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부의 생각으로 보는 개성공단.
개성공단이 윈윈 하는가?
개성공단은 우리가 미래에 통일이 이루어 질때를 대비한다면 남북의 여러가지 유통창구를 운영할때 상당한 경험자를 배출하는 것일수도 있으며 유-무형적인 많은 도움이 될수 있다고 본다.
개성공단.
그렇지만 만약 통일이 오랫동안 지연되고 주적 국가로서 군사적 무력으로 대치한다고 하면, 우리는 막대한 자금을 주적에게 공급해서 그 타격은 우리의 군이 받게될수도 있다.
"북한은 개성공단에서 매월 50억원을 번다."는 계산은 "천안함 때리고도… 北, 개성공단에 4000명 더 늘렸다"는 조선일보 2011.05.16 03:01 기사를 본다.
이 기사를 보면 우리의 북한진출 기업의 이익과 북한 당국이 바라는 이익은 서로 딱 맞아 떨어지는 윈-윈으로 볼수 있다.
우리기업이 현재 북한 노동자 46,420명을 데리고 일하며 점점 늘어나고 있고 앞으로 더 필요한 노동자 2만여명을 더 추가해줄것을 요구 하고 있다고 한다.
개성시 인구가 30여만명으로 볼때 북한이 노령인구가 아무리 적다고 하드라도 개성인근에서 스스로 일할수 있는 노동자는 전부 공단에 다 들어갔다고 볼수 있다.
우리가 북한 노동자에게 주는 임금은 월급 100달러 정도라고 한다.
이 100달러는 고스란히 북한 정부로 들어가고 노동자는 생필품이나 식량등을 별도로 당국으로 부터 공급 받는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우리 기업들도 베트남이나 중국등 제3국에서의 기업활동보다는 생산성이 좋기때문에 머무르며 확장하리라고 본다.
앞으로 우리기업과 북한당국의 이해 관계가 맞아떨어져서 정치적 상황과는 관계없이 조화롭게 공급과 수요와 노동자와 경영자와의 관계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리라는 보장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가 우려해 본다.
우리나라가 세계속에서 영원히 잘 나가며 우뚝서는 나라가 되리라 믿는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