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네스코-문화유산/세계문화유산

천상열차분야지도 天象列次分野之圖

반응형
천상열차분야지도 天象列次分野之圖


나는 天象列次分野之圖를 가지고 있는데 가끔 처다보곤 하면서 스스로에게 이것은 불가사의 라고 말하곤한다.

실제로 이 지도를 전문가가 본다면 평양을 그린사람 자신의 측거점으로 하고 만들었다는 것을 알 수있다고 한다.

우리의 이 지도 외에도 동 아시아에 는 비슷한 지도가 벽화나 사본등의 사진으로 나오지만 면밀히 검토해 본다면 평양성을 측거점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문화적으로 고구려의 천문도가 흘러갔다는 것을 알 수있다.

삼족오삼족오


기본적인 가치와 배경을 약간 말한다면 천상열차분야지도 중 가장 오래된 것은 태조 석각본이며 크기 가로-세로 120cm-210cm 로 검은 조석(烏石; 편암)에 새겨졌으며, 태조 석각본은 국보 228호이고 세종 석각본은 전해지지 않으나 숙종 석각본은 보물 837호로 지정되있다.


국보이며 보물 이런걸 이야기 하는것은 물론 아니며 이 지도를 만든때의 과학적 천문수준을 이야기 하는 것으로 미스테리일수 밖에 없다는 것 이다.

이 지도의 제작자
권근(1352~1409)이 남긴기록에서 분명히 고구려 원본을 기초했다고 되있다.
비운의 역사 고구려 평양성이 함락될 때 강물에 빠진 원본의 탁본 천문도를 토대로 흑요석에 새겨 만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현재 이 그림은 1395년 조선이 개성에서 한양으로 천도한 것을 기념하며 그린 것이고 역사적인 사실을 천문과 연결 할려고 했던 것 이 아닌가도 생각 하지만, 이 별자리 지도에서 나오는 어마어마한 별의 숫자는 사람의 눈으로 관찰할 수 있는 1천 467개의 별이 하나도 빠짐없이 정확한 위치에 다 있다는 그 자체로도 놀랍지만 그것으로 불가사의 까지는 아니다.

과학적으로 이미 우리는 별을 다 알고 있는 수준의 세상에서 완벽한 시야를 확보하고 북극에서 관찰 한다고 해도 이론적 으로는 시각 내에 6000개의 별을 볼 수 있으나 실제로는 3000여개도 힘든다 고 한다.
그런데 우리의 평양성 위도에서 만든 것이 이렇게 많은 량의 별이 존재함을 기록하고 있다.

현재 이지도의 원본은 없지만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는 고구려고분군 각저총 천장에는 이렇게 자세하지는 않지만 별자리를 표현하는 방법과 방위의 개념이 독특한 그림이 그려저 있으며 학자들이 보고 설명하는 개념도 비슷하다.

이 천상열차분야지도의 근간이 고구려라는 사실은 많은 정황과 근거로 확실하며 천문도의 완성시점은 현재로서는 알수 없지만 고려시대에 완성되었다고 해도 세계最古인데 고구려가 천문도를 완성 했다면 이것은 불가사의로 말할수 있다고 생각 한다.

이 놀라운 사실을 우리의 조상들이 어떻게 해서 제작했는지는 어떻게 설명할수 있는 아무런 벙법이 없다.
그래서 그 연대에 별자리 지도를 완성했다면 현재로서는 불가사의라고 생각한다. 

천상열차분야지도 天象列次分野之圖천상열차분야지도 天象列次分野之圖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