀은 젖었고 체력이 급격히 소진되는 것 을 느꼈다.
빨리 안개대를 벗어날려고 했던것이 잘못 이라는 것을 깨닫고 저절로 굴러 떨어진 낙엽 웅덩이에 드러누어서 한참을 쉬었다.

알고 보니 내려오는길은 반여동쪽이 아닌 재송동 쪽으로 내려오고 있다는 것을 느낄수 있었고 불행중 다행 이라고 생각 했다.

에라 모르겠다.
죽기야 하겠나 ! 한참을 쉬었는데 산고양이 인지,이름모를 산짐승인진 몰라도 사사삭 !사사삭 ! 하는 소리와 함께 빠른 움직임이 주위에서 자주 포착됨을 느끼면서 내려가야 겠다고 생각하고 일어 났지만, 반은 기고, 반은 걷고 ,반은 굴르고 하면서 땀이 범벅으로 고생하게 된다.

아마 100m도 몯 내려 왔을 것 으로 생각 하는데 지치고 말았다.
겁이 나기 시작했다.
휴대폰을 꺼내서 단축 다이얼 1,2,3,까지를 다 걸고,낮에 이야기 했던 친구 한테도 내가 장산을 어둠 속에서 내려 간다는 뉴스만을 이야기 했다.(만약을 대비해서 )

설상가상으로 휴대푼 밧데리도 얼마 안남았다.
폰이 오래되서 바꿔야 하는데 번호변경을 종용해서 그게 싫어 안바꾸고 있었는데 후회가 막 스친다.

또다시 굴르고, 걷고, 기고, 하면서 얼마를 내려 왔을 때에 아주 흐미 하게 불칯이 보인다.
자세히 보니까 2개이다.
귀신 불인가?
이 산속에 불이 있을수 없는데,
어떤 귀신이 집을 지어 놨나?
헛것 한테 홀릴 정도로 정신이 혼미 한건 분명 아니었다.

하여튼 불빛은 약간 청색이고 아주 희미한 종류의 불빛 이지만 그걸 목표로 내려가니까 조금은 수월했다.
아마도 가속도를 내어서 내려갔었다고 생각한다.
불빛이 제법 가까워 젔을때 나는 이윽고 체력 쇄진이 오고 말았다.
불빛을 거의 10m 정도 남겨두고 탈진 직전 이었다.

물안개 지역은 벗어 났지만 산의 등성이가 아닌 계곡으로 쏟아젓기 때문에 어둡기는 거의 한가지 었다고 생각된다.

나의 손엔 낮에 만든 캔이 붙어있는 삼각대가 쥐어 있었는데 여기서는 버려야 했다.
허벅지가 꼬여서 일어 날 수가 없었고 , 난생 처음 경험하는 몸이 풀리는 증상이 왔다.

흐미한 불빛의 정체는 뒤에 안 것 이지만 산허리 아래의 장산 너덜공원  에 장치한 솔라판넬을 이용한 태양광 무인 조명 장치었다.

가로등처럼 밝은것이 아니며 소전력으로 너덜체육공원에 새벽에 오는 등산객을 위한 해운대구 의 배려인데 정말로 고마웠다.

지척에 보이는 간이 벤치에 도착한 것 은 한참을 쉬었다가  가능 했다.
이제는 결정을 해야 했다.
짧은 시간 안에 119에 신고해서 나를 위탁할 것 인가?
집이나 친구나 의 힘으로 소문내지 않고 벗어날 것 인지를 말이다.

일단은 불빛의 위안이 대단함을 느끼면서 마음을 가다듬고 한참을 휴식했다.
아, 이렇게해서 별거 아닌 산 에서 조난 당하고 사고 나는구나 를 생각 했으니까 정신을 차렸다고 본다.

현 위치를 밧데리가 소진되지 않는 시간 안에 빨리 말할 내용을 마음 속으로 몇번이나 반복 구사 해서 정리 하고 빨리 전화하고 끝냈다.
남은 밧데리가 있어야 최악의 경우 119에서 위치 추적 하리라는 내 맘대로의 생각에서 이다.

비상조치를 일단 끝내고 벤치에 누었지만 잠들지는 안했다.
어 ! 일어나서 걸어보니까 다리(허벅지)가 꼬이는 증상이 없어 젔다.

몇발자국 걸어도 되고 운동기구에 매달려서 허릴 펴도 되었다.
공원안을 서성 거리면서 장산너덜공원 이라는 것 도 알았다.

내려가는 길이 왼쪽과 오른쪽 두개 있었다.
용기를 내어 얼마나 먼 길인지는 모르지만 왼쪽으로 내려 가길 결정 하고 다시 전화 해서 왼쪽으로 내려간단 말을 알리고 만약에 다시 다리가 꼬일때를 대비하고 걸었다.

마음이 정돈되고 휴식이 약이 되어 천천히 걸을수 있었고 얼마 후에 장산APT라는 글자를 볼수 있었고 곧 기진맥진한 모습으로 캔 게토레이를 하나 사서 마시면서 택시를 탈수 있었다.
산을 얕보고 함부로 오르지 말라는 말을 귀담아 듣지 않은 나를 후회 하면서 그 내용을 이제사 확실히 알것 같다.

만약 몇번을 굴러 떨어젓을때 낙옆 웅덩이가 아닌 바위에 머릴 부딪힐 수 도 있었다 는 것을 생각하면 아찔 하다.

준비없이 까불다가 된통 당했지만 어디 하나 부러지거나 망가진데 없이 내려와서 나의 이 경험을 쓸수 있게 된 것을 내가 알지 몯하는 동안에도 삼라만물을 관장하시는 크신 분께 감사 드립니다.  

어제 메가마트에서 밧데리를 3통사서 헤드셋에 넣고 별도 스페어 박스에 보관해서 배낭 특별주머니에 뻰치와 닙퍼,테입과 함께 모셔 놓았습니다.

광안대교야경


혼나고 난 후에 제대로 정비하고 준비한 밧테리.

왕초보 산행-조난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