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네스코-문화유산/한국문화유산

세계기록유산 世界記錄遺産 Memory of the World 이란 ?

반응형

세계기록유산 世界記錄遺産  UNESCO

알림:여기에 쓰여진 이야기는 일반인의 지식으로 재미로 또는 취미로 공부하는 자세로 알아보면서 내가 공부한 내용을 블로그 일기로 쓴 것이며 전문적 지식으로 쓴 글이 아닙니다.다소 오류가 있을수도 있고 부정확한 부분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세계기록유산 世界記錄遺産  UNESCO세계기록유산 世界記錄遺産 Memory of the World

세계기록유산 이란 유네스코가 고문서 등 전세계의 귀중한 기록물을 보존·활용하기 위해 1997년부터 2년마다 국제자문위원회에서 심의·추천하여 유네스코 사무총장이 선정하는 세계적 가치가 있는 귀중한 기록유산을 말한다.


1992년 유네스코에서 유네스코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인 세계기록유산사업을 창설하였으며 1995년 세계기록유산 등록 선정기준에 합의하고 등록제도 창설을 권고하였다. 1997년부터 2년마다 세계기록유산 국제자문위원회(International Advisory Committee) 정기총회를 개최하여 선정 대상을 결정한다. 세계유산협약에 따른 세계유산이나 유네스코에서 선정하는 세계무형유산과는 개념상 구별되며 별도 관리된다.


기록유산은 기록을 담고 있는 정보와 그 기록을 전하는 매개물 두 가지로 나뉘며, 주로 도서관·문서고 등에 보관된 세계적 가치가 있는 값진 소장문서이다. 필사본·도서·신문·포스터 등 기록이 담긴 자료, 그림·프린트·지도·음악 등 비(非)기록 자료, 전통적인 움직임과 현재의 영상 이미지·오디오·비디오·원문과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 형태의 정지된 이미지 등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전자 데이터 등이 포함된다. 세계기록유산으로 선정되면 보존·관리에 대해 유네스코의 보조금 및 기술적 지원을 받게 된다. 2년마다 6월 말까지 각국이 유네스코 사무국에 기록유산 잠재목록을 제출하면 9월 초에 유네스코 일반정보사업국(PGI)에서 신청서를 사전심사하고, 다음 해에 국제자문위원회 정기총회를 개최하여 등록여부를 심의·추천하며, 유네스코 사무총장이 선정을 결정한다.

2006년 11월 기준 57개국의 120건이 등재되어 있으며 오스트리아(8건)·독일(7건)·러시아(7건)가 세계기록유산 3대 보유국을 이룬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오스트리아의 비엔나 디오스쿠리드(Vienna Dioscurides) 필사본(1997), 벨기에의 플라틴 박물관(Officina Plantiniana) 상거래 기록물(2001), 슬로바키아의 브라티슬라바 성당(Bratislava Chapter House) 서고의 성서 사본(1997), 아르헨티나의 리오플라타(Rio de Plata) 총독 기록물(1997), 중국의 청조시대 기록물(1999), 이집트의 수에즈 운하 비망록(1997) 등이 있다.


한국의 경우, 1997년 국보 제70호인 훈민정음과 제151호인 조선왕조실록 2건이 선정되었고, 2001년에 국보 제303호인 승정원일기와 현존하는 세계 최고(最古) 금속활자본인 불조직지심체요절(佛祖直指心體要節)이 등재되었다. 불조직지심체요절의 등재 이후, 이를 기념하고 세계 기록유산 보호에 공헌하고자 유네스코와 한국 정부가 2004년 ‘유네스코 직지 세계기록유산상’을 제정하였다. 이후 2007년 조선왕조 의궤와 고려대장경판 및 제경판이 기록유산으로 지정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