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네트웍/IT

유튜브 동영상 블로그에 넣기

반응형


블로그 글쓸때 유튜브(youtube.com)동영상 삽입


유튜브를 새삼스럽게 이야기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블로그에 글을 쓸때 참고자료로 그림 한장을 붙이는경우도 있지만 동영상을 가저와서 보여주는 자료일경우에는 더욱 역동적으로 글의 내용을 설명 할 수도 있을것입니다.


다만 그림과 마찬가지로 동영상도 저작권이 포함되며 특히 그 안에 들어있는 음악도 별도의 저작권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어떤 유튜브영상은 공유가 맊혀 있는것도 있지만 대부분 공유를 허용하고 있지만,공유를 허용한다고 해서 음악등의 저작권 사용을 유튜브가 제3자에게 보장하는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디서든 이용을 허용하는것은 아님으로 사용에 주의는 항상 해야 할 것이며 상식적인 수준으로도 남의 저작물을 존중하는 뜻에서라도 어떤 콘텐츠를 사용할땐 신중하는것이 좋을것입니다 .

가장 확실한 것은 자기가 만든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려놓고 그것을 가저다 사용하는 것일 것입니다.

동영상에 따라서는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이 그 자체로 좋은 콘텐츠가 되기 때문에 동영상으로 제작된 콘텐츠를 인지도가 높은 유튜브에 올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청설모" 대한 글을 쓴다고 할때 아래그림처럼 www.youtube.com 에서 청설모를 검색합니다.


유튜브검색유튜브검색

여러개의 비슷한 내용을 포함한 영상이 검색되는데 자료로 쓸 내용에따라서 오래된 동영t상이 필요할때도 있을것이며 최근 내용을 인용해야 될경우도 있을것입니다.

위의 그림처럼 "새동영상"으로 표시된것은 인지도와 상관없이 가장 최근 정보로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처럼 몇가지 살펴본후 스크립트(쏘스)를 복사합니다.

먼저 공유를 클릭하면 소스코드가 펼처지는데 동영상 크기에 주목해서 자기블로그의 가로크기와 비슷한 크기를 선택합니다.


블로그에 따라서는 맨아래의 이전소스코드에 체크해서 제공되는 소스코드를 복사해야할 때도 있습니다.
융통성좋은 티스토리에서는 유튜브소스코드의 종류에 구에 받지 않고 잘 됩니다.

티스토리 자체의 플러그인을 활성화 해서 직접 편하게 올릴수도 있지만 유튜브의 구현코드를 이해하고 보다 정확한 동영상 프레임을 올리려고 한다면 직접 소스코드를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하며 개념을 이해하는것이 좋을것입니다.

 


유튜브검색 소스 코드유튜브검색 소스 코드



위의 그림 소스코드 에서 width="560" height="315"라는 곳을 주의깊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셋팅이 동영상이 보여지는 프레임 크기입니다.
그리고 동영상 크기라고 표시되는 것은 엄밀하게 말하면 프레임 크기를 말하는 것입니다.

프레임을 키우면 동영상도 커 지지만 똑같이 커지는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아래 그림처럼 소스를 복사할때 이전소스를 볼 필요가 있다는것을 알수 있씁니다.


유튜브 기본 소스 코드유튜브 기본 소스 코드


기본 소스코드



유튜브 이전(확장)소스 코드유튜브 이전(확장)소스 코드


이전소스코드

확장


위의 캡처를 보면 알수 있드시 확장소스코드에서는 보다 구체적으로 동영상크기를 조정 할 수 있도록 프레임 크기와 플레시 영상 크기를 조절할수 있게 자세한 소스를 제공합니다.


 width="560" height="315"가 위의 간편 동영상 소스코드에는 한번 나오는데 아래 이전소스코드에서는
두번 나오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 소스코드를  블로그에 html 상태에서 붙여넣기 한 후에 언제든지 임의로 수정 할수도 있습니다.



티스토리 html 편집 모드티스토리 html 편집 모드


html 을 잘 아시는 분들에게는 필요없는 설명이지만 단순히 블로그를 운영하는 정도의 일반인에게 필요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으로 쓴 것입니다.



이 글에 샘플로 사용한 "귀여운 청설모"의 유튜브 링크 입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QNUZPorf4Z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