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Health-information

소두증(小頭症)microcephaly

반응형



소두증(小頭症)microcephaly


소두증 또는 소두병은 두개골이 어떤이유에서 작게 태어나는것을 말한다.
두개골이 작게 태어나기 때문에 뇌 자체의 발육이 늦어지기도 하고 
뇌가 작아서 퇴행성(退行性)이 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태아의 뇌 발육이 제대로 되지 못하여 신생아는 정신지체 또는 다른장애로서 보행장애, 시력장애 등이 나타나고 소두증백치가 되는 결과를 보이는 고약한 신생아 병으로 알려지고 있다.


최근 전 세게에 이슈가 되고있는 이 소두증(小頭症)Microcephaly은 지카(Zika) 바이러스가 이르키는것으로 상당히 빠른 확산 속도를 보인다고한다.


지카바이러스가 소두증(小頭症)의 주범으로 여겨지며 특히 임신부가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태아의 두뇌가 충분히 성장하지 못한 소두 신생아를 출산할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지카 바이러스를 옮기는 것은 이집트숲모기(Aedes aegypti)라고 하지만 어떤 보도는 꼭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것으로 도 말하고 있다.

WHO 사무총장 마거릿 찬은 이집트숲모기(Aedes aegypti)는 캐나다와 칠레를 제외한 미주 대륙 전체에서 발견됐다 고 전했다.

전 세계적으로 확산 조짐을 보이고 있는 ‘지카(Zika)’ 바이러스는 우리나라도 ‘법정전염병’으로 지정됐다.
질병관리본부는 29일 지카 바이러스에 대한 체계적인 방역체계 구축을 위해 ‘제4군 감염병’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제4군 감염병은 국내에서 새롭게 발생했거나 그럴 우려가 있는 감염병 혹은 국내 유입이 우려되는 해외 유입 감염병을 뜻한다.


이집트숲모기(Aedes aegypti)이집트숲모기(Aedes aegypti)

이미지출처:https://en.wikipedia.org/wiki/Aedes_aegypti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