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9/02/01

(3)
일반인의 불교이야기(1)-산문(山門) 산문(山門)사찰에서의 구조물로서 요사채나 전각들이 아닌 입구로서 본법당을 가기 전에 거치는 문들을 지칭하는 이름이다.(다르게 불교의 계파를 말할때도 어느산문 누구산문 하는경우도 있으나 여기서는 불사채를 설명하는 말로서 이야기 한다). 부처님을 모시는 사찰의 장업 청정구역이며 사찰의 중심인 큰 법당에 들어서기 위해 통과하는 문의 순서를 말하는 총칭으로서 , 그 순서는 일주문(一柱門),금강문(金剛門),천왕문(天王文),해탈문(解脫門)이며 이모두를 일컬어 산문(山門)이라 한다. 1.일주문,一柱門 사찰에 들어가기 위해서 만나는 첫번째 문(門)이다. 문의 기둥이 좌우 하나로 이루어진 데서 유래한 명칭이지만 깊은 뜻은 마음이 갈라지고 흩어지지않고 한 곳으로 모으라는 일심(一心)을 뜻하여 기둥을 하나로 세워서 만든 문..
우주와 행성탐사 수성 우주와 행성탐사 [DIR] [1]수성 수성은 태양에 바짝 붙은 신비한 혹성이다. 한 천문학자가 수성주위에 무언가 있어야 했다.라는 주장으로 1974년 3월 27일, 마리너 10호가 수성에 플라이바이를 하기 이틀 전, 지구의 장비가 수성 주위의 많은 양의 자외선 복사에 대해 가늠잡기를 시작했다. 다음 날, 복사는 사라졌는데, 3일 후 다시 나타났다. 추측으로 보기에는 수성으로부터 떨어진 한 천체에서 비롯됐다. 어떤 천문학자들은 새로운 천체를 찾아냈다고 추측했고, 다른 이들은 다른 두 방향에서 복사가 방출되는 것과 그런 고에너지 복사가 성간 물질을 뚫고 들어올 수 없다는 것을 들어 그 천체가 위성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 주장대로라면 그 천체의 속력은 4km/s로 계산됐고, 그것이 수성위성의 속도라고 예상..
백제왕위(百濟王位)계보(系譜)및 계승도(繼承圖) 백제왕위(百濟王位)계보(系譜)및 계승도(繼承圖)백제(百濟)는 기원전 18년에서 기원후 660년까지 한 반도 남서부에 자리잡고 이어갔던 한국의 고대 국가이며 삼국시대의 고구려, 신라와 함께 존재했던 한 국가로서 당시에 가야도 국가로 본다면 일부 겹치는 동시대에 존재했다고 해서 일부에서는 4국시대에 존재한것으로도 말 하기도 하며 남부여(南扶餘)로도 불린다. 왕성했던 근초고왕 때를 비릇해서 전라도 지역을 장악하고 북쪽으로는 고구려와 대립하며 한반도 남서부 전역을 장악한 강력한 때도 있었다.백제의 건국역사는 설화로 알려진것 외에는 없으며 3개의 설화가 있으나 온조설화를 역사에 많이 인용하는 것으로 볼수 있다. [역사이야기] - 고려왕조(高麗王朝)계보및 왕위계승 도표[역사이야기] - 조선왕조 왕위계보와 도표[역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