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목나라/한국인의건강식품

홈메이드-도토리묵,만들기(2)


자생 도토리

내손으로 도토리묵을 만든다.-무데포 묵만들기.
Home made ! [acorn-starch jelly].
도토리의 약성및-효능
도토리 속에 함유되어 있는 아콘산은 인체 내부의 중금속 및 여러 유해물질을 흡수,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다.
도토리는 피로회복 및 숙취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 소화기능을 촉진시키며 입맛을 돋구워 준다.
도토리는 장과 위를 강하게 하고 설사를 멎게 하며 강장 효험을 볼 수 있다.
도토리는 당뇨 및 암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잇몸염,인후두염,화상등에 효과가 있다.

도토리는 뛰어난 중금속 정화및 중화효과가 있다.(도토리 1g이 중금속폐수 3.5ton을 정화)

완전 무공해식품으로 열량이 적으며(100g당 70kcal) 성인병과 비만에 아주 좋은 식품,
장과 위를 보호하며 설사를 멈추고 피를 맑게 하는 기능 .
[동의보감] 늘 배가 부글거리고 끓는 사람, 불규칙적으로 또는 식사를 끝내자마자 대변을 보는사람, 소변을 자주 보는 사람, 몸이 자주 붓는 사람에게는 도토리 묵 한 가지만 섭취하더라도 원인치료가 쉽게 이루어진다고 함.

도토리 열매 자체는 치질을 다스리고 하혈과 혈통을 그치게 하며, 장을 튼튼히 하고 마른 사람을 살찌게 하며 설사를 다스린다. 1989년 10월 28일 과학기술처에서는 도토리에 항암 작용이 있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1편바로가기: http://dramatique.tistory.com/874

이글 1편을 쓴지 몇일만에 마무리를한다.
도토리를 주어모으고 못빼는 공구로 까서 가루를 내기까지는 내가 했지만 이제부터는 귀찮아 여기는 마눌에게 바톤을 넘겼다.

* 도토리가루는 가루내주는집에서 싫어한다.
기계가 시꺼머지고 또 잘 닦아야 다른가루를 내기때문에 큰집에서는 안해주려했다.
작은기계를 가지고하는 작은집에서 친절하게 빻아주었다.

일단은 어린아이들 기저기하는 천으로 도토리가루가 들어갈크기의 보자기를 하나만들고 그안에 빻아온 가루를 넣어서 물에 휘젛고 빨고 문질러서 고운 가루가 녹아나오는 도토리가루물을 만든다.

옆에서 구경하는데 잠간만에 물이 진해지고 다빠저나왔다.

다 만들어진 도토리(진흙)물을 좀 큰 그릇에 1시간쯤 앉힌다.
가루만 가라앉는것을 볼수 있었다.
그리고 윗물만 조심스럽게 따라내어 옆에둔다.


약간 진하게되어 있는 묵물을 좀 두꺼운 용기로 끓인다.
첨엔 쎈불로 끓이다가 좀 찐해지면 낮은불로 끌이는데 눌어붙지않게 계속 저어야하는데 귀찮은 일이다.

첨부터 진하면 아까 따라두었던 묵윗물을 조금 더 부어주고 끓인다.
 
다시는 이런거 가저오지 말라는 부탁도 받았다.
내생각도 진짜도토리묵 맛을 보는게 목적이니까 이걸 마지막으로 다시 하고싶은 마음은 없다.
 

한참끌이면 끈 기포가 천천히 하나씩 터지는데,점도가 점점 높아지는 묵을 눌지않게 젓는데도 힘이든다.


거의 기포가 안나올많큼 천천히 크게 터지고 걸죽한것이 앉히기만해도 될것같은 느낌이라서 적당한 크기의 묵통에 부어 놓았다.
아마 하루쯤후에 적당한 크기로 썰기만하면 채소와 양념으로 버물린 맛있는 진짜100% 홈메이드 국산 도토리묵을 먹을수 있을것이다.

고생한 마눌하고 쇠주한잔 할것이다.

몸속에 쌓인 중금속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나는 진짜
홈메이드 도토리묵만들기 2편끝.


1편바로가기.
http://dramatique.tistory.com/874

맛좋은 묵 만드세요.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