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Health-information

수족구병(手足口病-HFMD)알아보기

반응형

수족구병 알아보기


수족구병은 한자어로 手足口病이며 영어로는 단순히  Hand- Foot and Mouth Disease,약로는 HFMD라고 표시 한다. 

우리말로는 손발입병이라고도 하며  피코르나바이러스 계열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병이며 주로 유아및 어린이 층에  전염되는 병이다. RNA 바이러스에 속하는 콕사키 바이러스(Coxsakie virus)가 원인균이며 그 중에서도 A16형과 엔테로바이러스의 71형 등이 장내 바이러스로서 환자에게 비말감염 되는 병이지만  간혹 대변 등으로 부터 경구(입) 감염도 된다. 


 
비말감염(飛沫感染, droplet infection)

사람이 접근함으로 감염이 되는, 접촉감염의 형태를 말하며 호흡기 계통 전염병의 보편적인 감염 형태를 말한다.



수족구병의 감염자는 첫증상 이후 수포성 발진이 사라질때까지 전염성이 높기때문에 집단생활을 피해야 한다.
감염자는 공동으로 사용하는 장소에서 손을 씻지 말아야 하며,
감염된 아기의 변이 묻은 기저귀나 속옷도 함부로 버리면 변속에 배출된 바이러스가 상당기간  전염력을 가지고 전염 시킬수 있다.
예방접종 백신은 없다고 하며 한번 감염된 사람은 면역이 생기지만 ,
다른 균주에 의해 또 감염되면 다시 수족구병을 앓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수족구병 알아보기 Hand- Foot and Mouth Disease

주로 콕사키 A 바이러스나 엔테로바이러스 71(EV71)에 의해 발병하는 질병으로서,

이병은 면역력이 상대적으로 약한 유아및 어린이가 잘 감염되는 전염병이다. 


감염경로는 통상  접촉에 의해서 감염이 되며  침이나 타액, 진액 또는 감염자의 배설물에  의한 직접적인 접촉경로로도  감염되는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이나 유치원 이하의 어린이 또는  유아들이 잘 감염되며  여름에서 가을까지 유행을 한다. 

보통 잠복기는 3~7일로서 비교적 빨리 증상이 나타난다.


성인에게는 잘 감염되지 않는다고 알려지고 있으나  전혀 감염되지 않는것은 아니라고 한다.

대부분의 성인들은 이 바이러스를 퇴치할 수 있는 면역력을 가지고 있기때문이지만 , 

어떤 원인에 의해서 면역결핍인 사람들에게는 걸릴 확률이 높은 질병이다.


증상:

사람마다 증상은 약간의 차이가 있어서 모든 증상이 항상 나타나지는 않지만 이병의 주 증상으로는 .

발열, 두통,구토, 입술 주위의 홍조, 아픈 구강 내 물집,목구멍이 부어오름, 손발의 물집이나 진무름,식욕감퇴 등 이라고 알려저 있다.

대부분의 병의 원인은 불결한데서 오는것 처럼 이 수족구도 손을 자주 씻고 감염된 어린이의 물건이나 신체접촉을 피해야 한다.
감염자의 기침,재채기로 쉽게 감염되기 때문에 어린이는 이병이 유행할땐 마스크를하거나 감염원의 부근에 가지않는것이 좋다.

수족구병을 위한 특별한 치료는 없으며 진무름,발열등의 통증을 약물로 완화시킨다.
감기처럼 일정한 과정을 거쳐서 진행하는 바이러스성 질환이기 때문에 심한 증상이 아니라면 이 병의 처방전을 쓰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집에서 안정을 취하고  2차 전염에 주의하며 의사의 진단과 처방은 반드시 받아야 한다.



수족구병(Hand Foot Mouth disease)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드시 손과 입과 선홍색 반점이나 구진, 수포가 손, 발, 입 속에 발생된다 .

현재 동남아 여행자에게 수족구병 발생 주의보가 내려진 상태다.
중국, 싱가포르, 베트남 등에서 수족구병 환자가 급증한다며 질병관리본부에서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캄보디아에서 엔테로바이러스 71(EV-71)형이 원인이 되는 급성질환으로 인해 올 4월 이후부터 지난 5일까지 어린이 61명이 사망한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보:http://ko.wikipedia.org/wiki/수족구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