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이야기

고려왕조(高麗王朝)계보및 왕위계승 도표

반응형

고려왕조(高麗王朝)계보및 왕위계승 도표

고려왕조(高麗王朝)는 태조왕건이 918년 건국하여 1392년 조선 왕조에게 망하고 이성계가 조선을 건국하기 까지 474년간 한반도를 국토로 하며 이 지역을 장악하고 지배하였던 왕국이다.


왕조 이전에 신라 말기 송악 지방 호족 왕건이 나라를 일으킨후 919년에 지명을 송악에서 개경(開京:개성)으로 변경하고 수도로 했다.
이후 936년 한반도를 재통일 했다.


수도 개경과 외항 벽란도를 중심으로 중국, 일본, 아라비아, 페르시아 등과의 외국무역도 한 개방국이었으며 송나라와 우호관계에 있었고,요나라(거란), 금나라(여진)등의 침공을 받았으나 격퇴하여 국력도 강했다.

12세기에 들어 무신정변이 일어났고 최충헌, 최우등의 이른마 최씨 무신국가가 되었으며 이 시기 반정부 세력이 등장했다.


13세기들어서며 약 30여년동안 원나라(몽골)의 침략으로 결국에는 지배를 당하게 되어 국력이 쇠퇴하다가 결국 이성계의 위화도 회군을 기점으로 고려왕조는 멸망했다.


조선을 있게한 직전국가로서 역사적인 연장선상에 놓인 한반도의 통일국가 고려왕조의 계보와 왕위계승도를 보여드립니다.
    



태조 혜종 정종 광종 경종 성종 목종 현종 덕종 정종 문종 순종 선종 헌종 숙종 예종 인종 의종 명종 신종 희종 강종 고종 원종 영종 원종(복위) 충렬왕 충선왕 충숙왕 충혜왕 충목왕 충정왕 공민왕 우왕 창왕 공양왕




[역사이야기] - 조선왕조 왕위계보와 도표

[뉴스종합/뉴스일반] - 사라저 가는 세계의 전제군주제-왕정 국가

[여행,관광,지역소개] - 문무대왕 수중릉-대왕암

[유네스코-문화유산/한국문화유산] - 조선왕조 왕릉및 왕위 계보 사적번호

[역사이야기/가야국-탐방] - 가야국탐방(2) - 기록으로 보는 금관가야

[역사이야기/역사,시사,설화,] - 조선왕조 왕위표와 이성계의 건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