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인사이드/안드로이드-APP

안드로이드 정밀 해부

반응형

 

안드로이드(Android) 알아보기.


안드로이드(Android)는 구글이 안드로이드사를 인수하면서 블랜드 명이 제품명으로 된것이며 구글이 2005년에 인수 하면서 안드로이드사가 개발한 휴대전화의 운영체제를 안드로이드로 명명 사용하고 있다.



안드로이드(Android) 알아보기안드로이드 너는 무었이냐?

구글은 안드로이드사를 인수하고 곧이어 2007년 11월에 안드로이드 휴대전화 플랫폼을 전세계 모든 모바일폰 회사나 유저에게 휴대용 장치 운영 체제로 사용할수 있도록 무료로 공개했다.

공개내용의 기본은 48개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 회사가 모여 만든 오픈 핸드셋 얼라이언스(Open Handset Aliance,OHA)에서 공개 표준을 계속해서 개발하고 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의 모든 소스 코드를 오픈 소스 라이선스를 아파치 v2 라이선스로 배포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이나 모든 유저는 자게에게 알맞도록 안드로이드 프로그램을 마음대로 개발,개선 변형해서 운영체제로 탑재하여 마음대로 사용할수 있도록 모든 기술정보를 공유하고 스크립트 소스를 공개하고 있다.

구글이 직접 운영하는 구글 플레이를 제공하여 필요한 소프트웨어 앱을 공급하며 유료 또는 무료를 거래할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다.
따라서 각 제조사나 통신사별로도 프로그램 마켓을 독자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마켓에서는 유-무료 애플리케이션이 제공되고 거래되고 있다.

안드로이드(Android) 기능은 휴대 전화및 휴대용 모든장치의 운영 체제와 미들웨어를 총칭하는 기능이며,

안드로이드 세분 

사용자 인터페이스, 웹 브라우저, 이메일 클라이언트, 단문 메시지 서비스(SMS), 멀티미디어 메시지 서비스(MMS)등),을 기본으로 지원한다.

안드로이드는 개발자를 위해서
자바 언어로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게 하고,컴파일된 바이트코드를 구동할 수 있는 런타임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
또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Software Development Kit)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도구과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제공한다.

안드로이드는 리눅스기반 커널 에서 동작하며,시스템 구성 요소에서 사용되는 C/C++ 라이브러리들을 포함한다.
안드로이드는 기존 자바 가상 머신과는 좀 다른 가상 머신인 달빅 가상 머신으로 작성된 자바로 응용 프로그램을 별도 프로세스에서 구동하는 구조이다.

안드로이드의 연혁
2005년 7월 캘리포니아 주의 팔로알토에 있는 작은 안드로이드 사를 인수함.
2007년 11월 5일에 오픈 핸드셋 얼라이언스(OHA) 컨소시엄을 구성함.

OHA 컨소시엄 구성 하고 모바일 기기의 공개 표준을 설정한다.

참가 컨소시엄 회사 목록;
삼성전자,LG전자,텍사스 인스트루먼트,브로드컴 코퍼레이션,구글, HTC, 인텔,  마벨 테크놀로지 그룹, 모토로라, 엔비디아, 퀄컴,  스프린트 넥스텔, T-모바일.

이 컨소시엄에서 최초로 리눅스 커널 2.6으로 빌드한 모바일 기기 플랫폼 안드로이드를 발표했다.
2008년 10월 21일에 안드로이드를 완전 오픈 소스로 공개한다고 선언함.
진행주체인 구글은 네트워크와 텔레폰 스택을 포함해서 소스 코드전체를 아파치 라이선스로 공개했다.

2008년 12월 9일에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에 추가로 참가한 회사.
아수스, 가르민, 소프트뱅크, 소니 에릭슨, 도시바, 보다폰,안ARM 홀딩스, 아세로스(Atheros Communications), 의 14개 회사가 참가 함으로서 애플을 제외한 거의 모든 휴대용기기제조사들은 안드로이드를 사용하게 된다.

오픈소스가 가지는 무한 증식의 이점이 최대한 발휘되어 세계 각 전자회사들은 급속한 발전을 거듭하여
저가 보급형 태블릿 단말기로 부터 갤럭시탭, 노션 잉크의 아담 등 초고급 하이엔드 기기 태블릿 단말기들이 출시되고 안드로이드는 휴대전화 뿐 아니라 3G,와이파이,LTE 태블릿 단말기로 발전한다.

안드로이드의 구조개념.

응용프로그램 프레임워크,라이브러리,안드로이드 런타임, 리눅스 커널,응용 프로그램, 으로 구성되는 5개의 중요 분류로 되어 있다.


