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종합/우주

진주운석을 보면서 운석구덩이를 알아본다.

반응형

왜 커더란 운석구덩이가 없는지 알고 싶다...


일반인으로서 들어서 알고 있던 상식으로는 구덩이가 제법 크게 나 있어야 할 텐데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물체의 무게와 속도를 알면 그 물체가 충돌했을때 나타내는 파괴력을 유추 할 수 있을것이다. 


TV로 진주운석의 구덩이를 보고 의문이 생긴다.

운석의 속도가 얼마나 되길래
자기몸체를 겨우 감출만한 구덩이를 만든 것인지 알고 싶어진다.이렇게 속도가 줄어들거나 충격이 약화되는 이유를 알고 싶어서 이다. 


운석 구덩이운석 구덩이



온라인에서 봐 왓던 방사형으로 푹 파인 커더란 운석구덩이는 왜 안생기는 것일까..
비닐하우스 안의 훍이라면 부드러울 텐데 말이다.

   

운석은 대충 총알보다 10배 이상 빠른속도로 지구로 돌진해서 표면이 불에타며 표면온도가 지극히 높아서 녹는다고 하며 그속도는 정확하지 않겠지만 대략 초속 10~100Km나 된다고 한다.


<이하 인용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trategicdh&logNo=70043301380>
그런데 예를 들어서 직경 1cm, 비중이 3인 구 형태의 운석이 있다면 해수면고도 가까이 까지 수직으로 하강하는 상태에서 낙하속도가 시속 84킬로미터에 도달하면 공기저항과 운석의 무게가 균형을 이루게 된다고 합니다.
이 렇게 감속된 속도를 종말속도라고 한답니다.


그래서 이렇게 작은 운석들은 지표면에 떨어질대 커다란 운석구덩이를 만들지 몯하며 일반적인 낙하 정도로 툭 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인용끝>

따라서 진주운석의 크기와 무게가 종말속도에 도달해서 떨어질때는 흙이 운석을 감출정도의 구덩이 밖에 만들수 없는 위력이었을것이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이 내용은 개인적으로 궁금해서 여기저기 검색해 보며 알아본것일뿐 정확한 지식은 아닙니다.인용하지 말기 바라며 이것을 계기로 해서 공부해 보길 바랍니다. 

 









반응형

'과학종합 > 우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양계의 행성  (1) 2020.01.31
환상적인 오로라와 그 정체  (0) 2018.07.16
우주 강국으로 부상한다.  (3) 2012.02.16
화성에 올인하는 이유는..?  (0) 2011.11.29