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감시카메라 상식-차량용 블랙박스

반응형

감시카메라 상식-차량용 블랙박스


요새는 자동차에 블랙박스를 대부분 달고 다니는 추세이기 때문에 만약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해서 문제가 될때 가장 강력한 증거로 채택되는것이 감시카메라에 녹화된 영상입니다.


감시카메라 상식-차량용 블랙박스

그래서 차량용 감시카메라도 이제는 하나의 필수품 처럼 되고 있습니다.그리고 그 종류도 많고 기능 성능도 제각기 차이가 나고 있으나 아직 표준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입하려 하거나 가지고 있는 블랙박스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위해서 차량용 블랙박스의 중요한 기능의 개념을 알아 둘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제일 중요한것이 데이터를 보관하는 저장 용량입니다.

저장용량은 장치별로 여러가지 용량이 있으며 장치도 여러가지입니다.

장치는 내장카드와 외장카드로 분류하며 여기서 카드는 컴퓨터의 메모리스틱 같은 것이지만 용도는 하드디스크처럼 데이터를 저장하기위한 것입니다.


메모리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어 범용으로 자리잡은 카드는 SD카드 입니다.그래서 확장성을 고려한다면 외장형이 좋고 범용 SD카드를 사용하는것이 여러기기에서 재생할때 유리할수 있습니다.

이 메모리카드는 쓰기와 지우기를 반복하는 하나의 부가 장치로서 본체와는 별도로 취급하는 소모품이며 따라서 사용자가 임의로 증감할수 있는 장치이지만 기본제공하는 용량의 크기를 짐작해 봐야 합니다. 

  

두번째는 해상도라고 볼수 있습니다.

해상도가 좋아야 문제되는 작은 글씨나 얼굴 또는 넘버를 읽을수 있기 때문인데 이 해상도가 높을수록 저장용량이 많이 필요하게 되는것이며 고해상도를 원할때는 메모리를 충분하게 여유있게 장착하는것이 좋습니다.


블랙박스를 오래사용하면서 경험으로 터득한 용량이나  메이커나 판매처에서 제시하는 최적용량은 가격대비 적정수준으로 결정된 것으로 볼수 있으며 주행중에 영상만을 저장하려한다면 8GB 정도의 용량으로도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음성을 동시에 더빙하는 경우에는 좀더 증설할 필요가 있지만 영상많큼 큰 용량이 요구되지는 않습니다.

또 다채널일경우에는 좀더 많은 메모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풀HD급이나 HD급에서의 적정메모리의 용량은 차이가 나지만 일반적인 HD급을 알아보면 8GB 카드를 장착했을때 HD급 1280x720Px 의 30Fps 로 저장할때 메이커마다 유효픽셀범위 때문에 약간은 차이가 나지만  대략4시간정도는 녹화가 가능합니다.

여기서 fPS는 프레임/퍼/세컨드 로서 초당 몇프레임으로 장면 전환하는가를 말합니다 .따라서 fPS가 높으면 좋겠지만 필요이상으로 높다고 해서 더 좋다고 볼수는 없습니다.주행중에는 fps가 높은것이 필요할수 있으나 정차중에는 그리 높은 fps가 요구되지는 않습니다.  


주차중 감시카메라로 사용하려 할때는 연속촬영 시간이 길어야 유용하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운행중 사고는 본인이 즉시 확인할 것이기 때문에 긴 저장시간이 요구되지 않지만 주차중 감시를 한다면 만약에 초저녁에 주차한 차량에 불미스런 사고가 새벽에 발생하고 이를 출근할때 인지한다는 가정하에 위의 예시처럼 4시간 용량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그 두배 즉 16GB정도의 용량이 필요한것을 알수 있습니다.

16GB카드를 장착하고 HD급 1280x720 15fps로 감시한다면 약 15시간정도의 저장이 가능하게 됨으로 하루저녁을 풀로 감시할수 있게 됩니다.


세번째로 채널을 많이 언급하는데 1채녈이란 기계하나에 감시조건이 하나라는 말입니다.

하나의 감시를 할수있는기계라면 전방주시용으로 쓸것이며 두개의 감시기능이 있다면 전-후방을 다 감시하게 되며 이를 투채널 기계라고 말하며 2채널 이상의 기계는 한기계에 장착된것도 있고 두개를 분리형으로 만든것도 있는데 2채널이상의 기계를 구입한다면 분리형이 장착하는데 용이할수도 있습니다.


부가 기능이나 특수기능을 확인한다.

블랙박스의 주 기능은 주행중 녹화이지만 불특정 변수가 발생할때 별도로 녹화하는 기능이 유용합니다.특별한 센서를 탑재해서 보편적수준보다 큰 충격이 발생하거나 갑자기 속도가 증가하거나 갑자기 속도가 떨어지거나 등의 차체가  이상징후를 보일때 전후 몇초정도를 별도로 녹화한다면 차주는 큰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데 도움이될것이며 이런기능도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디지털 디스플레이에서 화소나 픽셀 또는 해상도등을 말할때 풀HD 또는 HD라고 말하는데 블랙박스의 최소한의 권장화소를 알아보면 풀HD해상도:1920x1080px 200만화소이상.

HD해상도:1280x720px 90만화소이상.D-1해상도:720x480px 35만화소이상.

VGA해상도:640x480px30만화소이상.이지만 요새는 풀HD와 HD급이 주로 사용되는 제품들의 대부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