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네트웍/IT

티스토리와 텍스트큐브

반응형

블로그 주체와 방문자
접근성 좋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다가 만났었던 텍스트 큐브.

브로그 유저의 대부분은 가입형 블로그를 사용한다고 생각한다.
파워급유저분들 중에는 다양한 융통성을 충족하는 설치형 블로그를 개인호스팅으로 액티브하게 운영하는분들도 많지만,

가입형 블로그는 그 블로그를 제공하는 주체에 따라 방문자나 방문자의 접근성 등이 좌우 된다고 볼수 있다.
특히 유지 관리를 성실히 하는 주체와 그렇지는 않겠지만 그냥 내버려두는듯한  주체와의 차이는 크다고 본다.
국내외에는 유명한 가입형 블로그들이 많다.
우리나라에도 유명한 포털로부터 언론사이트등 유입경로로 볼때 상당한 영향력을 자랑하는 블로그 매체들이 있지만 내가 사용하는 티스토리를 이야기 하는 것 이다.
이 글은 특정 블로그주체가 좋으냐 아니냐를 말하는것은 아니며 비전을 가지고 하나더 운영하
티스토리 Tistory
다가 좋은쪽으로 옮기려던 내 생각을 말하는것 뿐이다.

텍스트큐브 TEXTCUBE
다음에서 운영하는 티스토리를 사용하면서 느낀것은 융통성 면에서 설치형 블로그로 할수있는 나의 요구를 거의다 들어줘서 좋다.
그리고 구글에서 하는 텍스트큐브 또한 이점에서는 별로 나쁘지 않다.

먼저 시작한 티스토리는 나같은 사람이 쓰는 글이 메인에 오른다거나 하는 경사는 없지만 그냥 편하게 가지고 사용하고 있다.
뒤에 시작한 텍스트큐브는 기분좋은 이벤트로 즐거움도 있었지만,
최근에 운영주체인 구글에서 별로 비중을 안두는듯 해서 실망스럽지만 세계적인 구글이 운영상 비중을 두든 안두든 왈가왈부 할수는 없는 일이다 .

나름대로 구글이 우리나라에서 개발한 텍스트큐브를 인수하여 세계에 활약할수있게 되리라는 기대감 때문에 좋은 감정으로 접근한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시간이 1년 이상 흐른 지금 텍스트큐브가 시작될때를  생각해보면,
많은 티스토리 유저분들이 똑같은 데이터베이스 형태 때문에 고스란이 이사할수 있는 점을 이용해서 블로그를 옮기는 일이 있었다.

눈에 뜨이던 유저분들 중에서 티스토리에서 최상급 파워블로그로 활약하다가  옮긴후로 더좋은 결과로 활약하는 지는 의문으로 보엿다.

나도 몇개월 이용하다가 텍스트큐브에 고무되어 옮길생각까지 했지만 워낙 귀찮은걸 싫어하는 성격때문에 주저앉아 있었는데 지금도 머 대단한 발전은 없지만 결론적으로 옮기지 않은것이 잘한 것이라고 생각하는데는 이의 없다.

그때 한동안 글을 올릴때는 양쪽에 비슷한 분배를 하였고 , 때로는 새로생긴 블로그에 비중있는 글을 올릴려고 애쓴 기억이 난다.
그러나 지금 방문자만 놓고 본다면 티스토리는 다양한 곳을 유입경로로 하는 평균적인 방문자의 숫자가 조금씩은 증가 하지만 텍스트큐브는 내 개인적블로그에 국한해서 제자리걸음 하고 있다고 보이며
이 숫자는 보유하고 있는 전체 아티클 숫자에 대충은 비례하는데 그 비례하는 율에도 못미친다.

귀동냥으로 아는 SEO 이지만 양쪽다 같은방법으로 같이 해주고는 있었고 ,
등록된 메타블로그도 같은 아이디로 함께 등록하기 때문에 조건은 같다고 본다.

요새는 시들해서 양쪽다 내버려 두지만 가끔은 글쓸일이 생겨도 어디다 올릴까 하고 망설이지 않아도 되서 좋다.

*티스토리를 하면서.


반응형

'컴퓨터/인터넷/네트웍/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방문자가 10분의1로 감소  (10) 2010.09.20
티스토리 초대장 한가위 방출  (4) 2010.09.19
억울한 전화 차단  (1) 2010.09.03
티스토리 초대장  (21) 2010.08.19
파이어폭스에서 사라진글  (0) 2010.08.14
초대장  (11) 2010.07.20
티스토리 초대장 배포 5개  (38) 2010.06.10
티스토리 초대장  (6) 2010.05.20
웹사이트 최적화의 첫걸음  (0) 2010.05.07
4월 초대장 방출 6매  (4) 2010.0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