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네트웍/IT/브라우저

떠나는 야후코리아-Good bye yahoo-Korea.!

 

신토불이(身土不二) 검색엔진이 야후를 떠나게 하나?.


한때는 검색엔진 하면 야후가 전부인것 처럼 독주하던때도 있었으며 나이많은 세대층에는 아직도 야후유저는 많은것으로 알지만 토종 검색시장이 석권하는 우리나라에서 한국야후는 어쩌면 아쉽지만 떠난다고 한다.


한국야후는 우리나라 초창기 온라인검색에서 많은 기여를 했으며,
종합포털로서 그 기능또한 우수한 사례를 남겼으나 현대사회의 수익구조와는 좋은 병행을 하지 못했나 본다.


이제 얼마 남지 않은 년말을 미리당겨 많은 야후 유저들 중의 한사람으로서 야듀 인사를 보낸다.


야후코리아의 19일 발표를 보면 2012년 12월31일자로 사업을 종료한다고한다.
인터넷광고전문 자회사인 오버추어코리아도 함께 철수한다고 한다. 





떠나는 야후코리아.!신토불이(身土不二) 검색엔진이 야후를 떠나게 했나?.


1997년 출범한 야후코리아는 종합포털로서 이메일, 뉴스 서비스 등을 제공하면서 2000년대 까지는 우리나라 검색엔진 1위였다고 한다.

1위였는지는 모르지만 당시 컴퓨터 하드웨어 사양이 286,386,486,586이나 팬티엄으로 PC가 막 발전할때는 검색엔진 하면 야후만 있는것으로 알만큼 기본 포털로 사용하던 때가 있었다.

야후가 품질이 나쁜것도 아닌데 왜 우리나라에서 밀렸는지는 모른다.

구글도 치고 올라오는데 야후만 떠난다고 한다.


우리나라 토종  네이버나 다음은 외국에도 있는 자국 검색포털보다는 훨신 강력한 신토불이인것은 틀림없다.


얼마나 되는지는 모르지만 적지 않은 야후 유저들은 우리나라에서 활동하는 어떤 포털로 이사할지 관심이 간다.

조금만 노력한다면 가만이 앉아서 야후 유저들을 끌어 들일수도 있을것이다.


야후가 국내에서 철수 하는것이지 활동을 접는것은 아니다.
상대적으로 일본에서는 야후가 아직 인지도가 높은것으로 알고 있다.

철수 하는 야후 코리아는 일본법인인 야후재팬을 통해서 카카오재팬 주식 절반을 인수하여 모바일 사업족으로  나선다고 한다.


야후재팬은 소프트뱅크지분 42%, 야후 본사가 35%의 지분을 갖고 있는 회사이다.
현재 카카오재팬은 카카오가 100% 지분을 보유한 회사인데 야후가 얼마나 많은 지분으로 동참할진 아직 모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