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종합/뉴스일반

급발진 추정에 대해서


급발진 추정 ? 대책? "그냥 가까운데 빨리 박아라!"고?" 


만약 기계가 지맘대로 동작한다면  상상만 해도 끔직하다.

정말로 그런일이 있는가 하는 생각때문에 여기저기 온라인을 뒤저보니까 운전자의 대책도 있군요.

사실 운전을 좀 하는분이 차가 급 가속 한다고 해서 정말로 담벼락이나 건물에 들이박을수 있을지는  잘 모르는 일이다.
대부분 잘안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본인도 사실 스스로 어디다가 그대로 밖는다는데는 자신이 없다.

본능적으로 피할려고 할텐데 말이다...
특히 달리는 자동차에서 시동을 끌수 있을까?
여유만만 할때는 몰라도...


급발진추정 이미지


  
차종을 불문하고 오토 자동차는 급발진이라는 글들이 온라인상에서는 어렵지 않게 찾아 볼수 있습니다.

원인이나 기계적인 결과에 대한 내용과 책임진 결과는 하나도 없구요.
원인을 모르니 책임도 없겠지만,

사실 원인을 알면 해답도 나올텐데 원인을 모른다고 해야 하나..?
원인자체가 없는것인지 아직은 확실한 대책도 해답도 없는게 사실이다.
 

그런데 어떤글에서 사고 유형은 시동시 급발진이 12.5%, 
시동 후 변속할 때 급발진이 82.5%로 라고 나와 있군요.
 http://www.pluscook.com/bbs/zboard.php?id=car&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reg_date&desc=desc&no=47 
그렇지만 제주도 순찰차 급발진 추정 사고는 운행중에 튀어나간것이니까 몇%는 별 큰 의미는 없다고 봅니다.
http://m.bobaedream.co.kr/board/bbs_view/accident/146502/1/1  

다음은 건교부가 발표한 급발진 방지를 위한 오토 승용차 안전운전 요령 입니다.
그러니까 건교부가 이런 지침을 내 놓았다면 어떤 원인진 몰라도 급발진 추정사고가 상당한 피해를 초래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운전요령이 나온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다...

자동차 메이커에서는 수동보다는 자동으로 간다...
차가 용도에 맞지 않아서 차를 바꿀려고 시장엘 가 봤드니 수동은 거의 안나온다고 한다.

건교부가 안내하는 안전운전 요령
① 시동을 걸 때 변속기가 주차위치(P)에 있는가 확인한 뒤 핸드브레이크를 당긴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시동을 건다.
② 시동키를 ON위치에 놓고 계기판의 체크 엔진 불이 꺼진 뒤 시동키를 돌린다.
③ 시동을 건 뒤, PRM이 1000이하로 떨어진 뒤에 출발한다.
④ 출발할 때에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기아변속을 한 뒤 서서히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뗀다.
⑤ 운전 중 휴대폰 사용을 자제한다.
⑥ 원격 시동장치, 전자제품 등의 설치를 자제하고 가급적 출고된 상태로 사용한다.
⑦ 엔진굉음, PRM게이지 급상승 등 이상 징후가 보이면 즉시 브레이크를 최대한 밟고 시동을 끈다.


위 권고안으로 볼때 상당한 내용이 ECU를 의심하는 느낌이 든다.


그리고 가장 확실하다는 급발진 방법은 "오래 버티지 말고 아무데나 박아라" 였다 
적어도 큰 인명피해는 막을수도 있고 좀더 작은 사고로 마무리 된다는 취지이다.

좀 귀찮은 일이지만 
사고는 항상 남의 일이 아니니까 늘 조심한다는 취지에서 출발할때나 기어를 바꿀때는 운전 습관으로 길들일 필요가 있긴 한데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