안드로이드 버전


안드로이드 버전업은 오류 수정, 새로운 기능 추가로 실시되며  각 버전들은 알파벳 첫글자를 오름차수에 맞추어서 배포되고 있다.

기술적인 요강.
커널: 리눅스
그래픽 엔진: 오픈 GL의 휴대기기용 버전인 오픈GL ES를 채택
폰트: 프리타입
웹 렌더링: 웹키트 엔진
보안 모듈: SSL
개발환경: 이클립스와 이클립스에 통합된 플러그인 ADT(안드로이드 개발 도구)사용.

기술적인 구성 -안드로이드 스펙.

1.레이아웃 플랫폼은 VGA, 2D그래픽스 라이브러리, OpenGL ES 1.0에 기반을 둔 3D 그래픽스 라이브러리를 확장함.
2.데이터 저장 목적의 SQLite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가 사용됨.
3.안드로이드는 GSM/EDGE, CDMA, EV-DO, UMTS, 블루투스, 와이파이를 포함하는 커넥션 기술지원.
4.SMS와 MMS 기본지원.
5.오픈 소스인 웹키트 응용 프로그램 프레임워크 기반의 브라우저 지원.
6.자바로 작성된 소프트웨어는 달빅 가상 머신에서 실행 가능한 코드로 컴파일해줌.
%달빅 가상 머신은 표준 자바 가상 머신은 아니지만 모바일 기기를 위해 설계된 레지스터 기반의 가상 머신이다.%
7.안드로이드는 아래와같은 오디오,비디오,이미지 포맷을 지원함.
H.263, H.264 (3GP 또는 MP4 컨테이너), MPEG-4 SP, AMR, AMR-WB (3GP 컨테이너), AAC, HE-AAC (MP4 또는 3GP 컨테이너), MP3, 미디, OGG Vorbis, WAV, JPEG, PNG, GIF, BMP.
8.안드로이드는 카메라, 터치스크린, GPS, 가속도 센서, 나침반 센서, 트랙볼 2D 그래픽 가속, 3D 그래픽 가속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9.개발자를 위해서 기기 에뮬레이터, 디버깅 도구, 메모리와 성능 프로파일링을 포함하는 이클립스 IDE 플러그인인 ADT, 플랫폼 개발 키트인 PDK를 지원함.
10. iOS의 앱 스토어와 비슷한 구글 플레이로 PC와 별도로 무선에서 다운로드 및 설치를 제공함.
11.라이선싱, 애플리케이션 내에서의 유료 구매를 위한 SDK가 제공된다.
12.안드로이드는 멀티 터치를 네이티브로 지원한다.
잠시 애플의 터치스크린 기술 특허 침해문제로 멀티터치 기능이 커널 수준에서 비활성된적이 있으나,
멀티터치를 네이티브에서 지원하도록 업데이트 했다.
13.블루투스 사용 파일 전송 버전 2.0 을 지원함.
14.영상통화를 지원하지 않지만,전화기에 UI 및 프로그램을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게함.
HTC Evo4G에서는 HTC 자체의 센스(Sense) UI를 사용 영상통화가 가능하다.
허니컴부터 GTalk를 통한 영상 통화를 지원하기 시작함.


안드로이드 버전실태


2010년 12월 6일에 발표된 구버전 2.3.x 진저브레드,안드로이드 버전  API Level,4.1.x 젤리빈,4.0.x 아이스크림 ,샌드위치,3.x.x 허니콤     ,2.3.x 진저브레드,2.2 프로요  ,2.0, 2.1 이클레어 ,1.6 도넛    ,1.5 컵케이크

기기실태
구글 플레이, 리눅스, 웹키트, 안드로보이, 넥서스 원, 넥서스 S, 갤럭시 넥서스,넥서스 7, 넥서스 Q, 구글 크롬 OS실태
크롬북, 안드로이드용 우분투

스마트폰용 각종 운영 체제

iOS - 애플, 리모 - 리모 재단, 심비안 OS - 노키아, 블랙베리 OS - 블랙베리, 윈도 폰 7 - 마이크로소프트,
바다 - 삼성, 미고 - 인텔·노키아, 타이젠, 우분투 모바일




[모바일인사이드/스마트폰] - LG도 넥서스 프로젝트 합류

[모바일인사이드] - 호화풀 옵티머스G

[모바일인사이드] - 갤럭시 민들레씨앗효과-Galaxy effects

[모바일인사이드/스마트폰] - 호화풀 베가 S5 IM-A840S 스펙

[모바일인사이드] - 4100만화소폰카-노키아 808퓨어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