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목나라/자생약초

산사나무-아가위나무

반응형


산사나무(山楂-아가위)
산사나무(山楂-)는 산사나무속의 식물로 학명은 Crataegus pinnatifida for. pinnatifida이고, 고유어 이름은 아가위나무이며, 북한에서는 찔광이라고 부른다.

사나나무는 변종도 있는데 잎이 좁고 꽃자루에 털이 없는 좁은잎산사나무(C. pinnatifida var. psilosa Schneider)와 잎이 크고 얕게 갈라지는 넓은잎산사나무(C. pinnatifida var. major N.E. BR.), 잎 뒷면에 빽빽하게 털이 나는 털산사나무(C. pinnatifida var. pubescens Nakai)가 있다.

식용이나 공업용,관상용,약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약용으로는 열매를 사용하며 한방 생약명은 산사자(山査子), 산사육(山査肉)이다.

산사산사나무(山楂-아가위)

산사나무(山楂-아가위)산사나무(山楂-아가위)

산사자산사나무(山楂-아가위)


가을철의 명약 산사자.


성분으로 아미그달린, 우르솔산, 글로로겐산, 레몬산, 포도주산, 플라보노이드, 비타민C 등이 포함됨.

이 밖에 동속의 열매에서 올레아놀산, 클로로겐산, 카페산, 히페린, 탄닌질, 소르비트, 콜린, 아세틸콜린, 기름, 베타-시토스테린, 아미노폴린, 아데노신, 아데닌, 구아닌 등이 검출됨.
 

산사는 심장, 혈관 등의 긴장도를 낮추고 강심작용이 있으며 심혈관계의 통증을 덜어주는 혈액순환 개선제와 같은 역할을 한다.

따라서 모세혈관의 혈행개선에 작용하여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다.
동맥경화성 고혈압일경우엔 산사자의 효능이 있으리라 짐작되지만,
소화액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는 산사자는 소화액이 너무 많이 분비되는 경우를 고려해야 한다.
 
특히 꽃에서 얻은 플라보노이드는 말초혈관을 확장하여 심장과 머리의 혈액순환을 좋게 합니다.
심장장애와 동맥경화 치료제로써 사용됩니다. 


예로부터 민약에선 소화건위제로 써왔는데 위의 부담을 덜어주고 활력을 주어 소화를 시킬 뿐아니라 튼튼하게 해주므로 늘 더부룩한 체증이나 만성소화불량을 고치는데 성약으로 얄려지고 있슴.

산사는 위를 도움과 동시에 심장과 혈액순환을 돕고 머리를 맑게해주는 작용도 한다.
 

열매추출액은 콜레스테린성 동맥경화를 일으킨 동물에게서 피의 콜레스테린 함량을 줄이고 혈압을 내린다.
이 작용은 열매의 트리테르펜사포닌 추출물에서 강하게 나타남. 

산사에 들어 있는 유기산과 비타민 C 등이 주로 위에 작용하여 위액 분비를 항진시키므로 입맛을 돋운다. 

스테로이드 사포닌은 혈압을 낮추며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양을 낮추는 작용이 있다.


1.동맥경화증에는 산사를 30 ∼ 50g을 물에 끓여 하루 3번 먹는다. 

산사, 다시마를 같은 양으로 가루내어 꿀에 섞어 한번에 8 ∼ 12g씩 하루 세 번 먹는다. 

2. 고혈압에는 산사 50g을 끓여서 하루 3번 식후에 먹는다. 

3. 저산성 만성 위염에는 산사를 솥에 쪄서 살을 발라내어 말린 것 50 ∼ 60g을 끓여 하루 3번 먹는다. 

4. 소화를 돕고 입맛이 나게 하며 설사를 멈추게할 때는 산사 10g을 물에 끓여 하루 4번정도 먹인다. 

5. 심장이 약해서 가슴이 두근거리는 데는 산사 30g에 물 400ml를 넣고 끓여 하루 3번 먹는다. 

6. 산후 복통에는 산사 ㆍ 약쑥(애엽) ㆍ 몰약 각 10g을 달여 먹는다. 

7. 생선 먹고 체한 데 생선을 먹고 체했을 때는 산사를 밀폐된 그릇 속에 넣고 그릇을 불로 달구어 태워 그 가루를 한 번에 한 숟가락씩 먹으면 낫는다. 


반응형

'초목나라 > 자생약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삼-토사자  (0) 2012.10.24
도대체 이 생명력은 무슨 물질입니까?  (0) 2012.08.23
털머위  (2) 2011.11.20
부들  (0) 2011.11.17
가을열매로 보는 정원수-팥배나무  (0) 2011.10.28
환삼덩굴-율초  (0) 2011.10.18
가을열매와 꽃사진(8)  (0) 2011.10.04
비단풀(緋緞,Ceramium),땅빈대( Euphorbia humifusa)  (0) 2011.10.02
약용식물-삼백초(천성초)  (0) 2011.07.22
약용식물-조개나물(근골초)  (0) 2011.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