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네트웍/IT

인터넷 속도 테스트

.
.


인터넷 속도 테스트


인터넷을 하면서 아마도 많은 분들이 통신회사를 바꾼 경험이 있을것 입니다.

본인도 물론 전화선 모뎀으로 부터 처음 나왔던 모 케블통신사를 시작으로 속도 전쟁을 시작한 이래 100급 선로를 몇번 바꿔 쓰면서 전쟁은 끝났다.


이 전쟁을 하고 승리하기 까지는 나름대로 체크하는 기준을 가지게 되었다.

각 통신사가 제공하는 속도 체크 전용 프로그램이 있지만 본인의 경험으로는 어느 통신사에도 속해 있지 않은 제3의 프로그램으로 체크하는것이 신뢰성이랄까?맘이 좀 놓이는 기분이었다다.

물론 체크 프로그램에 따라서 약간식의 차이도 난다.

통신사를 여러번 옮기고 체킹을 꾸준히 하는 중에 이제는 2~3개월에 체감속도가 아주 나쁜 날이 1~2일 될정도로 좋다.

지금쓰는 통신은 안정되고 품질도 좋다.


엄연히 100급으로 계약하고 어떤 상품은 하프속도로 겨우 유지 할 때도 있었다.

이런 감시는 소비자가 해야할 몫이며 아무말없는 소비자는 권리도 포기 하는 것 이다.

예를 들어 10M가 보장 통신이 2~3메가 나와도 가만이 쓰던지 항의하던지 다른 통신으로 바꾸던지 하는것은 전적으로 사용자의 권리이다.

통신이 좀 느리고 서핑이 좀 안되면 어떻냐고 하면 그만이지만 적어도 지불하는 사용료에 버금가는 통신상태를 보장받는 것 은 이시대의 소비자가 최소한으로 해야할 몫이 아닌가 한다.


이렇게 되기까지 내가 체킹에 애용한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한국정보사회진흥원 http://speed.nia.or.kr/ 이 싸이트는 로긴을 해도 되고 가입없이 체크도 된다.

자기 통신이 구입한 상품의 속도가 지속적으로 안나온다면 근거를 규칙적으로 캡쳐해서 상품을 판매한 회사에 이의를 제기할수 있다.

물론 시정이 되지 않는다면 위약금 같은 조건이 소멸되는 원이으로 될수도 있다.
공유기를 사용하지 않을때는 보통 3~5M 정도 더 나오는것을 볼수 있더군요.

인터넷 속도 테스트
인터넷 속도 테스트

속도 기상 예보는 그리 신뢰성은 없지만 최악의 경우에 내가사는지역과 내 속도가 어떤 외부적인 요인이 있구나 정도로 이해하는데 도움은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