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네스코-문화유산/한국문화유산

우리의 UNESCO 등록 리스트

반응형

우리의 UNESCO 등록 리스트 - 종묘,종묘제례악

알림:여기에 쓰여진 이야기는 일반인의 지식으로 재미로 또는 취미로 공부하는 자세로 알아보면서 내가 공부한 내용을 블로그 일기로 쓴 것이며 전문적 지식으로 쓴 글이 아닙니다.다소 오류가 있을수도 있고 부정확한 부분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보유한 세계유산  목록

1995
1. 경주 불국사 / 석굴암 2. 종묘 3. 해인사 장경판전 (팔만 대장경)
1997
4. 창덕궁 5. 화성 (수원성)
2000
6. 경주역사유적지구 7. 고창 / 화순 / 강화 고인돌 유적
2007
8. 제주 화산섬 / 용암동굴 (자연유산)
2009
9. 조선왕릉



종묘
:
1995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등록 되어있다.
종묘제례악
(중요 무형문화제 제1호):인류구전 및 무형유산걸작 등록되어있다.
종묘제례(중요무형문화제 제56호)와 제사를 지낼 때에 춤과 함께 연주되는 음악




종묘(宗廟)는 1995년 UNESCO 에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 있으며조선 왕조의 역대 제왕들과 왕후들의 신주를 모셔놓고 제례를 유교형식으로 봉행하는 사당이며 1394년 10월 태조가 한양으로 수도를 옮긴 그 해 12월에 지어졌는데 임진왜란 때 전소되었다가 광해군 즉위원년(1608년)에 복원된 건물이다.

현재는 행정구역 서울특별시 종로구 훈정동 1번지에 있고 사적지 제125호로 지정되 있다.
창덕궁과 창경궁의 남쪽에 가까이있지만,조선시대에는 서로 연결되어 있었다고하는데 일제강점기에 풍수학상 조선의기를 말살한다는  이유와 교통편의를 내세워 도로가 나면서 끊겨서 현재는 육교로 연결되어 있는 상태이다.

종묘는 조선시대 그들 왕조의 신위를 모시고 제사 지내는곳이다.
종묘는 그 건축물들의 특이하고 우수한 점과 역사 600여년 간 끊임없이 제례행사를 지내 온 가치를 인정받아 1995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고 종묘제례(중요무형문화제 제56호)와 제사를 지낼 때에 춤과 함께 연주되는 음악인 종묘제례악(중요 무형문화제 제1호)은 2001년 유네스코 인류구전 및 무형유산걸작으로 등록되 있다.

종묘제례는 매년 5월 첫째주 일요일에 어가행렬과 함께 전주 이씨 종친에 의한 제사로 거행된다.

종묘는 사직단과 함께 조상에 대한 예절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던 조선의 정신을 보여주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