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관광-지역소개/포토갤러리

화려한 서양란 심비디움 Cymbidium

반응형


심비디움 Cymbidium
 

과명: 난초과 학명: Cymbidium hybrida Swartz  영명: Cymbidium  원산지: 인도,미얀마,태국,호주

심비디움 Cymbidium



오스트레일리아,인도,버마 등 대부분이 열대, 아열대의 아세아 대륙에서도 비교적 서늘한 지역에서 잘 자라는 지생란의 대표적 종류이다.
일본,중국,한국,대만 등의 각처에서도 자생하는 온대성의 심비디움 원종을 동양란(東洋蘭)이라 하여 예로 부터 4군자(四君子)의 하나로 애배하여 온 것이다.꽃은 3CM 정도의 소형에서 부터15CM 까지 의 여러가지가 있으며,한 꽃대에서 3 - 25송이 정도가 피어나기 때문에 풍려한 아름다움을 나타낸다.
개화기간이 매우길어 2-3개월 가까이 수명을 갖는 품종도 있기때문에 절화용으로 대단히 인기가있다. 
심비디움은 식물체 및 꽃의 크기에 따라 대형종과 소형종으로 구분하기도 하는데,대형 심비디움은 열대, 아열대의 원산종들이거나 인공적 개량에 의한 배수체들이다.소형심비디움은 대형종에다 소위 동양란과의 교잡종으로서 이 중에서도 금릉변과의 교잡종이 많은데, 이 외에도 소심란, 건란, 한란, 보세란 등 대부분이 동양란들과의 교잡종들이 많다.

소형심비디움은 꽃은 작은 대신에  동양란의 우아한 잎맵씨와 때로는 향기를 유전받아 조화를 이루고 있어서 대형 심비디움에 못지 않은 인기를 가지며 특히 분재물로서 인기가 높다.

심비디움은 한국에 가장 많이 보급되고 있는 양란으로 꽃수명도 길고 저온에서 잘 자라  온실이 없어도 재배할 수 있으므로 꽃가꾸기를 좋아하는 가정에서  반드시 볼수 있다고 할만큼 많이 보급되어 있다.
단정하게 생긴 모습이 우리의 동양란과 흡사한 것은 이들이 식물 분류상 같은 심비디움속에 속하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흰색, 분홍, 빨강, 녹색, 밤색 등 다양한 색상의 품종이 나와 있다.

심비디움 Cymbidium


관리법
겨울에 최저 2~3도 까지 견딜수 있으나 자라기에 가장 적절한 온도는 15~25도 이다.햇빛을 좋아하므로 유리창을 통해 빛이 드는 밝은 실내에 놓아 두면 된다.심비디움은 봄에 기온이 따뜻해지면서 자라기 시작해서 초가을이 되면 굵어진다. 그후 생장이 정지된 겨울에 꽃을 피운다.물을 좋아하므로 지나치게 건조한 것은 금물이다.
건조하면 맺힌 꽃봉오리마저 떨어져버릴 수 있으므로 화분 흙의 표면이 하얗게 마르기 시작하면 물을 흠뻑 준다.

# 일반, 고급, 최고급의 차이점은 화분에 심은 꽃대의 차이에 있습니다.
* 심비디움은 겨울란으로서 11월~3월까지 흔히볼수있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